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솔코치의 틈새 트레이닝 21 - 2주면 라인이 생기고 4주면 근육이 자리 잡는
장한솔 지음 / 라온북 / 2023년 1월
평점 :
새해가 밝았으면 많은 사람들이 다이어트를 목표로 새웁니다. 물론 대부분은 구정이 지난 지금 다이어트목표는 내년으로 넘어가있지 않을까하는 염려가 드네요. 이런 시점에 <솔코치의 틈새 트레이닝21>이 있습니다. 이 트레이닝법은 홈트입니다. 비싼 PT를 받지 않아도 되고 헬스장에서 자신없는 몸매를 들어내지 않아도 됩니다. 오로지 틈만날때 마다 할수있고 체형별로 내배엽형, 중배엽형, 외배엽형 등이 할수있는 운동법을 소개합니다. 강화하고 싶은 부위를 선택해서 그부분을 보강해주는 운동법도 소개하고 출퇴근시하는 틈새 운동과 식단까지 정성것 준비해서 건강한 몸을 만들어 세상을 건강히 활동할수있도록 고려했습니다.
저자는 정한솔 개인퍼스털 트레이닝강사입니다. 5년차이고요. 즉,PT샵을 운영하신다는 거죠. 그리고 블로그, 인스타그램에서 주로 활동하고 유튜브도 만드셨는데 아직 동영상을 ㅠㅠ 저자는 sns를 통해 많은 사람들에게 자신의 틈새홈트를 보급하려고 노력하고 계십니다. 책에는 약력이 잘안나오는데 인터넷을 잠시확인해보니 우선 스포츠과학과 출신에 스포츠관련 자격증을 많이 가진 분이십니다. (틀릴수도 있습니다. ㅎㅎ)
사람들이 운동을 안하는 이유에 고정관념이 있다고 하네요 유전이다, 체질이라는 핑계를 대는 거죠. 물론 있을 겁니다. 하지만 이는 이겨내야 하는거죠. 그리고 규직적이고 지속적인 운동을 해야 내 삶을 변화시키는 부스터가 되는거죠. 그래서 중요한건 토끼처럼 운동하면 안되고 거북이처럼 묵묵히 해야 합니다. 거북이가되는 최초의 행동은 시간을 내는 겁니다. 1시간도 아닌 15분이라도 꾸준히 내라는 거죠. 그리고 내 몸에 맞는 운동량과 강도를 정하는 겁니다. 하지만 대부분 실패를 하죠. 실패를 하더라도 낙담하지말고 다시 도전하라고 합니다. 절대 두려워하지 말라고 합니다. 실패를 짧게 하고 계속 도전하다보면 결국 하게 되어 있습니다. 나도 할수있다고 하고 당장 15분을 시작하는 겁니다 하루 15분 어렵나요. 병있어요???? 이거죠. ㅎ 그리고 꼭 기억할 것이 운동도 지식이라는 겁니다. 무식한 방법보다 합리적이고 체계적인 방법을 지식으로 된걸 배워야 하고 그걸 저자가 알려주는 거죠.
저자는 11개 동작의 모닝스트레칭을 소개합니다. 누워서부터 서서까지하는 동작으로 호흡으로 시작해서 이 11개 동작을 15분간해보라는 거죠. 우선 매일 15분씩 15일간 정도 습관을 들여보라고 합니다. 동작이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체육지식으로 심장박동 등을 알려주시고 부상방지에 대한 지식도 알차게 습득시킵니다. 그리고 본격적으로 마른체형의 외배엽형 운동루틴, 살찐체형인 내배엽형, 근육질인 중배엽형을 분류해서 적정한 운동루틴을 제공합니다. 그리고 부위별로 상체비만탈출법, 하체부위비만파괴법 ㅎㅎ처진가슴과 굽은 등으로 처방을 제시합니다. 모두 맨몸운동이고요. 기구를 사용해도 덤벌,밴드, 의자 정도여서 홈트로 최적화된 운동을 제시합니다. 많은 사람들이 이것만 가지고 근육을 만들수있어? 살을 뺄수있어?라고 생각을 하는데 저도 해봐서 아는데 빠지고 붙습니다. 물론 습관화하는 것이 가장 어려운 부분이겠죠. ㅠㅠ
그리고 사무직들은 하루종일 의자에서만 생활을 합니다. 의자에서 할수있는 스트레칭과 출퇴근 대중교통에서 할수있는 습관도 알려줍니다. 앉지 말랍니다. ㅠㅠ 저는 캐겔운동을 합니다. ㅎㅎ 그리고 걷기를 통해 한달 체지방 1kg를 채운다는 것도 알려줍니다. 물론 걷는 속도 보폭도 개선하는 올바른 걷기가 있겠죠. 마지막으로 다이어트의 가장 큰 적 식습관에 대한 조언으로 많은 먹는 사람을 흡수 습관형이라고 하시네요 반대되는 식습관을 소비습관형입니다. 소위 먹어도 살이 안찌는 사람이죠 자신이 어떤 대사형인지 확인한후에 식습관도 조절할 필요가 있을 겁니다. 단게 먹고싶을 때는 '사과', 매운게 땡길때는 '고추', 탄수화물, 단백질, 지방이 한방에 들어간 '단백질연꽃'이라고 소개하는 데 책에는 없고 저자의 블로그에 있다고 합니다. 아직..못가봤네요ㅠㅠ 식욕이 거세질때는 따뜻한 차가 좋다고 합니다. 우리는 다이어트를 배울때 인바디를 하면서 기초대사량을 확인합니다. 이를 극복하고 건강한 몸을 만들려면 활동대사량을 늘리는 것이 방법입니다. 전체가 결국 활동대사량을 늘리는 방법일겁니다. 하루 15분 어렵지 않고 저자가 소개하는 운동도 어렵지 않습니다. 문제는 항상 실천이죠. 책을 배워서 끝내지 말고 실천을 해봅시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