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제가 가득한 파이썬 길라잡이 - 한 권으로 끝내는 파이썬 프로그래밍 입문
유연수 지음 / 정보문화사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 챗GPT때문에 난리죠. 개발자는 이제 끝났다는 소리도 나옵니다. 그럼 컴퓨터프로그램언어를 배울필요가 있을까라는 의문도 들죠. 이를 생성형AI에게 물어보니 분명 미래에는 파이썬을 배울 필요없어질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러나 그날이 오기까지 상당한 시간이 걸리기에 현재는 파이썬을 배우라고 합니다. 이 책의 마지막 장은 '노동의 종말을 위한 자동화'입니다. 아직까지는 <예제가 가득한 파이썬 길라잡이>를 이용해서 파이썬을 열심히 공부해야 할때라고 생각됩니다.


저자는 유연수강사입니다. 머신러닝과 딥러닝을 가르치고 계십니다. OCM자격도 계셔서 <초보자를 위한 SQL 200제>라는 책도 출간하셨습니다. '코딩대한민국'이라는 유튜브를 운영중이십니다. 이 책의 문제풀이도 올라와있습니다. 저도 구독했어요.^^


저자는 코드 편집기로 아나콘다의 주피터노트북과 구글코랩을 사용합니다. 주피터노트북은 자신의 노트북이나 pc에 설치하는 것이고 구글코랩은 인터넷 웹에서 직접 구현하는 방법입니다. 주피터노트북은 가끔씩 시각화가 잘 안되는 경우가 많아서 코랩을 사용합니다만 코랩은 자신의 pc가 아니라 실행이 늦게 되죠. 물론 실행은 당연히 코랩이 빠릅니다. ^^ 두가지 모두 확장자는 ipynb로 끝납니다.


컴퓨터학원에서 언어를 배울때는 대부분 강사의 코딩을 따라치고 끝나는 경우가 많죠. 이해고 자시고 따라치다보면 모두 알게된다는 논리인데, 저자는 그림을 통해 원리이해에 많은 신경을 썼습니다. break문을 설명할때 로봇그림으로 셧다운과정을 설명하기도 하고 사람과 빵의 연결을 그림으로도 설명합니다. 저자는 그림과 예제 그리고 문제로 책을 다 채우고있습니다. ^^ 문제 해결은 유튜브를 통해서 이중으로 공부를 할수있게 배려해 두었습니다. 페이지대로 따라가기만 해도 파이썬의 기초인 리스트, 함수, 클래스 등을 배우고 마지막은 응용으로 마우스, 키보드, 워드프로세서 자동화를 배워서 업무시간을 줄여줍니다.


<노동의 종말>은 미국의 경제학자 제러미 리프킨이 저술한 책입니다. 지금까지 컴퓨터공부를 하면서 노동의 종말에 대해 크게 생각해본적이 없는데, 직접적으로 키보드와 마우스의 자동화를 통해 시간을 줄이는 방법을 코딩공부와 함께 알려주기에 파이썬이 진정 어떻게 활용되는지 알게 됩니다. 거기다 워드포로세스도 자동으로 열고 설정하고 저장까지 할수가 있습니다. 이런 작업을 하다보면 파이썬공부에 더욱 흥미를 느낄 수밖에 없을 겁니다. 실제 사용하고 그것에 혜택을 보았기 때문입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으로 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