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카이스트 하루 습관 - 최고의 변화를 만드는 학습 혁명
이성혜.고대원.박민서 지음 / 21세기북스 / 2023년 7월
평점 :
몇년전 스카이캐슬이라는 드라마가 인기를 끌었습니다. 아 서울대 의대를 가려면 저래야하는구나 그런데 한가지 간과한것이 있습니다. 좋은 선생중요하죠. 시간을 절약하는 것이니까요. 그런데 이 것보다 더 중요한 것은 자기주도학습입니다. 서울대를 가는 대부분의 학생들은 대부분 스스로 자율공부를 합니다. 아무래 좋은 선생님이있더라도 스스로 공부를 못한 다면 한계가 있습니다. <카이스트 하루습관>은 바로 이 자기주도학습을 할수있는 습관을 길러주는 프로그램입니다. 서울대에서도 실시했고, 카이스트에서도 했고 대치동캐슐학습센터에서도 하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이성혜 카이스트영재교육센터 센터장, 고대원 대치동캐슬학습센터원장, 박민서 카이스트 영재교육센터 연구원 공동저자십니다. 이성혜센터장은 서울대를 나와 시라큐스대 교육공학을 전공했습니다. 고대원원장은 카이스트를 나와서 서울대에서 교육공학을 전공하셨군요. mbc에서 <공부가뭐니>라는 프로그램에 출연하셨습니다. 박민서연구원은 성대 아동학과를 나와서 카이스트에서 근무하시고 계십니다.
자기주도학습은 무엇일까요? 그냥 스스로 공부하는 것을 뜻하지 않는다고 합니다. 중요한것은 공부의 주인이 '자신'이 되어야 한다는 거죠. 하지만 자기주도학습 쉽지 않죠. 5초만 공부해도 딴생각이 들수있습니다. 그리고 핸드폰을 만지작거리기 시작합니다. 우선 습관을 바꾸는 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그럼 우수한 성적을 내는 학생들의 자기주도학습을 보면 자신만의 학습스타일, 학습전략, 시간과 환경관리를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습관을 들이면 어떠한 특별한 비법도 이길수가 없다고 합니다. 사실이죠! 그럼 시작은 자신이 좋아하는 것을 작은 것부터 시작해서 성공습관을 들이라고 합니다. 이것이 반복되면 큰성공이 오고 자신감도 생기가 됩니다.
그럼 카이스트 영재들은 주로 어떤 습관을 가지고 있을까요. 문제집풀기,독서,노트정리, 영어단어외우기,프라이드월,플래너작성입니다. 대부분 이해가 가는데, 플라이드월은 벽에 포스트잇붙이기입니다. 장점도 확인할수있고 매우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습관을 붙이는 사람들은 이 습관들을 챌린지로 서로 공유하면서 경쟁하는것이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습관을 기르는 것은 끈기를 기르는 거죠. 그것을 측정하는 용어가 그릿이라고 합니다. 열정이죠. 그리고 중요한 것이 '자기통제력'이라고 합니다. 유혹을 조절할수있는 능력이죠. 자기효능감도 노력을 통해 키울수가 있다고 합니다. 그런데 좋은 습관들이것보다 나쁜습관을 버리는것이 더 어렵다고 합니다. 하지만 챌린지를 통해 이를 극복할 수있다는 거죠.
그럼 구체적으로 습관챌린지를 하는 5가지 단계를 소개합니다. 습관마인드만들기로 이 부분은 동기를 부여하는 단계입니다. 습관에 대한 두려움을 내려놓게하는 단계입니다. 그리고 습관선택입니다. 작은 습관부터 시작하고 그것이 자랑스러워할 습관이라면 더욱 좋죠. 다음 단계는 습관계획하기입니다. 시간이라든지 장소를 정해야 합니다. 잘했을때의 보상계획도 일부입니다. 그리고 습관을 시작하고 유지하기입니다. 이는 다이어트를 성공하고 요요를 방지하는 단계정도겠죠. 누적숫자도 확인하고 중간점검하고 계획도 수정하고 실패해도 다시 도전하는 패기가 있어야 합니다. 마지막단계는 평가입니다. 이를 성공하는 챌린지를 만들기위해서 60일습관 챌린지 워크시트를 제공합니다. 습관이 바로 성공의 바탕이죠. 이를 잊지 않으면 도전이 그만큼 덜 어려울겁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