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비주얼 브랜딩의 비밀 - 퍼스널 브랜딩 시대, 나만의 브랜드 메시지를 각인시키는 콘셉트와 스타일
장지민(레이첼) 지음 / 라온북 / 2023년 3월
평점 :
몇년전부터 퍼스널 브랜딩이야기가 많이 소개됩니다. 책도 많이 나왔구요. 퍼스널브랜딩은 강사들이 많이 하려고 노력을 합니다. 왜냐하면 본인자신이 상품이기때문입니다. 나를 돋보이게 하는 브랜딩을 해야 수익을 연결되기 때문입니다. 이제 평생직장은 없어져가고 모두 다 자영업자인 시대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퍼스널 브랜딩을 해야 하고 더우기 이미지의 시대에는 비주얼 브랜딩이 강조됩니다. 퍼스널 브랜딩과 비주얼브랜디의 아치는 이미지로 집중되는 개성있는 이미지가 남들에게 큰 각성을 주기때문이겠죠. 그래서 <비주얼 브랜딩의 비밀>은 좀더 힙한 이미지로 튈수있는 인플루언서가 될 수있는 방법을 오랜기간 엔터에서 비주얼디렉팅을 한 저자에게 배웁니다.
저자는 장지민 계원예술대 디지털미디어디자인과 겸임교수입니다. 전 YG엔터 디자이너이며 비주얼디렉터십니다. 비주얼디렉터하면 SM 출신의 민희진대표가 떠오르죠. SM에서도 디자이너로 계셨습니다. 호주 왕립멜버른공대 비주얼커뮤니케이션 디자인을 전공하시고 14년간 YG와 SM에서 비주얼콘셉트 기획에서 구현담당을 하셨습니다. 위너와 블랙핑크 데뷔준비도 하셨습니다. 솔직히 한국의 K-POP을 생각할때 이정도 경력이시면 비주얼디렉터로서는 최고의 경력이라고 할수있습니다.
비주얼브랜딩은 나다움이 강조되고 나만의 상징요소를 만들고 나를 나타낼수있는 색상과 이미지를 정하라고 합니다. 쉽지는 않습니다만 이러한 과정을 정하고 최대화하는 과정이 바로 비주얼브랜딩이라는 거죠. 기업에서 비주얼브랜딩을 잘만하면 기업의 생존까지도 결정할 정도라고 합니다. 엄청나죠. 개인에게는 비주얼브랜딩은 어떤 부분일까요. 스타일링, 헤어, 의상, 컬러 등이 시각적으로 잘 들어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부분을 사람들을 모으고 전파할 수있는 영역입니다.
최근에는 시니어 비주얼브랜딩을 눈길을 많이 받습니다. 윤여정선생의 '지그재그광고', 밀라논나의 라이프스타일이 관심을 끌었습니다. 나도 저렇게 늙고 싶다는 확신을 주기위해서는 확고한 스타일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스타트업의 대표는 젊음과 패기 등을 상징을 들어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다고 너무 후즐근하게 입으면 안됩니다. 책임감과 무게감있는 스타일링과 비주얼을 만들어야 합니다. 저자는 취준생을 위한 의상전략도 빼지 않습니다. 본인이 지원할때의 일화까지 소개하면서 이것도 기업마다 전략이 달라야 함을 강조합니다.

비주얼 브랜딩을 위해서 7단계를 제안합니다. 몇가지만 보면, 자신만의 아이덴티티를 찾아야 합니다. 이를 위해 내가 추구하는 이상적인 아이덴티티를 선정하는 노력을 해야 합니다. 그리고 비주얼브랜딩을 위한 이미지프랜을 작성하는 작업을 해야 합니다. 이러한 작업을 통해 '컬러'를 찾습니다. 쿨톤과 웜톤이 있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그리고 옷못입는 사람들이 매우 도움이 되는 스타일링도 비주얼브랜딩의 한쪽을 차지합니다. 옷을 입을 때 어떻게 입는 것이 좋을까에 대한 4가지 스타일을 제시하고 그것을 잘 구별을 못할 때는 미러링을 통해 자신과 유사한 사람의 아이덴티티를 선정하라고 합니다. 중요한 것은 나를 제대로 아는 것이라고 합니다. 나의 매력이 무엇인지 들어내는것 처음에는 전문가에게 문의해보는 것도 좋을 듯합니다. 자신의 아이텐티티를 찾을 때는 형용사를 이용했습니다. 이것으로 스타일을 만들때는 12개의 스타일을 제시합니다. 큐티, 로맨틱,노블 등등입니다. 스타일의 종류를 알수있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저자가 아이동비주얼디렉터여서, 아이돌의 이미지를 어떻게 만들어가는지도 알려줍니다. 아이돌은 비주얼 디렉팅을 통해서 캐릭터, 스토리까지 잡아주는데 이는 몰입감이 커지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블랙핑크의 로제는 사랑스러운으로 이미지를 설정했는데 나중에 생로랑 앰버서더 활동으로 이어졌다고 합니다. 아이돌에게 비주얼 디렉팅이 매우 중요하다는걸 반증한다는 거죠. 개인들도 남들에게 자신의 비주얼이 어떻게 비추는지에 관한 관심이 많죠. 특히 sns에 비추는 이미지가 매우 중요합니다. 우선 저자는 전신거울을 자주본다고 합니다. 전신거울이 자신과 호감가는 이미지를 찾아준다고 합니다. 여기서 TPO를 고려한 패션은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퍼스널브랜드 모든 사람들이 가지고 있겠죠. 이것을 돋보이게 하고 멋지게 빛나게 하는 것은 자신들의 몫입니다. 이를 더욱 잘 들어나게 하려면 저자같은 전문가에게 코칭을 받으면 더욱 빨리 자신의 브랜드를 찾게 됩니다. 자신의 장점을 최대화하고 그것을 무의식적으로 반복하게 하면 비주얼브랜딩이 나의 모습을 더욱 빛나게 할 겁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으로부터 무료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서평을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