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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
강재상 지음 / 세이코리아 / 2023년 5월
평점 :
제품과 서비스가 판매되지 않고 직원들의 월급이 걱정되기 시작하면 모든 방법을 동원해서 문제를 찾죠. 하지만 좋은 방법을 찾는 다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다양한 방법을 듣지만 자신의 사업과 맞지 않을수도 있고 경영자의 성격과도 맞지 않을 수있기때문입니다.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지 않는 이유>는 이러한 스타트업CEO들의 마음고생을 수없이 실전을 통해 겪은 저자가 낣아빠진 기존의 방식으로 사업을 하는 대표님들에게한 뼈를 때리는 조언을 들을 수가 있습니다. 김난도교수의 <아프니까 청춘이다>라는 책도 있었지만 '아프니까 조언이다'라고 할만큼 저저가 현장에서 익힌 가치를 스타트업 창업자들에게 전합니다.

저자는 패스파인더넷 공동대표십니다. 고대 경영을 나오셨고요. 대기업과 스타트업을 연결해주는 일을 하고 계십니다. 흥미로운점은 이 외에 다른 사업과 책쓰기도 하는 N잡러라고 본인을 소개하십니다. <일의 기본기>,<뉴노멀시대, 원격 꼰대가 되지 않는 법> 등의 책을 출간하신 분입니다.

저자는 사업자들이 가지고 있는 고객에 관한 편견을 강력히 제기합니다. 고객은 정직하지 않고 게으르다는 겁니다. 경제학 원론에서는 개인은 현명하다고 하는데 완전 정반대의 논리죠. 그러면 고객을 파악을 해야 하고 그러기위해 페르소나도 만들고 고객여정도 만들dj 실행방안을 만들라고 합니다. 물론 고객행동은 가설을 세워서 객관적 검증이 기본입니다. 마케팅이 홍보라는 편견이 있는데 마케팅은 벨류체인의 전체에서 고려해야지 제품이 나온후에 하는 것이 아니라는 거죠. 상품과 서비스에도 편견이 있는데 정해진 순서가 있다는 편견입니다. 이를 깬것이 아마존의 워킹백워드라고 합니다. 우선 고객의 니즈부터 살펴본다는 전략입니다. 그리고 타켓팅도 멀티로 전개해야 요즘 처럼 빠른 변화의 시기에 좋은 효과를 발휘하게 됩니다.
그리고 시야를 넓히기입니다. 이는 트렌드를 예측하고 해석하는 영역입니다. 매년 많은 수의 트렌드책을 이용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겠죠. 이를 이용해서 유행보다는 좀더 긴 시계열의 프레임을 형성해서 제품과 서비스를 선제적으로 출시하는 전략을 짜야 합니다. 예측을 했으면 해석을 해야죠. 기술변화트렌드, 소비변화트렌드, 고객행동변화트렌드를 분석하고 사례를 돌아봅니다. 이는 궁극적으로 고객이 제품을 쓰는 이유를 찾는 거죠. 돌고도는 느낌으로 결국 고객입니다. ^^ 저자의 이론의 절정은 PMF(Product-Market-Fit)입니다. 제품의 시장적합성이라고 합니다. 이는 제품출시후 상품의 성공여부를 측정하는 기준이라고 합니다. 이는 시장과 고객변화에 따라 PMF를 피봇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상품과 서비스를 트렌드에 맞춰아니면 선재해서 출시하는 것이 분명 쉽지 않을 겁니다. 분명한것은 시장과 고객의 변화를 계속 추적하고 그 변화에 적응하는 것이 가장 중요할 겁니다. 이렇게 해도 현장에서는 생각지도 않은 타켓층이 물품을 구매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우연성이죠. 물론 당연히 안팔리는 것보다는 100배더 나은상황입니다. 이 경우도 내재적역량으로 만들라고 합니다. 개발자는 고객과의 심리게임에 휘말리지 않고 고객의 지갑을 열어야한다는 말은 참 쉽지 않은 작업임을 알게 합니다만 우선 기존에 가지던 편견부터 깨는 작업을 해야 새로운 PMF를 시작하는 출발입니다. 이것이 당신의 제품과 서비스가 팔리게 되는 이유가 될겁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