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사 교과서 1 : 사장편 - 장사를 하려면 경영학 책은 버려라 장사 교과서 1
손재환 지음 / 라온북 / 2023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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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장사'이것은 사회생활의 출발일수도 있고 사회생활의 마지막 퇴로일수도 있습니다. 젊어서 하는 '장사'도 있고 직장생활에서 밀려나 하는 '장사'도 있습니다. 분명한건 일반적으로 경영학에서 나오는 내용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워낙 작고 워낙 많이 하는 것에 비해 관심도 적고 이를 연구하는 사람들은 돈도 안되기 때문입니다. 이 분야를 다루는 것이 <장사교과서1:사장편>입니다. 장사를 배라면 사장은 선장이라고 합니다. 시장이라는 바다는 장사라는 배를 어디로 끌고갈지 다양한 변수가 존재합니다. 그런데 사장이라는 선장은 배의 유효수명에 맞춰서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이때의 배는 구체적으로 매장입니다. 사장이 서프르게 매장을 여려개로 늘리고 수금만 한다고 든다면 모든 매장은 선장이 없는 선단이 되는 겁니다. 장사는 사장이 기여를 해야 합니다. 사장는 개인에게는 소중한 전재산이 들어가는 겁니다. 그것을 지키기위해서는 사장의 자기관리방법이 있어야 하고 그것을 모두 '사장의 관점'에서 설명합니다.


장사 쉽게들 생각하고 떼돈을 벌거라고 생각하지만 백에 한명 정도 성공하는 것이 장사일겁니다. 대부분은 망하거나 인건비따먹는 정도죠. 결국 5년이 지나도 투자비회수도 힘든것이 장사지만 어쩔수없이 하게 되는 것이 장사입니다. 없는 사람이 돈벌수있는 기회가 결국 장사인것도 부인할 수가 없죠. 성공해서 다른 사람에게 넘길 생각은 처음부터 포기하고 10년이상 유지할 각오로 롱런에 따른 경우의 수를 준비하라고 합니다. 이 출발로 장사는 여러가지 종류가 있지만 고객의 마음을 만족시키는 것이 중요하고 그것을 위한 서비스마인드가 필요하고 이 마인드로 고객들에게 신뢰를 판매하는 것이 사장이라고 합니다. 당장 하나를 팔기보다 꾸준히 재구매를 일으켜야 장사를 오래할수있는거겠죠.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업종을 찾으라고 합니다. 단것을 좋아하지도 않으면서 탕후루를 판매하는 그런거겠죠.


장사를 하겠다고 생각하면 그 장사의 최고고수를 찾아 3년간 배우라고 합니다. 당연하고 맞는 말이라고 생각하지만 지키기는 어렵죠. 그래서 대충알겠다고 하고 그 장사를 시작합니다. 여기서 저자가 지적하는 포인트는 고수에게 배울게 기술만이 아니라고 합니다. 장사의 지혜를 배우라고 합니다. 이는 돈이 없다면 더욱 지켜야 할부분입니다. 직원교육, 매장운영등을 직접하기 위해서 꼭 해야 할 시간이라는 거죠. 그게 아니라면 프렌차이즈해야겠죠. 물론 고수에게 배운다고 다 알려주지는 않죠. 이럴때 필요한것이 근면함과 간절함이라고 합니다. 간절함을 보이면 고수도 흔들리죠.

저자는 요즘 장사에 사장님보다 회장님이 많다고 합니다. 매장을 많이 비운다는 의미입니다. 이는 불성실함을 의미하고 사장은 가게를 절대비우지 말라고 강조합니다. 진짜 사장은 휴일을 정하고 쉬더라도 사실 쉬는게 아니죠. 자영업을 하면 시간활용이 쉽다지만 몸이 쉰다고 정신은 쉬면 안된다고 합니다. 누구도 도와주지 않습니다. 매장이라는 것은 관리하지 않으면 금방죽는다는 의미가 크게 울립니다. 우리 몸의 항상성을 유지하듯 매장도 항상성을 유지해야 매출이 오른다고 합니다. 이는 초심과도 연결이 됩니다. 초심을 지키는 사장은 매장을 지키고 그러다보면 결국 기회가 온다는 거죠. 이것이 바로 성공하는 습관을 만드는 과정입니다.


저자는 책 곳곳에 명언을 잔득넣어두었습니다. 예를들어, '장사는 운전과 같다'라고 합니다. 멋지죠. ㅎㅎ 이는 장사는 항상 추월당할수있다는 겁니다. 장사가 좀 잘되면 바로 옆에 유사매장이 들어오는것이 사실이죠. 이를 극복하기 위해 변화를 주어야 합니다. 그래서 어려운 길이기도 합니다. 장사가 궤도에 오르면 많은 경우 게으름이나 나태함에 빠지죠. 그것을 경계하고 극복해야 하죠. 장사의 성공방정식이 있군요. 그것은 성실 x 실력 x 변화력 = 장사의 방정식이라고 합니다. 성실과 실력은 알지만 변화가 문제죠. 변화를 위해서는 자기개발에 힘써야 한다고 하네요. 이는 시대흐름과도 연관이 되고 그것에 맞춰 변화를 연구해야 합니다. 이는 경험치가 쌓이면 변화의 촉이 생긴다고 하니 중요한건 장기간 장사를 하는 것입니다. 그거리기위해서는 성공해야 가능하겠죠.


저자는 경영학과 다른것이 장사라고는 했지만 리스크라는 항목은 있을 수밖에 없죠. 물론 리스크관리방식이 다른 순있습니다만 돼지국밥집을 운영하는데 돼지콜레라가 번진다면 영업피해를 막을 수가 없죠. 하늘에서 내리는 소나기를 완전히 안맞을 방법은 없다고 합니다. 항상 어쩔수없이 맞는 비에 대해서는 대안을 항상마련하고 극한의 상황에서는 혼자서라도 장사를 할 수있는 각오와 준비가 필요하다고 합니다. 그리고 심리적으로 장사는 마음을 상하는 일이 비일비재할 수있으니 마음다스리기를 게을리하지 말라고 합니다. 사람대하는 일이 역시 어렵죠.

장사가 성장을 하면 2호점을 생각하죠. 그러면 모든것을 사장이 처리할 수없이 직원에게 위임을 해야 합니다. 사실이러면 장사가 아니라 사업이 되버려서 위임의 시스템을 만들어야 합니다. 경영학책도 보고 컨설팅도 받고 하면 유리할 겁니다.

읽으면서도 느끼는 점이 아 장사는 쉽지 않구나입니다. 산전수전공중전을 겪은 사람들은 저자가 하는 성공방정식인 성실, 실력, 변화를 가지는 것이 많은 노력과 시간이 걸리는 것을 압니다. 하지만 그것을 하지 않는다면 방법이 있을까요. 장사는 사장이 직접해야 한다는 걸 분명알아야 합니다. 다음 시리즈인 매장편이 기대가 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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