명탐정 코난처럼 생각하라 - 코난의 사건 해결 사례로 익히는 맥킨지식 로지컬 씽킹
우에노 쓰요시 지음, 안선주 옮김 / 현익출판 / 2023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는 맥킨지컨설팅의 로지컬씽킹을 많이 들어봤죠. 하지만 그것을 습관화하는 것이 쉽지 않고 오랜기간 트레이닝이 안되어서 실제 써먹지 못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명탄정 코난 처럼 생각하라>는  명탐정 코난이 사건을 해결할때 어떻게 로지컬씽킹을 사용했는지를 분석해서  쉽게 스킬을 배울수가 있게 도와줍니다.  저자는 로지컬씽킹을 5단계, 이슈설정하기, 구조만들기 초기가설세우기, 초기가설 검증하고 진화시키기, 결론내리기를 명탄정코난의 사례를 통해  배우게 됩니다. 



저자는 우에노 쓰요시 드론 파일렛 에이전시대표입니다.  학력은 MBA출신이시고 벤쳐기업에서 경력을 쌓으신 분입니다. 특이하게 만화의 스토리를 통해 배우는 로지컬씽킹을 오랫동안 연구해서 나온 책이 이 책이겠죠. 




로지컬씽킹을 꼭 해야 하는 이유가 2가지 있습니다. 우선 남에게 자신의 의견을 쉽게 전달합니다. 그리고 문제가 일어난 원을 정리해서 해결할 수있습니다.  솔직히 이 2가지만 해결해도 인생을 사는데 있어서 고속도로가 뚫린것 아닌가요.  이 것을 알기위해서는 MECE와 로직트리에 익숙해합니다.  이슈설정이 중요한 이유는 무수히 많은 정보중에서 본질적 이슈를 파악해야 하기때문입니다.  이슈의 방향이 잘못되면 해결의 길도 멀어집니다.  이슈가 정해지면 구조를 만들어야 합니다.  이는 전체를 파악하거나 많은 해결책을 찾을 때사용합니다.  구조는 로직트리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구조를 만들었으면 초기가설을 세워야 합니다.  정보를 취합한 후에 가설을  세우면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리기 때문입니다.  우선 자신이 아는 정보를 근거로 초기가서를 세웁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big word(추상적표현)는 없는지, 근거가 뒷받침되는지, 숨은전제가 없는지를 살펴야 합니다. 이를 확인하면 정확한 가설을 세울수있습니다.  이제 가설을 검증하고 진화를 시켜야 합니다.  가설에 우선순위를 정하고  과감한 해석을 하라고 합니다.  마지막은 결론입니다. 결론을 내려야죠.  구조별 결론을 내리고 이를 통합하여 이슈에 대한 최종적 결론을 도출해야 합니다. 



이 책은 명탐정코난을 본 사람들은 좀더 재미가 있었을 겁니다. 저는 소년탐정 김전일을 주로 본사람이라 조금은 아쉬움이 있었네요. ㅎㅎ 하지만 두 만화모두 전개과정은 비슷하죠.  여기서 느끼는 점은 절대 결론은 하나가 아니라는 점과  구조를 따라하면  좀더 해결책에 가까워진다는 점입니다.   명탐정 코난의 사례에는 실제 책의 권과 페이지가 나옵니다. 다시한번 보면  이해가 더 쉬워질겁니다. 어떻게든 익혀야할 방법이기에 필사적일 필요가 있죠.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