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대한 치킨의 탄생 - 국민 브랜드는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스티브 로빈슨 지음, 김정혜 옮김 / 이콘 / 2023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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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칙필레'는 저는 처음들었는데 미국 최대 치킨체인레스토랑이라고 합니다. 매장수가 2800개로 맥도널드, 스타벅스, 다음이고 매출도 체인레스토랑 3위라고 합니다. 맥도널드와 스타벅스와는 달리 미국에 주로 매장이 있다고 합니다. 1946년도에 드워프그릴로 시작해서 1967년 에틀란타에서 칙필레의 첫번째 매장을 엽니다. 1997년부터 대학미식축구 피치볼을 후원하면서 국민브랜드반열에 올라섭니다. <위대한 치킨의 탄생>은 바로 칙필레의 성공을 마케팅최고책임자로 몸담았던 저자가 돌아본 칙필레의 마케팅을 중심으로한 성장사입니다.


저자는 스티브로빈슨 전 칙필레부사장이며 최고마케팅책임자입니다. 지금은 마케팅컨설턴트와 강연자라고 합니다. 포크너주립전문대 경영학을 전공했고 오번대에서 마케팅을 전공했고 노스웨스턴 매딜대학원에서 광고분야 석사를 했습니다. 텍사스인스트루먼츠와 놀이공원 식스플래그스오버조지아에서 경력을 쌓고 칙필레로 이직하여 35년간 근무하면서 경력의 꽃을 피웁니다.


칙필레의 마스코트는 젖소일듯합니다. 매년벌어지는 피치볼에는 젖소봉제인형이 낙하산을 타고 비처럼 내린다고 합니다. 치킨버거기업인데 말입니다. 이는 원래 칙필레가 소고기를 이용한 버거를 팔려고 했는데 젖소들이 닭으로 팔게 바꿨다는 에니메이션광고의 인기덕에 젖소가 마스코트가 되었다는 거죠. 이 책을 통해 저자는 "칙필레 브랜드를 구축하고 체계적이고 구조화돤 전략적 틀과 도구를 제공하능 일"(17p)을 성취하는 과정을 보여줍니다. 칙필레의 특이한 점은 일요일휴무입니다. 사실 일요일장사를 포기하는 것은 체인레스토랑에서는 큰 매출을 포기하는 거죠. 하지만 기독교정신을 기반으로 만들어진 기업이라서 성경적 가치와 원칙을 지켜나갑니다.


칙필레의 창업자 트루엣 캐시는 독실한 기독교인입니다. 그래서 칙필레를 운영하는 것이 하나님께 영광을 돌리기위해서이고 칙필레로 관계맺는 모든 사람들에게 선한영향력을 키치는 겁니다. 이는 수익보다 앞서는 가치입니다. 그래서 앞에서 성경적 가치라고 했죠. 이는 기업의 존재가치라고 합니다. 기업을 성공하려면 성경적가치라는 의미는 아니지만 하나의 중심은 될겁니다. 그리고 칙필레에서는 큰 역할을 했을 수는 있습니다. 저자는 칙필레를 설명하기위해 창업주의 개인사와 저자가 마케팅을 전공하게 된 과정도 설명합니다. 믿음에 관한 것도요^^


창업자 캐시는 1961년 어디에도 없던 치킨샌드위치를 발매했습니다. 이것 자체가 블루오션이었고 20년간 경쟁제품이 나오지 않았다고 합니다. 이유는 특허권으로 못팔게 했습니다. 특허권이란것이 매우중요한거죠. 기존의 원조 치킨샌드위치에서 구은샌드위치로도 정면대응으로 돌파를 합니다. 얼마나 내부에서 반대가 있겟습니까. 하지만 철저한 고객조사를 근거로 99년 그린드치킨샌드위치는 성공했습니다. 기존반대를 극복한 것은 바로 철저한 리서치결과였던 거죠. 칙필레가 성장하면서 광고대행사를 써야 했고 어떤 과정을 통해 광고대행사를 선별할지의 힌트도 줍니다. 그리고 칙필레의 대표광고 '젖소가 외친다. 닥고기 마니머거'가 탄생합니다. 앞에도 말했지만 닭회사의 마스코트가 젖소라니. 참~ 이 젖소는 몰입감을 주고 사랑스럽고, 영속성을 지냈다고 평가합니다. 젖소캠패인은 광고상을 휩쓸게 됩니다. 칙필레는 대학교 미식축구대회 피치볼을 후원하면서 칙필레매장이 대학교정으로 들어갑니다. 지금은 칙필레는 로즈볼에도 큰부담없이 광고하는 기업으로 성장했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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