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 - 숫자를 넘어 고객의 마음을 읽는 데이터 마케팅의 모든 것
백승록 지음 / 갈매나무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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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이터의 시대가 열렸습니다. 데이터를 활용할 수있는 다양한 기술들이 개발되다보니 마케팅에도 데이터는 적극적으로 활용하기 시작했습니다. 더우기 디지털마케팅에서는 전부라고 할 정도로 그 중요성이 점점 높아지고 있습니다만 실제 현장에서는 비용대비 효과면에서 일치하지 않는 면이 많습니다. <마케팅을 바꾸는 데이터의 힘>이 바로 데이터마케팅을 통해 대도록이면 타겟고객을 정밀타격하여 광고효율을 높여서 충성고객을 만드는 것이 목적입니다. 이 책은 데이터마케팅을 현재 하시는 분들보다 기성마케터를 대상으로 데이터마케팅이 무엇이고 어떤 기술들이 개발되어 있어며 이들이 어떤 방향으로 진행하는지는 밝히는데 목적이 있다고 합니다.


저자는 백승록 아이지에이웍스 컨설팅 대표로 데이터마케팅전문가십니다. 경희대 철학을 전공하시고 중앙대에서 광고학 석사박사를 하셨습니다. 대형광고대행사 대홍기획, 제일기획을 거쳐서 독립하셨습니다. 말그대로 학문과 실무를 겸비한 분으로 디지털시기에 선도적으로 적응하여 새로운 마케팅을 시도하고 계십니다.


요즘 데이터드리븐이라는 용어를 자주쓰죠. 이는 정량적 측정이 중요하다는 겁니다. 경영 구루 피터드러커도 강조했다고 합니다. 이는 고객과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숫자화할 수있는 시대가 열렸고 그 데이터를 모아서 분석해서 마케팅의 목표와 핵심성과지표를 정량화해서 좋은 성과를 내기때문에 강조하는 겁니다. 미국의 최대 오프라인마켓인 월마트도 데이터를 통해 제품관리와 고객관리를 함으로 급변하는 환경에 적응하여 현재의 위치를 지키고 있습니다. 나이키의 일화도 재미있는데 나이키는 아마존에 입점해서 많은 매출을 올렸지만 고객정보를 모으지 못한다는 이유로 아마존에서의 매출을 포기하고 자체쇼핑몰을 다시 꾸렸다고 합니다. 직접 데이터를 활용하지 못하면 브랜드의 존재감을 잃는다는 의미가 매우 큰 거라는 거죠. 물론 데이터가 모든것이라고 하면 안되죠. 데이터는 재료이고 마케터의 결정이 중요합니다. 그러기 위해 마케터는 데이터리터러시를 갖춰야 합니다.


그런데 문제는 데이터가 요즘 너무 많이 쏟아진다는 거죠. 설문데이터도 있고 행동데이터도 있습니다. 이 데이터를 어떻게 가공하느냐가 바로 핵심일겁니다. 가설을 세워서 원인을 규명하는 작업이 프로세서일겁니다. 좀더 들어가서 고객행동데이터가 있다면 고객프로파일데이터와 결합하여 분석하면 좀더 쓸모있는 인사이트를 선별해 낼수있다고 합니다. 사업전략에 대한 공부한 사람들은 그로스마케팅을 많이 들었죠. 이 마케팅의 핵심도 데이터라고 합니다. 이 데이터로 고객의사결정단계인 AARRR모델을 소개합니다. 그리고 고객은 서드파티죠. 이를 위해 패르소나, 모바일이용성데이터 등의 활용법도 설명합니다. 실마케팅에서 사용할 수있는 전략과 방법도 같이 설명합니다. 몇년전부터 유튜브등에서 활발히 활용되는 퍼포먼스마케팅의 효율증가에도 언급이 있습니다. 비용이 많이 들어가서 많은 마케터가 고심을 하지만 도전이 필요한 분야죠.

물론 마케팅에 데이터를 적용하는 것 쉽지 않죠. 대표적으로 기업이 디지털전환을 하는 것을 많이 시도하지만 많은 비용을 들여 시스템만 갖추지, 실제적인 성과를 내는 것이 쉽지 않다고 합니다. 기존의 타성때문이기도 하겠지만 낯섦도 큰 한몫을 할겁니다. 이를 극복하는 방법으로 데이터활용 체크리스트를 활용하라고 합니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디지털마케팅을 많이 논했지만 저자는 디지털마케팅에서도 구체적인 '데이터마케팅'을 소개했습니다. 데이터마케팅은 많은 부분 디지털마케팅에 속합니다. 그런데도 구체적으로 데이터를 떼어낸 이유는 디지털은 온라인시장을 뜻하는 말이지만 데이터는 온라인도 큰부분이지만 오프라인도 큰 부분이기때문이고 인공지능시대를 반영한 개념입니다. 왜냐하면 데이터를 통해 마케팅을 위한 인사이트를 뽑아내기 때문입니다. 결국 지금은 데이터를 통해 마케터들이 강력한 무기를 사용할 때라는 거죠. 데이터를 사용하는 마케터와 사용하지 않는 마케터사이에 더 큰 격차가 날 수밖에 없습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무상으로 공급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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