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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 법칙 - 세계에서 가장 잘 파는
두번째 월급.보표.정현군 지음 / 호우야 / 2023년 8월
평점 :
몇년전에 아마존에서 김치가루 김치시즈닝이 카테고리 1위를 했다는 뉴스가 났습니다. 와 미국인들이 일본의 양념가루 시치미보다 한국의 김치시즈닝을 더많이 구매한다는 놀라운 소식이었습니다. 세계최대 온라인쇼핑몰이라는 아마존에서 카테고리 1위를 한다는 건 정말 대단한 거죠. 사실 한국도 아니고 미국 아마존에다 물건을 판다는 것이 참 거리가 먼느낌이지만 <아마존 베스트셀러의 마케팅법칙>은 바로 온라인쇼핑몰업자이거나 제조사사장님이라면 한번 도전해볼 좋은 선생님을 만나는 기회가 될겁니다. 아마존의 인기품목도 알아보고, 판매자페이지의 비밀, 구체적인 마케팅전략을 통해 자신의 상품을 아마존에 갈 자신감이 생기거나 현재상황에서 자신의 제품의 마케팅을 되돌아볼 수있게 해줍니다.
저자는 3분인데 이름들이 특이하네요. 두번째 월급은 아마존 코리아 공식파트너라고 합니다. 자체브랜드로 연 30억매출도 올리는 기업을 운영한다고 합니다. 보표는 아마존 셀러이며 커뮤니티를 운영합니다. 정현군은 아마존 코리아 공식파트너사 오버노드 창업자입니다.
아마존은 온라인스토어부분의 매출이 276조원(2021년)이라고 합니다.(미국이커머스의 41%) 엄청나네요. 한국전체 이커머스가 187조원이라고 하니 한국보다 크기는 합니다만 한국도 이리 컸나하는 생각이 저자와는 달리듭니다. ㅎㅎ 아마존은 미국 최대 유기농마트 홀푸드마켓도 같이 운영하고 있죠. 아마존의 충성고객은 2억명이라고 합니다. 이건 정말 후덜덜합니다. 이렇게 고객의 충성을 이끌어낸 이후는 최저가판매라고 합니다. 요즘처럼 k-문화가 인기가 있기에 k-브랜드로도 승부를 해볼만하죠. 최근 미국에서 냉동김밥도 인기가 좋다는 소식까지 전해져오니 제품의 자신감은 가져도 되겠죠. ^^ 아마존의 장점은 판매데이터가 엄청나게 쌓여있는 거라고 합니다. 그리고 판매랭킹순위도 모두 공개되어있습니다. 즉 카테고리별로 100등까지 공개되어 있어서 그들의 메인이미지와 판매페이지를 살펴보고 벤치마킹할 수있다는 큰 장점이 있는 거죠. 그리고 잊지 말아햐 할것이 리뷰읽기입니다. 이게 진짜라고도 합니다.
타이틀은 핵심키워드와 권장요구사항을 얻으라고 합니다. 대부분 베스트셀러는 비슷하다고 합니다. 이런것은 한국에서도 통할듯합니다. 아마존에는 블릿포인트라는게 있어서 이를 잘꾸며야 합니다. 이는 피쳐, 배네핏, 어드벤티지,USP, CTA등입니다. 그리고 아마존도 유료광고가 중요하겠죠. 그래서 타켓광고, 검색광고,디스플레이광고, 인플루언서광고 등를 잘이용해야 합니다. 실제 아마존에서 성공한 12개를 통해 구체적으로 브랜드리뷰를 해줍니다. 반려동물탈취제 앵그리오렌지는 리브랜딩해서 10배의 매출을 올렸다고 합니다. 생각해보면 브랜드명이 매우 특이하죠. 화난주홍인가요. 우리말은요. ㅎㅎ탈취제인데 말입니다. 강렬한 오랜지색을 쓰고 제품의 특징을 직관적으로 해주니 고객반응이 뜨거웠다고 합니다. 레인보우삭스는 신기해보이고 이쁜 피자모양으로 포장된 피자양말입니다. 아이디어가 엄청좋으네요. 레인보우삭스는 소규모키워드를 공략했고 유머가 있다는 것이 핵심비결이겟죠. 이로인해 1만개가 넘는 리뷰를 받은 꾸준히 팔리는 제품이 되었습니다. 12개제품만 제대로 이해를 해도 자신이 팔제품을 어떻게 홍보를 할수있을가의 기획이 나올듯합니다.
실제 판매사진을 가져와서 장단점을 알려주기에 많은 사진으로인해 책을 보는데 전혀 지루함이 없었습니다. 그리고 제프베이조스가 CEO인 아마존이 얼마나 큰 시장이고 그곳에서 성공한 제품들의 특성까지 파악을 할수가 있어서 미국인들이 원하는 제품이 무엇인지와 한국에 도입할수있는 제품을 검토해볼 수있는 시간이기도 했습니다. 물론 아마존에 제품을 올려서 인기상품이 되면 금상첨화겠지만 명확히 자신의 제품을 고객들에게 인기를 끌 요소를 부각시킬수있는 판매마케팅에 많은 도움이 되었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