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불변의 마케팅
간다 마사노리 지음, 이수미 옮김 / 두드림미디어 / 2023년 3월
평점 :
<불변의 마케팅> 제목이 좀 구태한가요. ㅎㅎ 이는 저자가 10년전에 써둔 내용이기때문에 붙인 변명(=제안)(?)입니다. 왜 10년전에 써둔 마케팅방법을 이 디지털시대에 소개하느냐는 거죠. 왜냐하면 상품을 잘판매하는 비즈니스는 100년전이나 지금이나 달라진것이 없기 때문입니다. 저는 DM을통해 고객을 찾고 고객이 원한 상품만들어서 대박을 내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물론 고객이 상품을 구매하기 위한 욕구를 불러일으키는 방법, 감정을 흔드는 비결을 소개합니다. 그리도 마케팅 7원칙, 고객을 미치게하는 다양한 마케팅방법을 배울 수있는 기회를 만들어줍니다. 찾아먹는건 독자의 몫으로 남겨둡니다.
저자는 간다 마사노리 켱영컨설턴트입니다. 조치대 외국어학부를 나와서 뉴욕대 경제학석사, 펜실베니아대 와튼스쿨 경영학 석사를 했습니다. 일본에서 대학을 나와서 미국에서 최고의 명문대에서 석사2곳을 하신 천재십니다. 대학교3학년때 외교관시험에 학격도 경력도 있습니다. 98년도부터 경영컨설턴트로 독립했다고 합니다. 그후 많은 베스트셀러 도서를 출간했고 비즈니스와 교육분야에서도 맹활약중이라고 합니다.
저자의 미국 학력은 타의 추종을 불허합니다. 국내에 복귀하고 나서 미국가전일본지점장을 맡아서 미국에서 100년이상의 역사를 지닌 DM마케팅을 일본에서 실행해서 큰 성공을 거둡니다. 이 성공을 바탕으로 회원제 조직 고객획득실천회를 설립합니다. 이 방법은 디지털시대에서 실제적 매출을 확인한 방법이라고 합니다. 이러한 방법을 성공하기 위해 마케팅 7대법칙을 소개합니다. 긴급성-한정-팩스(일본한정?)-손가락움직임-과감한보증-명확한지시-고객의소리 여기서 손가락움직임은 DM을 받고 고객을 조금이라도 움직이게 하라입니다. DM을 만들때 분명 효과가 있을 항목들이 보일겁니다.
좀더 구체적으로 매출상승에 대한 예로, 자신이 저자인 핑크북성공사례, 사진관이야기, 손정의회장의 ADSL 등의 구체적인 광고로 설명해줍니다. 입소문마케팅도 다루는데 줄을 서서 기다려서 교환권을 받는 비즈니스를 3대 특징으로 이야기매체가 있어야 하고 상품을 출시하고 줄서기같은 승부이벤트가 있다는 공통점을 알려줍니다. 일종의 품절마케팅같은 거죠. 자신의 상품을 줄을 서서 난리치는 모습은 대박이고 기업가들에게는 환한 미소를 짖게 합니다. 여기에 시작은 당연히 솔직하고 멋진 스토리텔링이 있어야 하죠. 아직까지 여파가 대단한 포켓몬빵 스티커모으기도 이런 전략의 변종일겁니다.
친구에게 챗GPT의 신기함과 놀라움을 전하니 친구는 인간미가 없다는 헛소리(?)가 돌아왔습니다. 인간은 과거것에 대한 아련한 집착같은것이 있죠. 이런 느낌으로 이 디지털시대에 저자의 DM마케팅을 뭔 오래전 광고성공사례냐고 할 사람도 있을 겁니다. 분며한건 마케팅은 사람사이의 문제라는 겁니다. 물론 이러한 요소들도 자동화하여 고객에게 전달할 수도 있을 겁니다. 하지만 그것의 시작은 인간이 해야 하는 부분입니다. 좋은 강의를 듣고도 자신의 업종에 맞게 자세한 설명이 안되었다는 둥, 우리 상품에 맞지 않는 마케팅법이라고 하는 사람이 99%라고 합니다. 물론 바로 그 방법을 자신의 고객이나 상품에 못쓸수있습니다. 분명한것은 1%가 바로 응용해서 자신의 상품과 고객에게 적용해서 엄청난 수익을 올린다는 겁니다. 아무리 대단한 방법을 소개해도 어디나 돌아가는 만능키는 없습니다. 자신의 상품에 맞도록 고쳐서 행동해야 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