슈퍼사이트 - 배우고, 생각하고, 연결하는 법을 바꿔놓을 시각 혁명
데이비드 로즈 지음, 박영준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애플에서 비젼프로라는 VR기기를 출시했습니다. 가격이 자그마치 550만원이라고 하죠. 기존에 메타의 오큘러스시장을 본격적으로 애플이 VR기기를 만들어냈다는데 의미가 있죠. <슈퍼사이트>는 시각혁명을 다룹니다. 저자가 공간컴퓨팅과 인공지능에 매우 뛰어난 전문가라서 웨어러블기기와 VR,AR에 최신 아이디어를 많이 만날수있다는 것이 바로 이책의 장점일겁니다. 결국 미래에는 안경을 쓰고 있으면 앞쪽에 관련 정보를 보여주는 날이 결국 올겁니다. 그러한 일의 서막을 저자의 독특한 챕터9개로, 읽다, 알다, 입다, 먹다, 공부하다, 일하다의 행위에 VR,AR을 대입해서 현재와 미래를 보여줍니다. 그리고 세상도 바꿀거라고 합니다


저자는 데이비드 로즈 MIT미디어랩 강사이자 미래학자, 연쇄창업가입니다. St.Olat대학 물리학을 전공했고 하버드대 교육공학석사를 했습니다. 로봇분야 소프트엔지니어경력이 있으십니다. 그래선지 92년 인터펙티브팩토리 스타트업을 시작했습니다. 그후 여러기업을 창업해서 성공적으로 엑시트를 했다고 합니다. 부럽네요.ㅠㅠ 공간컴퓨터기술이 뛰어나서 한국의 삼성의 기술고문도 했다고 합니다. 현재도 클로어워터AR ceo를 맡고 있다고 합니다.


스마트안경의 가장 큰 장점은 보이는 사물에 이름표를 붙일 수있다고 합니다. 아이들이 끼면 엄마, 아빠에게 묻는 것이 줄어서 섭섭할 거라는 생각이 들어서 아쉬울점도 있지만 매우 강력한 기능임을 알수있죠. 스마트안경은 관리코치역할도 합니다. 안경으로 잘했을때와 못했을때를 비교를 해주는 거죠. 자세탐지가 대표적인 능력일겁니다. 하지만 이로인해서 인지적 의존이 나타날 수도 있다고 합니다. 현재 개발하고 있는 것도 차를 고칠때 고치는 방법을 안경에서 시현해주는 것으로 압니다. 패션도 증강현실에 대표적인 사례일겁니다. 거울아거울아 부르듯 스마트안경아 스마트안경아. 나에게 맞는 옷을 추천해줘 그리고 입은 옷을 생성형AI를 이용해서 강력한 매력을 뽑아낼 옷을 평가해줄겁니다. 기분은 나쁠 수있지만 옷을 랜트해주는 렌트더런웨이가 이러한 서비스를 이용중이라고 합니다.


슈퍼사이트도 인공지능인지 '의사가 사라질것이다'라고 예언을 합니다. 진단도구로 훌륭하다고 하고 원격진료에는 곧 사용이 가능할 거라는 거죠. 낚시꾼들이 스마트안경을 쓰면 낚시대를 물고기들이 모여있는 곳으로 던질수도 있게 될겁니다. 얼굴에 끼는 어군탐지기역할을 하는거죠. 이런 기술들은 디지털트윈을 통해 눈으로 보이게 하는 겁니다. 이로인해 전문가 즉 장인들이 도태가 될 수도 있겠지만 아직까지는 약간의 불완전함이 남아 있기에 장인이 결국 없어지기는 하겠지만 저자가 완전한 자신감은 아직 없어보이시네요. 저자가 이야기한대로 슈퍼사이트가 이루어진다면 인간의 눈은 퇴화되어 아마존강의 눈이 없는 물고기 블랙고스트가 될까요? 먼곳을 보는 능력은 생존메카니즘에 밀려 퇴화된걸까요. 현재는 그런 능력을 보완해줄 기구들이 많죠. 진화된 눈이 가져야 할 부분은 '예측'이라고 합니다.

가수 김태원은 밤에도 낮에도 검은색 선그라스를 끼고 다닙니다. 사람들은 늘 그에게 뭐가 보이냐고 하죠. 이처럼 미래어느 순간에는 김태원이 선그라스 하루종일 쓰듯 VR기기를 끼고 다닐 일이 있지 않을까요. 현재는 많이 불편하죠. 저도 오래전에 구글글라스 시현행사에 참여해서 껴본적이 있는데 눈동자에 따라 위쪽에 화면이 만들어졌던 기억이 아직도 있습니다. 그때 크게 불편함을 못느껴는데 품질이 문제였겠쬬. 좋은 품질을 끼고 있는 것이 불편한 문제는 곧 해결되지 않을까 합니다. 그리고 이번 기회로 공간컴퓨팅의 세계가 얼마나 가능성이 있고 범위도 얼마나 광범위한지도 알수가 있었습니다. 부록2에 있는 공간컴퓨팅의 디자인원칙은 관련자라면 14가지 원칙을 한가지씩 곱씹어볼 만했습니다. 특히나 1번으로 공간컴퓨팅이 공간적 문제를 해결할 수있다는 자신감이 있어야 함을 강조하고 주위공간을 쓰레기로 채우려하거나 감소현실을 통해 촛점을 회복하라는 원칙도 효율성을 위해 꼭 명심해야 합니다. 결국 열린 미래기술이고 시각혁명임은 분명합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 클럽으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