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로 통하다 2023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
최우슬.최다정 지음 / 아이리포 / 2023년 2월
평점 :
구판절판


얼마전 마이크르로 소프트에서 Chat-GPT라는 대화형 챗봇을 발표해서 세계적인 관심을 끌었습니다. 많은 이용자들이 유료로 해도 사용하겠다는 관심을 보이고 있습니다. 본격적인 인공지능시대에 들어서는 느낌입니다. 이 인공지능의 근간은 바로 빅데이터이고 이를 어떻게 분석하느냐가 매우 유요한 인사이트를 뽑게 됩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는 정부가 공인하는 기사자격으로 데이터분석이 필요한 전분야 능력인정자격증입니다. <통계로 통하다 2023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는 소위 컴퓨터공학과나 통계학과 등의 전공자뿐아니더라도 비전공자, 입문자들도 충분히 이해할 수있는 친절한 설명을 했으면 특히나 비전공자들이 어려운, 통계개념과 인공지능 알고리즘을 충실히 설명했습니다.

저자는 최우슬과 최다정 정보처리기술사이십니다. 최우슬은 아이리포교육센터, TTA, 한국능률협회 등에서 강의를 하고 있고 최다정은 기간통신사의 데이터분석의 결과로 B2B/B2C 신규서비스를 기획,런칭 등 프로젝트 업무를 하고 계십니다. 물론 네트워크/운영체제/컴퓨터 구조 등도 강의를 하십니다. 이 3분야는 컴퓨터공학과 전공과목입니다. ^^


이 책은 944페이지입니다. 가격이 34000원인걸 생각하면 매우 두껍죠. 빅데이터분석기사는 4과목입니다 빅데이터 분석기획, 빅데이터 탐색, 빅데이터 모델링, 빅데이터 결과해석입니다. 2과목씩 분철을 편하게 할 수있도록 책을 만들었습니다. 온라인서점에서 분철비용 2천원을 받고 배송을 해주는 경우도 있는데 출판사에서 먼저 수험생들의 편의를 읽고 분철을 쉽게 하도록 만들어논거죠. 그리고 이 책은 한달과정으로 날짜별로 목표를 설정해두었습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 제6회 필기시험이 4월8일에 있습니다. 한달이 조금더 남은 건데 지금이 수험공부하기 딱좋은 일정이라는 생각이 드는군요. 저녁에 친구들과 술자리를 피하고 집중해서 필기를 넘어 분석기사 자격을 취득해봄이 좋은 시기입니다.


아이리포 빅데이터분석기사의 자랑은 기출문제 완벽복원을 했다고 합니다. 제2회~5회까지 기출문제를 풀어보고 네이버 아이리포카페에 2회모의고사를 올려두어서 시험보기전 마지막 테스트까지 물흐르듯 할 수있게 했습니다. 기사자격은 합격선이 60점이상이고 각 과목 40점이상만 넘으면 됩니다. 물론 100점을 맞고 필기합격을 하는 것도 좋지만 자격시험은 항상 60점을 살짝넘어 합격하는 것이 가장 좋다는 것이 정설이죠. 점수를 높이맞고 기사가 되나 60점 조금넘고 기사가 되나 같습니다. ^^ 이점은 꼭 기억해야 합니다. 그러기에 모르는것이 많다고 포기할 필요가 없습니다. 공부를 많이 못하고 시험을 보고도 결과는 몇문제 차이로 불합격되는 경우도 비일비재함을 알아야 합니다. 4과 총 챕터가 10장입니다. 장은 2-3개의 파트로 나눠져있고 모든 파트는 마지막에 출제 예상문제가 달려있습니다. 수험생들은 대부분 시간이 부족합니다. 바쁠때는 다른 것보다 예상문제부터 확인하는 것도 나쁘지 않은 습관입니다. 당연히 운전면허시험보다는 어려운 것이 기사시험이지만 예상문제와 기출문제가 중요한것은 운전면허시험과 기사시험의 공통점일겁니다.


기사자격시험은 전문적 직무를 수행할 능력을 테스트하는 겁니다. 과목마다 챕터마다 학습목표가 있습니다. 학습목표를 숙지하는 것은 전체장의 방향을 알려줍니다. 이는 현업에 임함에 있어서 그 일자체의 프로세스를 알수있는 것이기에 현업을 생각하면 학습목표는 암기했으면 합니다. 빅데이터 개요 및 활용은 "빅데이터를 이해하기 위한 데이터의 개념과 빅데이터 활용에 대해 학습한다"라고 되어 있습니다." 나중에 학원강의를 한다고 해도 PT를 만들수있는 기초바탕이 될 수있습니다. 그리고 수험서에서 중요한 찍기부분으로 출제경향을 분석하는 것도 꼭 읽어봐야 합니다. 출제경향과 출제빈도를 보고 그 챕터를 중시할 것인지가 결정이 납니다. 출제빈도가 높을 수록 그 부분에 대한 점검빈도를 높여야 합니다. 실제 설명에서도 기출부분은 '기출'이라고 표기했습니다. 기출문제가 다시 나올 확률이 높기 때문에 다른 부분보다 한번더라도 봐야 합니다.


저도 이번 6회 시험을 응하게 됩니다. 이제 한달정도가 남았기에 저는 2번정도 볼수가 있습니다. 2번정도 낙방의 고배를 마셨는데 그 당시는 제대로 공부가 안되고 용기있게 시험을 치룬게 원인이었습니다. 그렇다고 점수가 매우 낮은 것도 아닙니다. 아쉽게 고배를 마셨죠. 이번에는 2번정도 복습까지 좋은 책인 <통계로 통하다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를 통해 합격의 영광이 한달 앞으로 다가온 듯합니다. 동료 수험생이 있다면 시험준비가 안됬더라도 꼭 시험은 보세요. 그렇게 나쁘게 성적이 나오지 않습니다. 중요한건 60점이상이면 합격임을 꼭 아셔야 합니다. 저도 이번에는 실기를 거쳐 꼭 빅데이터분석기사가 되도록 명세해봅니다. 아자~~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