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간을 진화시키는 AI - 오픈AI 투자자 리드 호프먼과 GPT-4의 대화
리드 호프먼 지음, 이영래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리드 호프만은 오픈AI창립자인데 지난 3월 GPT-4의 출시시기와 비슷하게 오프AI이사회에서 물러났습니다. 2015년 창립한 오픈AI는 창립맴버가 정말 빵빵하죠. 엘론 머스크 테슬라회장, 피터딜도 있고요. 빌게이츠도 창립맴버는 아니지만 주요투자자였죠. 그러나 2018년 이론머스크가 챗GPT의 위험성을 지적하면서 이사회에서 사임을 했습니다. 그와달리 저자 리드호프만은 올해 사임은 투자에 관한 이해상충문제로 사임을 하면서 챗GPT를 활발히 활용해서 시장을 넓히려는 의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인간을 진화시키는 AI>는 저자가 가진 챗GPT의 시선 그대로 GPT-4와 함께 낙관적인 미래를 담은 GPT-4사용기로 저자와 GPT-4의 많은 대화를 싣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GPT-4의 장점과 단점도 같이 파악하게 됩니다.

저자 리드호프만은 링크드인 창립자입니다. 페이팔창립맴버이기도 하고요. 오픈AI 창립맴버이기도 하죠. 나이는 67년생이시고 스탠퍼드대에서 인지과학을 전공했고 옥스포드대에서 철학석사를 하셨습니다. 애플과 후지쯔에도 근무하면서 경력을 쌓으신 전설적인 투자자라고 합니다. 지금은 벤처투자회사 그레이록 파트너이자 마이크로소프트 등 여러기업의 비영리단체 이사로 활동중이라고 합니다.


꿈에 서나 상상하던 대화형 챗봇 AI가 이제 거의 완성된 형태로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그것이 챗GPT-4입니다. GPT가 놀라운 점은 유재석스타일ㅇ로 농담으로 글을 바꿔줘라고 하면 무조건 출력을 해줍니다. ㅎㅎ 물론 그것은 정말 유재석스타일인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저자는 제리사인필드라는 미국 코메디언식으로 만든 농담을 보면서 만족해합니다. 우리 정서와 달라서이겠습니다.


우선 현재 전세계적으로 우려를 낳는 교육문제입니다. 리포트를 GPT로 작성하는 사례에 대한 강한 경고를 학교에서는 하고 있고 금지까지 내리고 있습니다. 저자는 GPT-4와의 대화를 통해 공교육시스템을 보안할 방법을 제안합니다. 그리고 세계의 아이들을 가르칠수 있는 큰 교육기관으로 성장 가능성이 있죠.


저자와 GPT-4의 대화속에서 프롬프트사용법에 대한 팁을 많이 얻을 수가 있습니다. 가장 심각한 점은 LLM이 거짓말(할루시네이션)을 한다는 거죠. 거짓말의 종류를 4가지로 정리한 것도 요긴합니다. 그것을 막기위해, 저자는 GPT-4에게 '지어내면 안돼'라고 타이릅니다. 그리고 저자 리드는 GPT-4에게 구체적이면서 길게 질문을 하는 편입니다. 자신에게 편한 답변방법을 제한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번호를 붙여줘, 글머리기호를 붙여줘식입니다. 제가 생각한 겁니다만 AI가 해줄수있는 것이 무엇일까? 아니면 GPT-4가 해줄수있는 것이 무엇일까 등 능력을 묻는 질문도 좋았습니다. 그리고 GPT를 사용할 때, 연구조교처럼 대하라고 합니다. 막 물어보는 것죠. GPT-4가 많은 지식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고 인간이상의 놀라운 지식을 가지고 있으나 전문가가 아니어서 그것에 대한 판단을 제대로 못하는 경우가 많으니 주의하라고 합니다 그리고 영화감독처럼 대하라는 말도 합니다. 목수처럼 디테일한 작업보다는 대충 멋진 장면을 연출해준다는 거죠. GPT의 답변을 보면 두리뭉실한 느낌이 그런 것일겁니다.


거대언어모델인 GPT-4는 앞으로 GPT-5,6,7이 나오겠죠. 그리고 구글의 언어모델 Bard도 연일 업데이트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도 네어버의 클로바x가 출시되었습니다. 곧 음성으로 GPT와 대화를 주고받는 날이 올겁니다. 아이폰에서는 시리를 찾고 안드로이드는 빅스비를 찾나요! 이 기능이 현재보다 강력하게 곧 변화가 있을 겁니다. 이때는 진정한 친구일수도 있고 맨토이며 애인이 될 수도 있겠죠. 여기에 홀로그램까지 추가되면 현실과 가상이 물아일체가 될가능성도 있습니다. 물론 일론 머스크의 우려처럼 거대한 위협이 될 수도 있지만 저자가 이야기한 것처럼 수단으로 생각한다면 AI는 인간에서 축복일수도 있을 겁니다. 저자는 인생의 70%를 스마트폰이 없는 삶을 살았다고 합니다. 하지만 지금은 스마트폰이 없는 삶을 상상할 수없습니다. GPT는 겨우 올해본격적으로 서비스를 시작했습니다. 곧 GPT가 없는 사람을 상상할수없게 될 것이고 이러한 인간의 진보는 위험을 극복하면서 이루어왔습니다. 지금은 희망이 필요한 때입니다. 인간의 창의성, 비판적 사고력 판단력, 문제해결능력을 키워야 할 때이고 GPT는 좋은 도구가 될 거라 믿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