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장순흥의 교육 - 이재영이 묻고, 장순흥이 답하다 ㅣ 푸른들녘 교육폴더 13
장순흥.이재영 지음 / 푸른들녘 / 2023년 1월
평점 :
저자가 교육에 몸담은지 40년이 되셨다고 합니다. 52년생이지니 만68세시군요. 한국의 이 본격적으로 발전하는 힘은 기술에서 나왔고 그 발전을 카이스트 교수를 하시면서 지금까지 지켜보신 분이고 더욱 4차산업혁명이 본격화되면서 트렌드와 기술발전은 속도를 내고 있어서 인간이 그대로면 도태되는 시대가 왔습니다. 지금은 교육이 중요하고 그 교육을 <장순흥의 교육>을 통해 다섯번의 대담을 통해 한국 교육의 방식과 비젼을 제시합니다. 대담은 이재영교수가 맡습니다.
저자는 장순흥 부산외국어대 총장이십니다. 서울대 핵공학과를 나오서셔 MIT대학 핵공학 석사박사를 하셨습니다. 카이스트교수를 거쳐 한동대 총장을 하셨습니다. 장순흥총장과 대화를 나누신 이재영님은 한동대 기계제어공학부 교수이며 포스코 석좌교수십니다. 한양대 원자력공학과를 졸업하셨고 KAIST에서 석박을 하셨네요. 장총장님의 제자시기도 하죠.
장순흥교수의 교육은 PSC교육입니다. P는 문제발견과 해결, S는 자율학습, 마지막 C는 협업입니다. 이에 대한근원은 프랑스 IT학원 에꼴42에서 많은 아이디어를 얻었고 한동대학교 총장을 할때 창업가정신을 심으려했다고 합니다. 중요한것은 기존의 교육시스템을 바꿔야 한다는 생각입니다. 스티브잡스, 빌게이츠, 제프베이조스, 일론머스크 등 세계 최고의 부자들이 모두 대학중퇴자라는 거죠. 기존 대학의 교육의 문제점을 들어낸거란 겁니다. 그리고 이 기조의 출발은 공부를 즐기게 해주는 거라고 합니다. 학생들이 과정에서 즐거움, 기쁨을 느끼도록 해주자는 겁니다.
저자는 구체적으로 PSC에 대해 하나씩 탐구합니다. P는 문제죠. 우리는 대부분 답이 있는 문제를 풀면서 성장합니다. 문제는 사회에 나가면 답이 있는 문제도 있지만 답이 없는 문제도 많다는 겁니다. 진짜 실력자는 답이 없는 문제를 잘 푸는 인재겠죠. 대학원에서 쓰는 논문이라는 것도 결국 없는 답을 내는 문제해결입니다. 그래서 대도록이면 답이 여러개 중에 고르는 것보다 주관식이 좋고 아예 답이 없으면 더 좋겠죠. 그리고 문제 자체도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뭐가 문제인지 모른다면 매우 큰 문제죠. ㅎㅎ 데이터를 보고 이웃의 고통을 잘봐야 합니다. 둘째는 S로 스스로 배우고 익히는 자율학습입니다. 문제의식을 가지고 즐겁게 공부하고 그리고 협업하라고 합니다. 마지막은 c로 협업창조입니다. 성공한 사람중에 공부를 못한사람도 있는데 그들은 협업으로 이를 극복했다고 합니다. 그리고 협업을 잘해야 인간관계도 좋아지고 인성도 좋아진다고 합니다 사실이죠..ㅎㅎ 남과 힘을 동원할줄 알아야 된다는 거죠.
저자는 지능교육못지 않게 '인성교육'의 중요성도 강조합니다. PSC를 구현하는 데는 인성도 중요하다고 합니다. 저자가 보기에 동기들중에 인성이 좋은 친구들이 성공을 더했다고 합니다. PSC의 C협업이 잘되려면 인성이 중요하죠. 결국 인성이 PSC의 결고를 좌우한다는 겁니다. 인성교육과 PSC교육 깊이 생각해볼 문제일듯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