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형 가치투자 - 이론과 실전을 모두 담아 새로 쓴
최준철.김민국 지음 / 이콘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 분이 운영하시는 VIP자산운용은 한국의 대표적인 가치투자운용사죠. 이번 책 <한국형 가치투자>전에도 2002년 <한국형 가치투자 전략>을 공동집필하셨습니다. 이번 책은 2002년 공전의 히트를 쳤던 <한국형 가치투자전략>의 개정판으로 출발했지만. 주식을 시작한 후 20년이 넘었고 성공적인 펀드매니저가 되셨기에 그 가치투자기법을 손실보는 개미들에게 <한국형 가치투자전략><가치투자가 쉬워지는 V챠트>를 잊는 3부작으로 개정판을 뛰어넘는 신축으로 출판했다고 합니다. 그래서 이번 편에는 포트폴리오 구축과 심리를 다루었습니다. 개정판이라면 앞의 2권을 읽지 않아도 되는데 3부작이면 앞의 두권도 읽어야 하겠죠. ㅎㅎ

저자는 VIP자산운용 공동대표 두분이십니다. 최준철대표는 워낙 유튜브에 많이 나오셔서 매우 익숙한 외모시죠. 저도 삼프로TV에서 처음봤습니다. 서울대 경영학과를 나오시고 현재 1300억이 넘는 매출을 올리는 우량한 자산운영사를 사주시고 워렌버핏에 관한 책들을 여러권 번역하셨습니다. 김민국대표는 최준철대표에 비해 외부에 덜 알려지신분입니다.(미디어에 덜 노출되었다는 뜻입니다) 서울대 경제학부를 나오시고 최준철대표와 함께 VIP자산운용을 키운 분이십니다.

가치투자에는 세계관이 있습니다. 절대 세상은 망하지 않는다는 낙관론을 강조합니다. 가치투자는 기본적으로 장기투자죠. 그래서 이 개념도 세계관에 들어갑니다. . 경제상황에 일희일비를 하면 오랜동안 투자가 힘들겠죠. 재미난 점은 바로 회의주의가 붙여주셨습니다. 이 세계관은 요즘 이차전지 상승하는데 쏠림을 막는 중요한 세계관으로 보입니다. 확률론적 사고, 교집합적 사고를 통해 가치투자뿐아니라 세상을 이해하는 원리를 만듭니다. 꼭 알아야 할 개념이 '가치투자'입니다. 이는 기업의 내재적 가치를 본다고 합니다. 간단히 정리하면 그 기업의 총 가치를 현재가치로 보는거죠. 재정학의 기본입니다.^^ 이 외에 가치투자의 다양한 프로세스를 보여줍니다.

중반부 부터는 실전입니다. 종목발굴을 종목발굴은 투자과정에서 씨앗을 뿌리는 일이라고 비유합니다. 4유형이 있다고 합니다. 스노우볼유형, 굴리면굴릴수록 커지는 유형이죠. 그로스유형은 매출과 이익이 성장하는 종목이고요. 스노우볼에 비해 짧은 유형입니다 요즘 제가 잘보는 각도기님이 요즘 너무 싼주식이 많다는것이 바로 저평가유형입니다. 마지막으로 턴어라운드유형입니다. 적자를 보다가 흑자로 돌아서는 유형이죠. 종목을 선별할때 꼭 명심해야 할 중요 포인트입니다. 그 다음은 유형을 알았으면 종목분석을 해야죠. 흥미로운 점은 <탐정과 투자자>라는 책을 추천합니다. 셜록홈즈식 관찰과 추리로 분석하는 내용이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보고서를 매우 열심히 봐야 합니다.

우리는 삼성전자의 나라에 살고 있죠. 엄청난 매출과 주가총액은 다른 기업은 추종을 불허합니다. 과거 20년정도 삼성전자를 들고 있었으면 말그대로 가치투자의 찐한 맛을 보았겠지만 600만 주주를 지닌 삼성전자는 십만전자를 바라보다가 현재는 6만전자를 헤메고 있습니다 아마도 10년후에는 십만전자 가능하지 않을까요. 이것이 가치투자겠지만 저자도 삼성전자에만 매몰되지 말라고 충고합니다 그리고 행동주의펀드의 활약으로 상황이 많이 좋아진것도 사실입니다. 공부하고 심리를 꽉잡는다면 가치투자는 나의 것이 될거라 확신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사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