챗GPT 영어 혁명 - 지금 바로 0원으로 AI와 함께 떠나는 어학연수
김영익 지음 / 동양북스(동양문고)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챗GPT가 많은 영역에서 화재를 일으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챗GPT에 관련된 도서도 많이 출간되었습니다. 대부분 챗GPT로 전범위의 사용법을 알려주는 내용이 주류였습니다만 <챗GPT 영어혁명>은 철저히 영어공부에 한정되어 영어공부향상에 도움되는 내용만 담았습니다. 우선 영어공부에서 중요한 것은 영어가 '공부'여서는 안되고 영어학자가 될것도 아닌데 영어가 목적이어서는 안된다는 거죠. 오로지 수단이어야 하고 목적은 외국인과 막힘없이 대화하면 충분하다는 겁니다. 그리고 번역기가 나오네, 머가 나오네 하지만 아직까지는 영어회화를 잘하면 출세를 하는데 매우 중요함으로 절대 포기하지 말라고 하고 챗GPT를 제대로 이용해서 영어실력을 늘리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는 김영익 슈퍼윌 영어교육자입니다. <27년 동안 영어 공부에 실패했던 39세 김과장은 어덯게 3개월만에 영어천재가 됐을까>라는 걸출한 베스트셀러를 만든 작가시더군요. 많은 실패속에서 획득한 비상한 공부법으로 많은 영어때문에 고통받는 영포자를 구원하셨다고 합니다.


영어를 잘하기 위해서는 챗GPT가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챗GPT가 도움이 되는 질문을 하기위해서는 나를 잘알아야 하고 제대로 된 질문을해야 합니다. 저자는 독자의 레벨을 정확히 알수있도록 레벨테스트를 해줍니다. 우선 영어리스링에 실패를 했다는 기준은 무엇인가? 당연히 상대가 한 영어가 뭔소리인지 모를때입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귀를 뚫어주어야 합니다. 뚫는 방법은 모르는 영어를 계속듣는 것이 아니라 듣고 말도 해야 합니다. 유튜브의 영어를 챗GPT를 이용해서 에코잉할수있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듣고 말할 수있게 해주는 거죠. 카테고리가 나눠진 100개의 유튜브도 소개해줍니다.

챗GPT에게 최대 2000개단어로 핵심영어 20%를 요청하고 이 단어들로 대화문을 만들어달라고 하고 그 문장을 Vrew를 이용해서 음성파일로 만듭니다. 그리고 들으면서 말하면서 새도잉, 애코잉을 하는 겁니다. 말을 할때는 문법도 중요하죠. 이 것도 챗GPT에게 일상대화로 사용하는 문법 50개를 예문과 함께 설명해달라고 합니다. 영어가 되려먼 수준이 무의식적 무지가 무의식적 지식으로 변화하는 순간으로 가야한다고 합니다. 이런 방법을 반복한다면 유학도 필요없고 선생도 책도 필요없다고 합니다. 오로지 챗GPT만 있어도 영어의 강자가 될 수있다고 확신합니다. 네이버클로버노트를 이용해서 한달에 300분을 음성을 무료로 텍스트화할 수있다고 합니다. 이를 다시 챗GPT를 이용해서 영어로 바꿀수가 있죠. 이를 다시 Vrew를 이용해서 음성으로 바꿉니다. 당연히 챗GPT를 이용해서 1:1대화도 멋진 영어공부가 되죠. 대화를 위한 주제 100가지도 소개해줍니다.


유튜브가 활성화되면서 영어공부에 도움을 받는 것은 사실이지만 문제는 일방향이라고 합니다. 이는 겨우 10%밖에 도움이 안된다고 합니다. 90%는 입과 귀로 영어를 공부해야 한다고 강조합니다. 영어를 잘하려면 무조건 입으로 소리를 내라고 합니다 그리고 피드백을 잊지말라고 합니다. 학원을 다니면 아무래도 선생님에게 피드백을 받죠. 챗GPT의 장점은 피드백이라고 합니다. 영어로 하는 모든것에 대해 피드백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영어이메일도 1분만에 완성해주는 기능도 뛰어납니다. 부록으로 영어 프롬프트를 154개나 소개해줍니다. 영어는 방법이 없어서 못하는 것이 아니고 의지가 없어서 포기하는 것은 확실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