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계 혁명 - 홍광수의 K-DISC
홍광수 지음 / 북소울 / 2023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언제부터인지 성경유형트렌드로 'MBTI'가 현재 대유행중입니다. 정신과의사들도 의료적관심에는 쓰지 않지만  사람을 구분하는데 나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이로 인해 혈액형으로 성격을 파악하는 주류는 수면밑으로 내려가 버렸습니다. 그런데 이러한 성격유형을 보는 시각은 애니아그램이라는 방법도 많이 회자되고 현재도 일부지만  전문적으로 가르치고 있습니다.  <홍광수의 K-DISC관계혁명>은  한국에서는 많이 알려지지 않는 성격유형방식을 소개합니다.  DISC는 성격을 4가지로 구분해서 빠르게 사람을 이해할수있다고 합니다. DISC의 D형은 주도형, I형은 사교형, S형은 안정형, C형은 신중형으로 구분하고 항상 그렇지만 복합적 성향들이 있죠  복합기질에 대한 분석과 유형별 자녀교육교육법을 통해 갈등도 줄이고 성공적인 양육이 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홍광수대표입니다. 홍광수DISC연구소 대표시고 목원대 신학부, 리젠트대 DISC연구석사박사를 하셨습니다. 나사렛대와 명지대 겸임교수이셨습니다.  저서는 <소통>,<관계>,<기질에 맞게 하브루타하라><나는 내가 좋다>를 내셨습니다. 




저자는 DISC를 30년넘게 연구를 했고 전공도 했지만  역사적 원류가 없다고 합니다. 이책을 통해 그 부분을 보완하고 싶었고 그래서인지 시작도 '태초에 신이 있었다라고 시작을 하고 서양적 원리와 동양적 원리도  각각 정리를 하셨습니다.  다만 DISC를 잘모르는 저와 같은 사람들은 원리보다는 실제 생활에 적용을 하고 싶은 의욕이 더 많죠.  서양적 원리는 체액에 관한 이야기도 나오고 동양적 원인은 물불,공기, 흙,  아침,점심, 저녁, 밤, 봄,여름,가을, 겨울 등 여러가지 4가지로 구성하는 구조를 대비합니다. 이 4구조를 DISC와 원류로써 연결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몇가지 인상적인 부분을 보면, DISC성격유형 구조를 보면 외향형과 내향형으로 나눌수있습니다. 외향형은 D형과 I형이고 내향형은 S형과 C형이라고 합니다. D형은 주도형이고 I형은 사교형이고 S형은 안정형이고 C형은 신중형이라고 구분을 했듯 이 둘의 구분은 쉬운 편이죠. 이를 알아보는 방법으로 설문지 진단도 하고 흥미로운 점은 오링테스트를 유형판단에 사용합니다.  오링의 현상은 인간의 장부를 반영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폐의 자리는 D형, 비장은 I형, 간은 S형, 신장은 C형이라고 합니다. 




MBTI는 외형적으로 판단하지는 않는데, DISC는 외형적으로 판단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D형은 머리가 크고 윗입술이 두꺼운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고 합니다. I형은 계란형얼굴, 의상도 잘입는다고 합니다. S형은 통통한 사람이고 편안한 복장, 자동차도 지저분하다고 합니다. C형은 청순가련형이고 중앙집중형이목구비를 가졌다고 합니다. 이 외에 각형별 언어적 특성,  비언어적 특성, 대응법, 도전하면 좋을 직업군 등을 소개합니다.  문제는 4가지 유형으로 꼭부러지게 나눠지지 않는 인간 유형들이 있죠. 이를 복합기질이라고 합니다.  두가지 유형이 혼합되었다고 해서  두유형을 같이 보면 안되고 주행동과 종행동유형으로 봐야 합니다.  여기에 3-4가지 유형이 혼합될 수도 있다고 합니다.  이를 제대로 구분하기 위해 40가지 유형으로 구분해서 보여줍니다. 심리상담소나 점집을 하시는 분들은 DISC성격유형법도 배워두는 것이 매우 사업에 요긴할 듯합니다. ㅎㅎ D감독자형부터 C/SI교수형까지 제대로 공부를 하면 한학기분량은 될듯합니다. 



DISC성격유형은  다른 성격검사에 비해 낯섭니다. 하지만  설명자체는 다른 성격유형검사와 비슷한 점도 많습니다.  성격판단을 달리하는 측면도 있고  외형과 언어적측면과 비언어적 측면까리 고려한 점에서 좀더 발전적인 모델이 아닌가하는 생각도 강하게 듭니다.  저자는 이 책을 DISC의 교과서로써의 역할을 기대합니다. 기존의 성격유형을 공부하는 분들에게 다른  성격유형공부로써 권해보고 싶네요. 저도 성격에는 관심이 많은데 좀더 익숙해 지고 싶네요.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