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즈니스모델 사용설명서 - AI 인공지능, 기술, 트렌드를 어떻게 활용할 것인가?
은종성 지음 / 책길 / 2023년 10월
평점 :
저자는 비즈니스모델을 '돈버는 방식'이라고 설명합니다. 제가 생각하는 비즈니스모델은 돈을 벌어다주는 구조라고 하고 싶은데 그것은 모델이 들어있기 때문입니다. 자동화까지는 아니더라도 일종의 프로세스화했다는 거죠. 지난 200년간 많은 비즈니스가 존재했고 더우기 2000년을 넘어서면서 디지털비즈니스모델을 쏟아져나와서 세계를 이끌고 있는 대부분의 빅테크들이 하나의 비즈니스모델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일종의 플랫폼으로 말입니다. <비즈니스 모델 사용설명서>에서는 디지털시대이지만 다시 변혁스런 AI인공지능이 중요한 기술 트렌드로 자리를 잡아가고 있습니다. 그럼 비즈니스모델은 또 어떤 변화가 필요한지 프롬프트시대에 걸맞는 좋은 질문으로 비즈니스모델의 구성을 설명하고 현재 벌어지고 앞으로 더욱 첨예화될 비즈니스들을 모델로 정리를 합니다.
저자는 은종성 비즈웹코리아대표이자, 도서출판 책길 대표십니다. 대전대 마케팅박사시고 서울 사이버대 창업지즈니스학과 겸임교수로도 계십니다. 저자하면 떠오르는 것은 엄청난 양의 저자시라는 거죠. 더우기 온라인마케팅부분에서는 엄청난 책을 내셨습니다. 제가 가지고 있는 책만도 상당할겁니다. <성공하는 쇼핑몰 사업계획서><마케팅의 정석><취향과 경험을 판매합니다><디지털 마케팅레블루션><비즈니스모델을 혁신하는 5가지길> 등 제가 혹할 만한 제목의 책도 많으시고 내용도 매우 유익합니다.
1부는 비즈니스모델에 관한 툴은 여러개 소개되어 있죠. 대표적인 툴이 '비즈니스모델캠버스'와 '린캠버스'입니다. 이것은 자신의 비즈니스를 구조적으로 점검할 수있고 다양한 관점에서 비즈니스를 둘러볼수있게 합니다. 저자는 5BM-Innovation Ways를 강하게 이야기를 합니다. 이는 경쟁과 비경쟁관점, 내부역량관점과 고객경험관점 모두를 고려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여기서 나온 솔루션은 아스피린같아야 합니다. 아스피린은 아픈 머리를 해결하는 역활을 하듯이 비즈니스모델도 같은 역할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내부적요인, 외부적요인, 기술적요인, 사회적 요인등도 확인합니다. 비즈니스모델(BM)도 고객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를 위해 페르소나 구체화도 비즈니스모델에서는 필요합니다. 비즈니스모델에서 고객을 세우는 중요한 작업을 페르소나를 통해하는 겁니다. 이 페르소나도 검증을 거쳐야 사용이 가능할겁니다. 이 고객도 기능가치, 사용가치, 정서가치로 구분하고 필립코틀러의 가치를 찾는 방법인 핵심제품, 유형제품, 확장제품으로 나눠는 방법도 소개됩니다. 그리고 비즈니스모델을 구성할때 사용하는 그외 시장성, 문제해결방법, 포퍼에 의해 유명하진 경쟁우위, 비용구조, 마지막은 오스터왈더의 비즈니스모델캠버스와 리캔버스 방식도 공부하여서 비즈니스모델을 통해 좀더 명확한 비즈니스모델을 만들수있도록 해줍니다.
2부는 산업별 업종별 비즈니스모델형태를 알아봅니다. 오랜기간 국가를 끌어온 기둥은 제조와 유통이라고 할수있습니다. 제조는 만드는 것이라면 유통은 '고객가치를 전달하는 일'이라고 합니다. 패션제조의 특징을 보면 계절을 고려하고 재고관리의 중요성, 패션업자체의 문제 등을 통해 의류산업의 트랜드와 구조도 살펴볼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기술과 매출등을 구하는 공식도 알수가 있습니다. 그리고 2000년도를 휘졌고 다닌 플랫폼BM은 독점이 특징이고 네트워크효과, 확보된 데이터의 이점, 규모의 경제등으로 미국의 빅테크는 세계 최대의 기업으로 발돋음했습니다. 한국의 무신사는 플랫폼기업이 되기까지 콘텐츠많은 곳에서 커뮤니티를 거쳐 커머스등으로 성장해온 기업이입니다. 그리고 최근 온라인기업들이 오프라인 리테일로 진출하면서 고객들의 라이프스타일의 변화를 보고 있습니다. 몇년전부터 각광받는 ESG기업의 BM 등까지 분석하여 새로운 경영전략을 세우는데 도움을 주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산업전체를 조망하는 전방산업과 후방산업을 돌아보고 이 기업들의 경쟁구도를 볼때도 산업수명주기를 꼭 확인하라고 합니다. 이러한 관계를 포터의 5FORCE를 통해 도식화해서 분석예도 볼수있습니다. 이는 모두 기업의 경영전략의 큰 도움이 되는 중요한 지표가 될겁니다. 저는 이 책을 통해 산업을 보는 방법과 고객과 기업이 어떤 접점으로 만나는지도 알게 되고 그 내부 조건들이 조화를 이루는 지도 알게 된 BM으로 보는 경영전략의 좋은 본보기라 느꼈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