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로 브랜딩하다 - 누구나 쉽게 인공지능을 나만의 브랜딩 비서로 활용하는 법
서지영.임승철 지음 / 매일경제신문사 / 2023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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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로 브랜딩을 하다>는 AI중에서도 가장 핫한 거대언어모델이자 생성형 AI인 챗GPT를 활용하여 브랜딩을 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그러면서 브랜딩도 같이 설명을 하고 어떻게 기업에서 브랜딩을 제작하고 사용하는 방법을 설명합니다. 저자분들은 브랜딩을 몹시 중요시하는 분들입니다. 인간의 5감을 촉진하는 것이 바로 브랜딩이라고 하네요. 고객의 오감과 기업의 브랜드가 만나서 무형의 감정적 존재가 된다고 합니다. 개발자들은 제품을 중시하고 하지만 마케터들은 제품으로 어떻게 고객의 마음을 살까할때 바로 브랜딩이 그 역활을 한다고 합니다. 더우기 AI(챗GPT)가 광고시장판도도 변하게 한다고 합니다.


저자는 공저로 서지영 디자인모아르와 모아츄 대표십니다. 한양대에서 디자인전공을 하시고 다양한 기관에서 시각디자인강의를 하고 계십니다. 당연히 맨토도 하십니다. 임승철TELL YOUR WORLD 대표는 맨땅에 브렌딩 전문가라는 소리를 들을 정도로 산전수전공중전까지 겪으신 분이라고 합니다. 스몰브랜딩 전문기업을 운영중이십니다.


우선 이 책의 장점은 브랜딩을 배우고 인공지능비서를 두는 방법(챗GPT사용법)을 익습니다. 우선 브랜딩의 핵심은 뭘까요. 4가지입니다. 주목성, 시인성, 지속성, 일관성입니다. 여기서 어려운 말이 시인성이죠. 눈에 잘 보이는 성질입니다. 이런 요소로 브랜딩을 만들어가는 과정은 발견, 정의, 발전, 전달이라는 더블 다이아몬드모델을 사용합니다. 디자인씽킹에도 쓰죠. 확산-축소-확산-축소로 진행되는 매우 유익한 방식입니다. 저자는 브랜딩을 하는 과정에서 막히는 부분은 챗GPT에게 질문하라고 하고 그 방법을 알려줍니다. 걸림돌은 질문하기라고 합니다. 그래서 알려준 방식이 질문하기-생각하기-기록하기라는 습관을 가지라고 합니다. 결국 브랜드를 탄탄하게 하고 빅데이터라는 강력한 무기로 챗GPT를 이용해서 브랜드기획부터 디자인, 브랜드 아이덴티티까지 도움을 받을 수가 있습니다.


브랜딩을 하려면 브랜드를 만들어야죠. 이름을 짖는 부분에는 챗GPT는 매우 큰 잇점이 있습니다. 이름과 그 뜻의 의미, 선정이유까지도 인간이 오랜동안 생각해야 할 부분까지를 감당해 줍니다. 키워드도 뽑아주고 그 이유도 함께 써줍니다.


eggstasy라는 센드위치판매점과 SUNARMOR라는 선크림브랜드도 모티브와 아이덴티티를 챗GPT를 통해 질문하는 법과 그것을 해석하는 것 등을 포함해서 브랜드 칼러까지도 조언을 받게 됩니다. 칼라코드까지도 알려주고 파이포그래피와 폰트까지도 정해줍니다. 그외에 AI로 실시간 데이터분석과 시장조사, 감성분석, 스토리텔링, 개인화된 마케팅 등을 할수있습니다. 툴도 있는데 썸트렌드, 판다랭크, 네이버데이터랩, 구글 트렌드 등이 있는데 최소한 이정도는 브랜드가 아니더라도 자신의 업무와 관련되어서 이 4가지는 사용해야 겠다는 생각을 합니다.


이 책을 토해 챗GPT에 어떤 질문을 하고 그리고 질문을 하는 방식도 알게 되었습니다. a,b,c를 붙여가면서 질문을 하니까 답변도 이 순서대로 답변을 해주는 것을 보고 정말 아하~했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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