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AI 챗GPT 시대 ESG 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 실무 - 챗GPT활용 ESG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법 수록
권오형.최재용 지음 / 광문각출판미디어 / 2023년 6월
평점 :
<AI 챗GPT시대 ESG지속가능경영보고서 작성실무>는 매우 흥미로운 책입니다. 1타쌍피라고 하는데 이 책은 일타삼피를 합니다. 우선 점점 중요해지고 있는 ESG에 대한 학습그리고 보고서작성실무를 알려주고 그 도구로 챗GPT를 사용해서 기업에서 필수로 사용해야 할 그리고 경영개념에 담아서 기업활동을 해야 하는 ESG와 기업에서 자주 작성하는 보고서와 앞으로 3억명의 일자리를 없앤다는 AI의 첨병 챗GPT까지 익힐 수있는 매우 효율화가 최적화가 되 내용을 담았습니다.
저자는 공저자로 권요형 모리아타운 컨설팅대표십니다. 61년생이시고 건국대 경영공학박사시고 경영지도사시네요. ESG전문강사시고 더욱 눈에 띠는 부분은 세계3대 인명사전중 하나에도 등재되신 전문가십니다. 그리고 최재용 디지털융합교육원원장은 서울디지털재단 자문위원이시고 카나다 크리스찬대학 상담학박사십니다.
5년전만에도 2023년쯤이면 ESG가 시대정신이 되어 있을 거라고 생각했습니다. 하지만 전세계를 3년간이나 덮친 코로나19로 인해서 잠시 ESG는 답보를 넘어 후퇴한 느낌까지도 듭니다. 더우기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전쟁은 이런 경향을 악화시켰죠. 하지만 전염병과 전쟁도 소강상태로 들어가면서 E(환경),S(사회),G(지배구조)를 뜻하는 ESG에 대한 관심이 다시 치솓고 있습니다. 기업도 지속가능경영을 위해서는 경영에서 최우선으로 고려를 해야 하는 정책입니다. 이제 기업은 수익만 창출하는 곳이 아닙니다. 수익도 ESG를 증진하는 방향으로 창출해야 합니다.
그래서 비재무적인 부분까지도 공개를 요구받고 있습니다. 그것이 바로 '지속가능경영보고서'입니다. 기업과 관련된 이해관계자의 이슈를 살피고 경제,사회, 환경적 성과를 보고해야 합니다. 이제 ESG는 글로벌이슈이고 이를 평가하는 GRI, SASB, TCFD 지속가능경영에 관련된 단체들이 생겨나고 MSCI, DJSI,KCGS,서스틴베스트 등의 평가기관이 생겨나고 평가지수를 발표하고 있습니다. 이로 인해 논란이 있죠. 결국 평가지수가 높은 기업에게 자금이 몰리고 그들 기업들이 대부분 선진국 기업일 수밖에 없다는 논리죠.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보고서의 기획-보고서작성-제3자검증, 발간 등 일반 보고서의 절차와 크게 다른지 않습니다만 다른 보고서와 다른 점은 이해관계자에 대한 분석이 중요합니다. 책임, 영향력, 근접성, 의존도, 대표성 등으로 분류하여 분석해야 합니다. 그리고 중대성을 주요내용으로 포함해야 합니다. 이를 분석하기 위해 이슈풀을 만들고 우선순위를 정하고 유효성검증을 해서 검토의 단계를 거칩니다. 이러한 가이드는 앞에 소개된 단체의 예시를 따릅니다.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국내보다 국외에서 더 많이 요구될 수있습니다. 이를 위한 템플릿예시도 많은 도움이 될겁니다.
챗GPT를 통한 보고서작성은 뤼튼(wrtn)을 통한 작성방식을 소개합니다. 아무래도 챗GPT의 장점은 글을 잘쓴다는 것이고 뤼튼은 챗GPT의 API를 이용해서 보고서를 만드는 툴입니다. 이로인해 잡일을 확실하게 줄여주는 역할을 할겁니다. 이외에도 다양한 PPT도 만들어주는 툴이 나오고 있어서 계속적으로 관련 정보를 모을 필요가 있습니다. 물론 기본적으로 챗GPT의 사용법은 필수죠.^^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