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디지털 레볼루션
이경배 지음 / 클라우드나인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과거의 경영혁신은 프로세스혁신이었다고 합니다. 지금의 경영혁신은 신기술적용혁신이고 그것이 바로 디지털레볼루션이 주를 이룹니다. <비즈니스 디지털 레볼루션>은 디지털트렌스포메이션을 직접 진두지휘한 CEO로 기업에 인공지능, 빅데이터, 플랫폼, 메타버스, 로봇 등을 어떻게 적용하고 디지털을 기업 DNA로 변화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저자는 이경배 경영학박사와 기술사십니다. 단대 경영학박사시고 경력이 매우 활약합니다. 삼성SDS전무, CJ올리브네트웍스 대표, 섹타나이대표 등으로 경력을 쌓으신 분입니다. 특히나 CJ올리브네트웍스는 디지털서비스기업이어서 이곳의 대표를 하셨으니 디지털에 대한 식견이 대단하시죠. <중동비즈니스 성공전략>이라는 저서도 있습니다.


저자가 다루는 핵심은 '신기술'입니다. 신기술은 산업혁명을 촉발합니다. 다수의 기업이 디지털도입에 실패하는 이유중하나는 기술의 이해와 응용력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제대로 디지털전환을 한다면 디지털기술뿐만 아니라 프로세스, 조직문화, 고객의 가치제공까지 변화를 시키는 것으로 파격적혁신을 전제로 한다는 겁니다.

올해 초 chatGPT가 인기를 끌면서 인터넷 활용이 검색에서 질문을 넘어갔다고 합니다. 질문을 잘하는 능력을 가진 자를 프롬프트엔지니어라고 하면서 자격증까지 생기고 있습니다. 기업의 디지털전환에 이러한 생성형AI도 적극적으로 도입해서 업무향상을 해야 하고 이 일환으로 생성형AI와 플로그인된 서비스의 개발이 필요합니다. 기업은 인공지능과 함께 일을 해야 하는 시대에 접어들고 있습니다 요즘 가장 핫하다는 챗GPT를 이용한 디지털전환에 저자도 신경을 크게 쓰고 있습니다. 여기에 윤리문제도 중요하다고 강종합니다. 보안과 윤리문제가 인공지능이 잘못된 길로 빠지는 걸 막아주는 역할을 할겁니다.


그리고 산업재편도 예측하고 있습니다. 지난 CES2023에는 기존의 기계들이 스스로 움직이는 전시물이 늘었고 자율주행도 상업화에 점점 다가가고 있습니다. 이제 디지털전환은 간을 보는 시기는 지났습니다. 전방위에 걸쳐 신기술을 과감하게 적용해야 합니다. 이로인한 외부효과로 다양한 비즈니스모델이 만들어질겁니다. 그럼 미래의 지배자는 누구일까요. 미국의 BIGTECH일까요. 우선 클라우드산업을 저자는 크게 봅니다. 아무래도 정보를 모으는 산업이 눈에 보이는 사업이기 때문일겁니다. 디지털전환은 전방위라고 했듯이 부동산은 프롭테크라는 영역이 설계인테리어부터 부동산관리까지 이제 형태를 만들었습니다. 로봇, 메타버스, 디지털코인 등이 점점더 힘을 얻게 되고 데이터주도경영, 스마트주도경영을 하고 이를 담는 플랫폼를 위한 노력도 필수입니다. 플랫폼을 지배하는 자 세상을 지배할 것이 확실하기 때문입니다.


한국에서 2016년 다보스포럼에서 제4차산업혁명이 주창되었습니다. 한국에서는 알파고가 이세돌9단을 바둑으로 꺽으면서 4차산업혁명과 인공지능이 시너지를 내면서 폭발했습니다. 물론 제4차산업혁명을 외국에서 인정하지 않는 경향도 크고 챗GPT의 열풍속에서도 인공지능의 사업성에 의문을 품는 기업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은 다릅니다. 더우기 신기술을 축으로 하는 혁신을 내세우는 책은 한국에서 잘못봤는데 디지털 신기술을 전방위적으로 기업에 적용해서 디지털DNA로 도입하기위한 방법을 설명한 점은 의미가 큽니다. 기업에 디지털전환은 이제 필수있고 많은 기업들이 도입사업을 하고 있지만 실체적 성적을 못내는 이유의 해결책을 저자는 제시합니다. '벨류체인별 디지털전환 성숙도 점검표'같은 체크방식으로 전체솔루션의 달성정도를 파악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제 비즈니스디지털전환은 피할 수없는 방향이고 이로인한 성장동력을 만들어야 합니다.


이제 기업의 경쟁력은 디지털시스템에서 나온다고 합니다. 도입방식은 전사적방식을 적용해야 하고 이를 이용해서 공급망관리 시스템을 디지털고도화해야 합니다. 이런 방식의 정점에서 경쟁우위를 챙취하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기업 생존의 문제와 직결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