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이디어가 팔리는 순간 - 통하는 아이디어, 팔리는 콘텐츠를 만드는 5단계 스토리텔링 공식
탬슨 웹스터 지음, 박세연 옮김 / 현대지성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생활에서나 사회에서나 우리는 많은 문제와 마주칩니다. 이 문제를 <아이디어가 팔리는 순간>에서는 '미로'라고 비유를 합니다. 미로는 그리스 신화에서 테세우스가 미노타우로스를 물리칠때 나온 형태이죠. 이 미로를 벗어날 수있게 해준 방법중 '빨간실'을 이용하죠. 어둡고 복잡한 미로를 빠져나오는데 결정적 역할을 한 아이디어이죠. 저자는 괴물을 죽이고 다시 생존해오는 방법을 5가지프로세스로 정리해서 이야기를 어떻게 잘 전달할지까지 문을 안내해줍니다. 즉, 정리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폭발력있는 큰 아이디어로 만들어주는 방법을 다룹니다. 아이디어 디벨로퍼같은 거겠죠.


저자는 탬슨 웹스터 키노트 비즈니스 강연자라고 합니다. 그리고 그 유명한 TEDx토크 제작책임자죠. TED에서 강연자를 선발, 심사하는 일을 4년했고 WeightWatcher라는 다이어트 프로그램회사의 리더로 13년간 일을 했다고 합니다. TMI지만 여성분입니다.


저자는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목표, 문제, 진실, 변화, 행동순으로 정리를 합니다. 이것은 작은 전술이나 큰 전략이나 모두 동일합니다. 생각정리방법이나 마찬가지입니다. 문제를 해결하는 목표를 세우고, 문제를 들어내고 진실을 발견하고 문제의변화를 증의하고 변화를 실현할 행동을 설명합니다. 변화를 실현할 행동은 TED테스트를 적용해보라고 합니다. TED테스트는 엘리베이터스피치같은 겁니다. 한문장인가? 140자 이하인가? 고객이 예전에 듣지 못한 내용을 담고 있는가? 등의 질문입니다. TED에서는 TED에서 강의를 하고 싶은 전문가는 이 질문서를 받는다고 합니다.


자 이제 와 멋진 아이디어를 발견했어라는 정리되지 않은 아이디어를 남들도 그 감동을 느낄 방법을 알아보죠. 이렇게 되면 내게 아니라 모두의 것이고 거기서 나오는 수확은 나의 것이 됩니다. 우선 '목표'입니다. 목표를 위해서 목표문장을 만들어야 합니다. 먼저 고객의 질문을 확인하고 고객을 이해해야 합니다. 목표문장으로 무엇을 원하는지, 중요하게 생각하는지 어려움을 겪는지와 이는 무엇을 위한것인지를 엮어서 메시지를 구성합니다. 이러면 목표문장으로 고객이 무엇을 원하는지 확실해지는 거죠.

그리고 문제를 들어냅니다. 역시나 저자는 메시지기법을 사용해서 문제문장을 만듭니다. 이 문제는 고객들이 모르는 것일수록 좋다고 합니다. 문제를 들어냈으면 '진실발견'입니다. 역시나 진실문장을 구성해야 합니다. "그래도 우리는 ________가(이) 참이라는 데 동의한다"라는 문장을 채워야 합니다. 진실을 알기는 쉽지 않죠. 그래서 저자는 내적갈등을 이야기합니다. 결정하기 쉽지 않죠. 그럴때 떠오르는 것이 진실의 순간입니다. 다섯번의 질문법도 이 순간에 사용할 수있습니다. 이렇게 얻어낸 진실로 '변화'를 얻어내야 합니다. 변화도 역시 '변화문장'을 만듭니다. 우리는_____________필요하다 식의 문장입니다. 이 문장은 지금까지 나온 모든것의 전부일정도로 중요합니다. 이는 문장들에 대해 통제력을 지닌 정도입니다.이 안에는 긴장해소도 들어가야 하고 행동도 들어가야 합니다. 마지막은 변화를 실행할 '행동'단계입니다. 이 단계는 믿음이 있어야 하고 고객들도 가치를 인정해야 합니다. 마지막 단계이므로 구체적이어야 하고 그만큼 선택의 폭도 좁아야 합니다.


이 모든 단계를 거치면 빨간 실 스토리라인을 구성할 수있습니다. 이를 아이디어가 독자생존이 가능한 최소한의 주장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친절하게도 빈칸을 그어서 내용을 채울 문장구조를 제시합니다. 제약사, 빅데이터기업, 언론사 등 이 빈칸문장구조를 활용한 여러사례를 알려줍니다. 누구나 위대한 아이디어를 품고 있다고 저자는 주장합니다. 그리고 그 아이디어는 세상을 바꿀수가 있다고 합니다. 이제 그 아이디어를 꺼내서 빨간실로 엮으라고 저자는 부추기네요. 탬슨씨 제도 노력해보겠습니다. ㅎㅎ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