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플래닝 - 기획은 하나의 질문을 통해 새로운 길을 찾는 것이다
박성후.나석규 지음 / 더페이지 / 2023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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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끔 '큰그림을 그린다'라는 이야기를 들을 때가 있습니다. 이를 직업으로하는 사람은 화가보다는 기획자일때가 많죠. 물론 화가도 그림을 기획하고 그리겠지만요. 영감을 통해서요. 그럼 어떻게 좋은 기획자, 플래닝을 잘하는 사람이 될까요. 그것을 다룬 것은 <더플래닝>입니다. 저자는 기획은 질문으로 시작해서 질문으로 끝난다고 합니다. 그래서 책의 서두에 '기획이란 단하나의 질문, 단 하나의 목적, 단 하나의 목표에 대한 답을 찾는 것이다'라고 못박아 두었습니다. 기획은 무엇이고, 기획의 차이점을 어떻게 만들고 설득력있는 기획과 이를 총망라하는 FOCUS 5단계를 배웁니다. 기획은 고객이 환호하는 기획이 무엇인지 궁금증을 해결해주는 내용입니다.


저자는 박성후 포커스아카데미대표십니다. 67년생으로 <포커스리딩>의 내용으로 15년이상 직장인,기업, 공무원등을 대상으로 읽고 생각하고 글쓰기를 인기리에 강의했으며 비즈니스라이팅도 강의를 하고 있습니다. 공저자 나석규 에듀테크기업 라이너스대표로 메타버스로 교육활동도 하고 있으며 각종 기업과 학교에 메타버스기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한양대 기술경영학박사를 수료하셨다고 합니다.


기획의 출발은 '왜'라고 합니다. 질문이죠. 이유는 질문을 바꾸면 기존의 틀도 거부되고 부정할수있는 용기가 생긴다고 합니다. 그래서 요즘 MZ들은 '왜요','내가 왜 그래야 하는데요?"라고 잘묻는 듯합니다. ^^ 왜이렇게 기존의 틀을 바꾸고 용기를 내야 하냐면 그만큼 '차별화'가 쉽지 않기때문입니다. 그리고 이 새로운 질문이 도미노효과도 불러낸다는 겁니다. 새로운 것이 들어오면 활성화해서 더 많은 효과를 본다는 거죠. 그래서 질문의 중요성 더욱이 강력한 하나의 질문을 강조하는 겁니다.

이 새로운 질문도 결국 차별화를 위해 하는 건지 모릅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예술가, 과학자들은 그들의 결과가 다른 사람들과 차별화가 컸죠. 그 차별화는 상식과 통념을 깨고 넘어버린겁니다. 이러한 차별화를 만들기위해서는 역시, 선택과 집중이 중요하다고들하지만 저자는 이를 편견일수도 있다고 일갈합니다. 편견은 대립적 관점이기에 기획은 시너지가 중요하다는 거죠. 시너지는 대립을 한곳에 모으는 것이지만 융합이 아니라 뛰어넘는 것이고 대립의 쌍방의 시너지를 도모하는 것이라 정리합니다. 그래서 단색이 아니라 무지개색이라합니다. 다양한 색상이 존재한다는 겁니다. 이런 기획더 더 맛있다라고 하네요. 차별화의 방법으로 역설계도 제안합니다. 이를 창조적 모방이라 하네요. 역사적 발전조차도 역설계라고 합니다. 이는 창의성과 독창성을 더욱 높이는 방법으로 가장 먼저 살펴야 할것은 분석대상의 속성을 정확히 파악하는 겁니다.

기획의 비밀로 '창조적 기획'은 미래에서 현실로의 관점으로 역전개를 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의미있는 관점인듯합니다. 기획한다고 현재만을 생각하고 기존의 있던 남의 기획만 밴치마킹하는 경우가 너무도 많죠. 이렇게 해서는 4초안에 마음을 사로잡는 기획이 어렵죠. 더우기 복잡한 것보다는 무조건 단순해야 함을 강조합니다. 간단하더라도 구조는 있어야죠. 설득은 1+3원칙이 기본적인 구조라고 합니다. 문제의 핵심(what)을 정의한후 3why를 하는 것으 뜻합니다. 저자는 새로운 방법도 소개하지만 기존의 설득논리도 받쳐서 구조를 튼튼히 합니다. 그래서 3개파트에 걸쳐서 설득에 대한 내용도 보강했습니다.


전문서적을 읽다보면 프로세스가 있으면 일하기가 매우 편합니다. 저자들은 기획의 포커스 로직 5단계를 제시해서 전략기획, 사업기획을 좀더 체계적으로 할 수있게 해줍니다. 1단계는 포커싱으로 하나의 질문과 하나의 목표이고 2단계는 조직화로 논리의 구조화이며 3단계는 선택으로 최선의 방안을 선택하는 방법, 4단계는 차별화로 페러다임을 바꾸는 법, 5단계는 시나리오로 실행프로세스를 짜는 방법으로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구성을 하다보면 빠르면서도 남들과 차별화된 기획을 할 수있고 상대방의 눈높이에 맞추고 철저한 차별화를 할 수있고 한문장한문장 컨셉을 담아서 워딩을 기억하게 할 수있게 해줍니다. 앞으로 상사와 고객에게 칭찬받는 기획을 확실히 잘할 자신감이 올라오네요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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