매출 최소화 이익 최대화 - 어떤 상황에서도 흔들리지 않는 탄탄한 회사로 거듭나기
기노시타 가쓰히사 지음, 아리프 옮김 / 빈티지하우스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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회사를 경영하다보면 매출과 이익에 대한 생각을 하게됩니다. 매출이 중요할까요. 이익이 중요할까요. 아니면 둘다 중요할까요. 기업이 클 수록 매출을 중요시합니다. 사실 온라인기업의 경우 적자가 나도 매출을 올리는데 집중하는 경우도 많습니다. 하지만 작은 기업일수록 이익이 안나면 매출은 허상에 불가하죠. <매출최소화 이익 최대화>는 왜 매출보다 이익이 중요한지 그리고 이익을 늘리는 방법, 이익관리방법, 작은시장에서 살아남는법, 고객전략등을 알기쉽게 설명합니다. 그리고 재무제표의 이해도 같이 공부하게 됩니다.


저자는 기노시타 가쓰히사 기타노다츠진코퍼레이션 대표십니다. 이 분은 쇼핑몰로 성공한 분이십니다. 일본주식시장에 여러번 상장도 성공한 분이시죠. 매출보다는 이익에 촛점을 맞춰서 경영에 성공하는 케이스십니다.


저자는 단돈 10만원으로 2000년 훗카이도 특산물을 인터넷쇼핑몰에서 판매하면서 사업을 시작했습니다. 장사가 잘되는듯하다가 사기를 당해서 어려움을 당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결국 매출 1000억원에 영업이익 290억을 올리는 우량 상장기업으로 키워냈다고 합니다. 와 정말 영업이익이 살벌하네요. 작은 규모의 회사라면 가능할 이익률이지만 매출이 1000억이 되는 기업에서 올릴 수있는 이익률은 아닌데, 매출과 이익을 세트로 관리경영하는 저자의 경영방식이 통했다고 봐야 합니다.

그럼 왜 저자는 매출이 적은 경영을 추구할까요. 그것은 안정적인 경영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매출이 줄면 고정비를 바로 줄일 수가 없기 때문에 매출이 하락하면 이익이 급격히 하락해서 적자까지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저자가 추구하는 '무수입수명'을 줄이는 방향이기 때문입니다. 저자가 원하는 매출이 적어도 이익이 높으면 '무수입수명'을 늘릴 수가 있어서 기업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가 있습니다. 그래서 매출이 10배면 리스트도 10배라고 합니다. 이점이 일본과 한국의 큰 차이죠. 일본은 인기있는 제품을 만들어도 투자를 잘안합니다. 이는 국민성이라고도 할 수있는데 리스크를 지지말라는 경영방법임도 알게 되네요.


제품과 서비스를 판매를 할때 스터디셀러가 있어야 합니다. 그 이유는 스터디셀러가 있으면 원가와 판촉비를 줄일수가 있습니다. 저자는 특산물에서 건강식품으로 판매품목을 변경하면서 원가와 판촉비를 줄일수있게 되었답니다. 건강식품은 재구매에 매우 좋은 제품이었습니다. 제품을 개발할때 항상 고려해야 하는 것은 GDP라고 합니다. 국민의 수입이 어느정도이지를 고려해야 하는 것이고 증가할때 개발하라고 합니다. 신제품을 개발할 때 김위찬교수가 제시한 블루오션개념의 제품을 개발하라고 합니다. 그 근원은 고객의 고민이라는 거죠. 이런 이야기를 보다보면 성공한 분들의 생각은 비슷한 것같아요. 특히 틈새시장공략의 중요성을 말하면서 이것이 작은시장부터 독점하는 것이 될겁니다. 이는 피터딜의 '제로투원'이 강조하는 부분이죠. 신제품만 개발하면 제품이 팔리는 것이 아니죠. 품질평가하는 항목이 750개입니다. 역시 일본이다는 생각도 드네요. ㅎㅎ 이런 품질도 분명 프로모션을 해야 합니다. 눈에 띄지 않는 프로모션을 강조합니다. 이는 타겟에게만 노출하는 방법입니다. 이러한 방법이 좋은 것은 경쟁이 일어나지 않는다고 합니다. 매우 실속있는 방법일겁니다.

저자기업의 비즈니스모델인 D2C의 경영방식도 독특했는데, 인지모형까지 이용해서 설명한 점이 인상적입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고객을 늘리고 계속 사랑받는 방식을 엔카의 전략이라고 합니다. 엔카는 일본전통가요맞습니다. 일본 엔카가수들은 팬과의 교류를 매우 중요시하는 방법을 쓰는데 저자의 방법도 고객을 만족시키고 고객을 사로잡는 것을 중요시합니다.

온라인쇼핑몰은 디지털마케팅을 주로 하게 되죠. 그래서 저자는 CEO와 마케팅부서도 전담을 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광고부분을 외주하지 않고 인하우스로 데이터를 축적을 합니다. 이런 자료를 바탕으로 타켓에게 정확히 마케팅하는 것도 디지털의 장점이죠. 이제는 저자의 회사인 '키타노카이테키코보'를 세계적인 소비재기업으로 키우려고 하고 있습니다. '고객의 고민을 해결할 수있는 상품을 개발하여 직접판매하는 것'(322p)를 하려고 합니다. 디지털판매외에 다양한 판매노하우를 알고자 할때 매우도움이 되는 내용입니다. 매출만 키우려다 순간적 적자를 만나지 말고 작은시장의 고객을 타켓해서 판매를 늘려서 이익이 높은 기업을 만들어야 돈이 벌리지 않았도 직원들도 같이 공생하는 무수입수명기간을 늘리는 기업이 될수있습니다.

보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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