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퍼스널 잡 메이커 - 불안한 시대의 파도를 넘는 나만의 맞춤 Job 찾기 노하우
이현정 지음 / 라온북 / 2023년 8월
평점 :
말그대로 100세 시대입니다. 최소 70세까지는 일을 해야 하는 사람이 전인구에 70%가 넘을 겁니다.(뇌피셜~) 이제 무한직업을 진정 찾아야 할때인듯합니다. 대부분 대학을 나오는 시대가 도래해서 30대에 신입사원이 되고 40년간 해야 할 일을 찾는 작업이 쉽지는 않을 겁니다. <퍼스널 잡 메이커>는 평생직업이 아닌 무한직업을 갖기위한 프로세스와 자신의 경험과 코칭케이스등을 통해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골라 행복한 인생을 보낼수있는 솔루션을 제공합니다.
저자는 이현정 퍼스널잡코칭전문가십니다. 영국 레딩대에서 도시계획을 공부했다고 합니다. 직업은 영어강사와 공부방을 하셔서 경제적독립을 했다는 말이 능력있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때가 20대입니다. 30대부터는 게스트하우스도 운영하고 부산시와 도시재생사업도 협업했다는 군요. 지금은 잡설계, 무한직업을 코칭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미국에서 로봇택시가 상용화되고 한국도 자율주행 3단계가 허가가 난다고 합니다. 10년후에는 정말 많은 직업들이 인공지능때문에 없어지지 않을 까요. 운전기사도, 교사도 없어질 직업의 앞에 있을 겁니다. 그래서 이젠 직업의 변화보다 역할의 변화에 집중하자고 합니다. 그럼 인공지능과의 상호보완을 할 수가 있습니다. 지금도 챗GPT때문에 직업이 없어진다고 걱정하는 사람도 있지만 챗GPT를 사용하여 업무시간을 줄이는 경쟁자도 있기 때문입니다. 인공지능의 희생자가 될지 승리자가 될지는 스스로의 선택입니다. 승리자가 무한직업이라는 거죠.
무한직업을 찾는 첫번째는 자신의 흥미나 관심사입니다. SNS에 좋아요를 주로 어디를 눌렀는지를 확인하는 것도 나자신을 확인하는 방법이라고 알려줍니다. 그리고 결핍과 듣기싫은 잔소리를 파악하는 것도 자신을 점검하는데 좋은 요소라고 합니다. 잔소리부분이 약점인 것도 확인할 수있습니다. 그것을 고쳐보는 것도 좋은 선택입니다. 자신의 장점을 파악하는 질문도 자신의 흥미를 찾는데 도움이 됩니다. 이렇게 자신을 알아가고 찾아가는 퍼스널을 했다면 이를 알리는 브랜딩을 해야 합니다. 퍼스널 브랜딩이죠. 이를 위해 트렌드보다는 자신의 감정에 집중하고 자신의 경험도 좋은 콘텐츠라고 합니다.
요즘 MZ들은 꿈이 없다고 하죠. 그러다보니 대학 전공선택이나 직업선택에 매우 큰 고심거리가 됩니다. 더우기 앞으로 직업의 변화 속도가 빨라져서 자짓 잘못된 선택을 하면 오랜기간 시간낭비를 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저자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퍼스널 잡'을 선정하여 퍼스널브랜딩을 할 수있는 방안을 알려줍니다. 나자신이 흥미롭게 오랜기간 할수있고 상황의 변화를 잘 캐치해서 불안한 시대의 파고를 헤쳐나갈 수있는 무한직업을 선택방법을 배울 수있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