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네이버 증권으로 주식투자하는 법
백영 지음 / 메이트북스 / 2023년 7월
평점 :
주식투자하시는 분들중에 가장많이 들어가는 곳이 물론 주식거래를 위해 증권사HTS겠죠. 하지만 투자정보를 얻기위해서 유튜브에서도 정보를 많이 얻지만 네이버에서도 많은 투자정보를 얻는 것으로 압니다. 주로 종목토론실을 많이 가시겠죠. ㅎㅎ 하지만 네이버증권에 어떤 정보가 있는지 모르는 경우도 많을 겁니다. <네이버 증권으로 주식투자하는 법>은 네이버증권을 이용해서 뉴스검색, 투자아이디어찾기, 기본적분석, 거시적분석, 투자전략짜기까지 네이버를 이용해서 매우 깊은 수준에 올라갈 수있는 좋은 스승이라는 걸 느끼게됩니다. 특히나 주린이나 개인투자자에게는 매우 좋은 정보의 보고일겁니다.
저자는 백영 (주)블랙골드 대표입니다. 한양대 상대를 졸업했고 하나은행을 거쳐 삼성증권 PB를 하셨습니다. 대학, 은행, 기업체, 백화점 등에서 금융과 투자강좌를 했다고 합니다. <내 인생의 첫 주식 공부>,<주린이도 수술읽은 친절한 주가차트책> 등의 다수의 주식책을 저술했습니다.
네이버증권에서 주목해야 할 좋은 점은 종목뉴스입니다. 한국에서 가장 강력한 검색엔진인 네이버는 저자는 50%이상이라고 했지만 저는 70%이상의 점유율이라고 생각합니다. 자신이 관심있는 종목을 들어가면 차트뿐아니라 뉴스와 종목토론실의 분위기까지 같이 볼수가 있습니다. 물론 속이는 정보가 많은 곳이 종토실이죠. 하지만 분위기를 보는데 매우 좋은 인사이트가 있음도 알아야 합니다.
기본적분석은 가치투자자의 필수지식이죠. 그래서 기본적분석= 재무제표분석이라고 하셨습니다. 주식쟁이가 모든 것을 다 볼 필요는 없죠. 그래서 네이버증권의 약식재무상태표를 보면서 기업상태를 확인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런식으로 손익계산서를 보는 방법을 설명하면서 BPS와 PBR 지표의 중요성을 강조합니다. 이를 종목분석탭으로 보면 기업현황, 기업개요, 재무분석, 투자지표, 컨센서스, 전자공시 등 증권전문가이고 IT전문가가 만들어둔 보기좋은 표를 통해 투자의 감을 잡을 수가 있습니다. 이것이 모두 무료라는 점이 매우 큰 메리트죠. 거시분석에서는 네이버에서 잠시 벋어나서 한국은행홈페이지 경제통계부분을 참고합니다. 관세청 수출입무역통계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환율은 네이버증권에서 확인가능합니다. 금리도 가능하고요.
기술적분석은 트레이드를 하시는 분들에게는 필수지만 장기투자를 하시는 분들도 많이들 보십니다.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이 이동평균선일텐데요. 5,20, 60,120일까지의 의미도 알려줍니다. 캔들과 보조지표를 통해 왠만한 주식책에서 소개하는 내용의 액기스를 보실수가 있습니다. 볼린저밴드와 일목균형표까지 설명한다면 기초책내용이 다들어있다고 봐야죠. 주식투자에서 중요한것이 종목선정이죠. 이것때문에 리딩방에도 가입하고 종목하나 들을려고 세미나도 다니고하죠. 그래서 종목선정방법으로 골든크로스, 캡상승, 이격도로 종목선정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당연히 네이버증권에서 확인할수있는 기능입니다.
저는 즐겨찾기 네이버 메인을 네이버증권으로 해두었습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의 지수를 확인하고 실시간속보와 TOP종목에 특이점도 확인하고 업종상위종목을 보면서 오늘 어떤 업종이 강세였는지도 살핍니다. 그리고 좀더 구체적으로 탭메뉴에서 국내증시를 보고 시장지표에서 환율과 유가도 잠시봅니다. 시간이 나면 리서치에서 산업분석을 보면서 업종공부를 하는 편입니다. 일일히 많은 증권사를 방문해서 다운받지 않아도 될정도로 많은 리포트가 올려져있습니다. 솔직히 다 못보죠. 잘모르는 분도 있는데 MY라는 탭이 있어서 나만의 시세와 종목토론실을 구성할 수도 있습니다. 아직 주식으로 많은 돈을 벌어보지는 못했지만 그렇다고 크게 잃은 적도 없습니다. 중요한것은 잃지 않는 거라는 걸 워랜버핏이 강조했죠. 잃지 않고 투자를 하다보면 언젠가는 빛을 볼 날아 올거란 생각이 듭니다. 물론 공부는 필수겠죠. 다른 정보를 봐도 좋지만 네이버증권만으로도 많은 것을 할 수있음을 확신합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