습관적 몰입 - 삶을 낭비하지 않는 초집중의 기술
크리스 베일리 지음, 소슬기 옮김 / 알에이치코리아(RHK) / 2023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학교에는 1등과 꼴등이 있습니다. 이둘의 성적차이의 원인은 IQ? 물론 영향이 있을 겁니다. 그러나 IQ보다 더 중요한 것이 집중일겁니다. 1등은 오랫동안 공부에만 몰입하지만 꼴등은 대부분 40초를 못견디고 핸드폰을 보거나 망상을 하거나 하면서 시간을 낭비합니다. 문제는 이렇게 집중을 못하는 사람들이 꼴등만이 아니라는 것이 문제겠죠. 많은 사람들이 몰입에 지장을 받습니다. 요즘은 몰입에 방해받는 요소가 너무도 많습니다. <습관적 몰입>에서는 하이퍼포커스라는 몰입을 하는 방법을 제시합니다. 하이퍼포커스는 뇌가 가장 생산적으로 작동하는 상태입니다. 이 하이퍼포커스를 방해하는 요인이 무엇이며 어떻게 이를 습관화할것을 다루며, 반대의 의미로 하이퍼포커스가 해제된 상태를 스태커포커스라고 하여 창의적인 역량을 펼친다고 합니다. 이는 아르키메데스가 목욕을 하다말고 유레카를 외친 상황을 뜻합니다. 하이퍼포커스는 외부에서 주의집중이라면 스캐터포커스는 내부에서의 주의집중이라고 하고 이를 배울수있습니다.


저자는 크리스 베일리 생산성전문가입니다. 이분의 특징은 직접실험을 해보고 글을 써서 발표하는 로틴을 가지고 있습니다. 89년생이고 칼턴대학을 졸업했다고 합니다. TED에 출연해서 조회수가 1500만이 넘었다는 유명인사입니다. 경영자문과 협업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한 분입니다.


오래전에 영화<접속>이라고 있었습니다. 한석규,전도연주연이었죠. 서로 PC통신을 이용해서 접속하여 사랑한다는 내용이었습니다. 이제 '접속'은 몰입을 방해하는 요인이 되었습니다. 저자도 '새롭고 신선한 아이디어를 떠올릴때는 인터넷접속을 끊는다'고 합니다. 우리 주변에는 몰입에 방해되는 요소가 너무도 많습니다. 문제는 그것들이 생산적이지 못하다는 것이죠. 사람들이 40초이상 한가지일을 하지 않는다고 하네요. 명상을 25분간 하는 것은 매우 힘들겁니다. 40초집중력인 우리가 25분간 집중을 하려면 주의를 뺏앗기는 요소를 제거해야 합니다. 저자는 주의를 뺏앗기는 요소를 2X2 매트릭스로 정리해야서 스마트폰에서 울리는 카톡소리, 문자소리를 없앱니다. 연인과 데이터를 할때 스마트폰만 보고 있다면 서로 스마트폰을 바꿔보라고도 합니다. 애인이 동의를 해야 가능합니다만 ㅎㅎ

저자의 장점은 집중하는 방법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왜 집중력이 떨어지는 상황이 뭔지도 알려줍니다. 스트레스받는 상황, 혼잡한 환경, 개인적인 고민, 자신이 하는 일에 의심이 들때 등 일을 어렵게 만드는 것을 없애는 작업이 선행이 되면 하이퍼포커스에 들어갈 준비가 된겁니다. 자신이 몰입하지 못하는 요소를 적어보라는 것도 매우 유용할겁니다. 카페인을 섭취해보라는 조언도 합니다. 저자는 독자가 집중을 위해 사소한 것까지 깨알처럼 알려줍니다. 이게 바로 40초인간에서 벋어나는 방법입니다.


집중에는 2가지가 있습니다. 외부집중과 내부집중입니다. 외부집중은 앞에서 설명한 하이퍼포커스이고 내부집중은 스캐터포커스입니다. 이를 숨은 창의성찾기라는 제목을 붙입니다. 몰입이라는 개념을 내외부로 나누고 창의력도 다른 의미의 몰입의 결과라는 거죠. 스캐터포커스는 몰입을 방해하는 요소가 너무 강해서 하이퍼포커스를 못할때 쓰는 방법일수도 있죠. 이를 마음이 방황할때라고 합니다. 스캐터포커스는 마음을 방황하는 상태로 두는 겁니다. 쉽죠^^ 이때 창의력이 나온다고 합니다. 게임을 한다거나 술마시면 친구들과 대화를 하는 상황은 아닙니다. 여기에도 유형이 3가지입니다. 포획방식, 문제더듬기방식, 습관적인 방식으로 나눠서 좀더 세밀하게 창의성을 증진하게 합니다. 하이퍼포커스든 스캐터포커스든 저자가 집중하는 것은 결국 에너지를 모으는 방식것이고 휴식도 잘취해야 2가지 포커스가 모두 가능합니다.


'몰입'에 대한 책들이 많죠. 그런데 몰입을 외부적 몰입과 내부적 몰입으로 나눠서 하이퍼포커스와 스캐터포커스로 나누는 방식은 낯섭니다. 이 상태는 동시에 일어나지는 않죠. 하지만 협력관계가 있다고 합니다. 하이퍼포커스상태에서는 많은 지식을 쌓을 수있지만 스캐터포커스 상태에서는 이 지식들이 폭발해서 새로움을 만들어내죠. 이를 위해서는 에너지가 정점일때는 하이퍼포커스를 하고 에너지가 떨어질때는 스캐터포커스를 하면 최적의 효율적 몰입에 도달할 겁니다. 이러한 루틴의 습관이 필요한거죠.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