씽킹 101 : 더 나은 삶을 위한 생각하기 연습
안우경 지음, 김보람 옮김 / 흐름출판 / 2023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씽킹101>은 한국인저자가 썼지만 한글책이 아니죠. 미국에서 출간되었고요. 이 책에 수록된 추천자들의 면면이 정말 대단합니다. 다니엘 핑크, 로버트 치알디니, 이름만으로도 덜덜하신 세계적인 베스트셀러작가들이죠. 작가수준이 아니라 구루이신분들입니다. 이런 분들이 추천하는 심리학 책이라면 솔직히 내용에 관계없이 국뽕에 차서 읽어볼만 합니다. 저자가 하고 싶은 이야기는 "인간이 생각의 오류가 일어나는 이유, 그게 중요한 까닭 그에 대한 대응 방법을 실득력있게 성명하기위해 재미난 예시를 들었다는 대니 오페하이머 카네기멜런대 교수의 칭찬이 딱 이책의 성격을 설명합니다.


저자는 안우경 예일대 심리학과 교수십니다. 63년생이시고요. 연세대 심리학과를 나와서 일리노이대 심리학박사를 받으셨습니다. 96년 예일대교수, 99년 Vanderbilt대 부교수 드디어 2003년 예일대 심리학과 교수로 자리잡습니다. 25세에 박사를 받으신 천재이신듯합니다. 물론 본인은 1년간 박사를 준비하면서 하루 16시간동안 논문준비만 했다고 합니다만. 분명한건 자랑스럽다는것이 제가 느끼는 이감정은 나쁜 것은 아니겠죠. ㅎㅎ


저자는 이 책을 심리학으로 현실세계의 문제를 인식하고 다루는데 어떤 식으로 도움이 될까를 알려주려고 수업도 개설하고 책도 출간하게 되었다고 합니다. 사고의 오류는 이 책의 핵심입니다. 하지만 그것은 인간의 부정적 측면만을 다룬 것이 아닙니다. 이는 인간이 고도의 발전으로 발견되는 인식의 부산물이라고 합니다. 결론도 인간의 오류 인간의 편향을 다시는 그러지마세요가 아니라 좀더 고차원적인 실천법을 찾으며 8가지 주제를 다룹니다. 인지심리학으로 더 나은삶을 만들려는 저자의 노력이 함께 합니다.


분명한건 인간은 완벽하지 않습니다. 그러다보니 여러가지 심리적 오류를 일으킵니다. 우선 '유창함의 착각'이라는 오류입니다. 마이클작슨이 문워크라는 노래에서 추었던 춤을 여러번보면 누구나 출수있을것같은 착각입니다. 이는 인식편향이죠. 이는 낙관주의에서 생기는 오류라고 합니다. 이를 수정하는 방법으로 직접해보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부정적 편향도 우리가 흔히 경험하는 심리죠. 사고 싶은 물건이 있어서 상품후기를 보는데 100개가 우수하다는 데 1-2개의 부정적 평가에 사고싶어지는 마음을 접는 심리적 감정입니다. 연예인들이 많은 좋은 댓글보다 1-2개의 악플에 목숨까지도 버리는 경우죠. 이렇듯 부정적 편향에 강하게 끌리는 이유는 손실회피경향때문이라고 하네요. 그리고 손실회피경향이 소유효과도 불러옵니다. 중고거래시 낮게 팔면 기준이 나빠지니까 아예 가지고 있는 효과라고도 볼수있습니다. 내거는 비싸거구 싸게 팔면 기분나쁜것을 방지하는 것이지만 쓸모없는 걸 가지고 있어서 손해죠.


마지막에 소개된 지연보상오류도 일상에서 많이 일어나는 오류죠. 공부를 열심히 해야 좋은 결과를 얻는 다고 생각들을 하지만 이것에 대한 확신은 실제는 없는거죠. 그러기에 현재에 충실한 경우가 많은데 이를 지연할인이라고 합니다. 인간은 미래에 대한 보상이 확실해도 눈앞의 보상에 무너진다는 겁니다. 지연할인을 줄이기위해 자제심을 기르고 불확실한것에 대한 불안감을 극복하고 심리적거리감도 날리는 노력이 필요합니다.


여기서 소개되는 8가지 인간의 심리적 오류만 잘 간파를 해도 영업을 하던, 제품을 만들던 인간관계를 맺던 사람을 이해하고 그 사람의 행동을 이해하는데 큰 도움이 될겁니다. 자신의 아이가 자꾸 일을 미루면 지연할인심리가 작동하고 있구나 그럼 대책을 세워 본다던지, 자신이 가수가 될만큼 노래를 잘한다고 생각한다면 객관적인 평가를 받을 수있는 상황을 만들어주는 것이 바로 인간이 만나는 사고의 오류를 잘 사용하는 방법일겁니다. 우선 알고 숙지하고 활용하는 자세가 매우 중요할 듯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