병원 브랜딩 기술 - 마케팅 비용의 경쟁에서 벗어나는 좋은 습관 시리즈 29
문수정 지음 / 좋은습관연구소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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병원도 이제 경쟁시대죠. 성형외과, 피부과는 네이버 키워드광고시장에서 틈새를 비집고 들어가기 쉽지 않을 정도로 레드오션처럼 보이죠. 하지만 그외의 병원들은 마케팅의 영역에서는 병원을 개업하고 환자가 오기를 기다리는 입장인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처음 병원을 열었는데 초진과 재진이 늘지 않고 직원들은 짧게 근무하고 그만두면 스트레스가 어마어마하죠. <병원 브랜딩 기술>은 이 걱정이 많은 초보원장님들이 '마케팅비용의 경쟁에서 벗어나는' 셀프 브랜딩 실무을 구성하여 브랜딩기법을 병원콘셉에 맞게 긴기다림을 하지 않아도 되도록 브랜딩 방법을 소개합니다.


저자는 문수정 앤씨컨설팅 대표입니다. 이대 간호학과출신이시고 경희대 의료경영 석사를 하셔서 병원경영컨설턴트로 정통과정을 거치시고 15년간 병원경영컨설턴트를 하고 계십니다. 컨설팅과 강의를 병행하고 계신 1세대 병원경영컨설턴트시라고 합니다.


의사가 부족하다는데 병원까리는 경쟁이 치열해서 한국 의사직군 사망율이 OECD 3위라고 합니다. 아이러니죠. ㅎㅎ 하옇든 경쟁이 치열한데 살아남으려면 환장에게 선택을 받아야 합니다. 선택을 받게하는 방법이 바로 브랜딩입니다. 저자는 병원의 실력도 평균화된 상황에서 고객의 마음을 흔들 차별화방법은 브랜드라는 거죠. 이는 거스를수없는 정답입니다.

저자의 브랜딩의 첫단추는 '나다움'입니다. 이를 강조하는 이유는 병원은 오랜동안 경영해야 하는 것이어서 재미있게 보람을 느끼며 해야 환자들에게 진심이 전달된다는 겁니다. 나다움을 찾아야 하고 그것을 브랜드로 써야 합니다. 이는 자신의 본질에서 끌어내서 적용해야 합니다. 이것을 컨셉이 되어야 하고 결국 이것이 핵심입니다. 이런 흐름으로 병원이름, 로고, 서체를 정하라고 합니다. 쉬운 작업은 아니고 혼자하면 왜 이런것을 해야 하는지 허탈할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들기에 전문가의 코칭이 필요할 듯합니다. 물론 핵심은 진료죠. 진료가 꽝이면 브랜드아무리잘해도 한정적이죠.


광고를 많이하는 것 중요하죠. 네이버키원드광고도 효과가 있을 겁니다. 그러나 고객경험은 절대 무시하면 안됩니다. 쌓여가는 후기가 나쁘면 환자를 줄어들수밖에 없습니다. 홈페이지를 접속해서 글을 적고, 전화를 걸어서 상담을 하고 후기를 어떻게 남기느냐는 경영자가 신경을 바짝서서 관리를 해야 합니다. 의사가 혼자가 아니고 분명히 경쟁자가 있기때문이죠. 그래서 고객경험설계, 고객여정지도를 그리라고 합니다. 물론 이는 돈도 많이 들어가고 왜 하나라는 생각을 원장이 할수도 있죠. 하지만 이는 많은 컨설턴트들이 효과가 있을 증명한 방법이기에 그들이 논의를 통해 결정한 고객과의 접점에 레벨을 부여하고 관리를 해야 합니다. 마지막은 구체적인 광고하는 방법까지 상세히 설명해줍니다.


작년을 돌아보면 가장 브랜딩을 잘한 3대의원을 개인적으로 들어보라고 하면, 닥터조물주 홍성우원장, 모바른한상보의원, 헤스피아여성의원을 꼽습니다. 닥터조물주는 개그맨만큼이나 웃긴 피뇨기과원장이시고 머리심기로 한우물을 파신 이분도 개그욕심이 엄청나신 한상보원장님, 마지막은 유튜브스타 우리동네산부인과 헤스피아여서원 3인원장님입니다. 유튜브를 통해 많은 구독자를 모았으면 그대로 병원으로 이어졌습니다. 저자가 이야기한 브랜딩과정과 완벽하게 일치하는 브랜딩과정을 거치지는 않았겠지만 실력과 전달력 그리고 재미있게 함께 해서 브랜드를 구축하신 분들이죠. 이런 성공사례를 떠올리면서 브랜딩을 보면 이해가 더 쉽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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