채권투자 처음공부 - 단돈 1,000원으로 시작할 수 있는 처음공부 시리즈 5
포프리라이프(석동민) 지음 / 이레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채권투자 처음듣는 사람들은 매우 어렵죠. 종류도 복잡하고 특히나 채권금리가 사람들을 혼란하게 하죠. 금리가 오르는것이 좋은거야 내리는 것이 좋은거야. 항상 헛깔림을 줍니다. 그래서 대부분 채권이라고 하면 주택채권이나 자동차구매시 꼭 사야하는 채권정도를 아는 것이 다죠. 하지만 <단돈 1,000원으로 시작할 수있는 채권투자 처음공부>에서는 책제목에서도 나와 있듯이 단돈 1000원으로도 투자를 할수있다 것으로부터 채권이란 무엇인가. 채권무작정 따라하기 채권HTS/MTS사용법, 전문지식과 다양한 실전노하우를 알려줍니다.


저자는 포프리라이프 석동민님입니다. 포프리라이프는 For Freedom Life의 줄인말이라고 하시네요. 석동민님은 30대이시고 벌써 경제적자유를 얻으셨다고 하시네요. 2018년도에 반도체엔지니어로 계실때 채권투자를 시작해서 현재는 건물주의 월세보다는 채권이자로 경제적자유의 삶을 누리셔서 유튜브나 강연 등을 하시면서 채린이들을 일깨워주신다고 합니다. 유튜브는 포프리라이프TV인데 현재 구독자수가 1만명이 넘었고요. 흥미있는점은 초창기에는 동물가면을 쓰고 강의를 하셨는데 최근에는 얼굴을 밝히시고 적극적으로 타프로출연도 하고 계십니다.


채권투자는 안전한 투자일까요. 위험한 투자일까요. 저자는 중간쯤있는 투자라고 하네요. 뭐 물론 대부분의 사람들은 돈이 많아야 하는 투자라고 생각하죠. 채권은 누군가에게 돈을 빌려주고 이자를 받고 그돈을 언제쯤 돌려받을 수있는지에 대한 문서라고 합니다. 그럼 사채와 비슷한데 사채와 다른 점은 공신력입니다. 국가, 금융기관, 큰기업에서 주로 채권을 발행하기때문입니다. 은행은 일반예금을 5천만원까지 보장하지만 국가가 발행하는 채권은 국가의 운명과 같이하기에 안전성의 차이가 크죠.


본격적으로 채권거래를 설명하면서 저자는 한국투자증권을 사용하는데 채권거래수수료가 0.015%로 가장낮다고 합니다.이를 카카오뱅크를 연계계좌로 사용합니다. 한투HTS 장내채권종합주문에서 거래를 하고 호가창도 있군요. 거래시간은 월~금요일 오전9시~오후3시30분으로 주식거래시간과 같습니다. 채권은 10000원이하로 매수해야 하느냐는 문의가 많은데 그것보다는 확장수익률로 결정하는 것이라고 합니다. MTS로 채권을 거래하는 분들이 있는데 정보등이 부족해서 HTS로 채권은 거래하라고 합니다.


수익이 나면 금융투자소득세가 발생하기에 그것에 대한 설명도 중요하죠. 그리고 몇년전에도 문제가 되었던 회사채의 후순위채에 대한 부분도 매우 명확히 알아야 손해를 안볼수가 있죠. 그리고 매도를 할때 채권가격이 오르면 매도를 생각할 수있지만 채권은 이자가 나오죠. 그것까지 합쳐서 계산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우리가 알아두어야 할 상식으로 주식과 채권의 상호보완부분이죠. 채권보유자는 예측할 수없는 상황이 있으므로 현금보유분이 필요하다고 합니다.


저자가 주식투자에서 채권투자로 변경한 이유는 주식투자는 카지노와 같다는 생각이 컸다고 합니다. 이 리스크를 줄이려고 포트폴리오투자를 하지만 결국은 몰빵으로 가는 경우가 많죠. 하지만 채권투자는 일반 이자보다 좀더 높은 수익을 올리수있고 오랫동안 끝까지 살아남아서 성공적인 투자를 할수있기에 추천한다고 합니다. 손해라는게 원금손실은 아니고 기대수익의 차정도죠.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