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이토록 재밌는 화학 이야기 - 불의 발견에서 플라스틱, 핵무기까지 화학이 만든 놀라운 세계사 ㅣ 이토록 재밌는 이야기
사마키 다케오 지음, 김현정 옮김 / 반니 / 2022년 12월
평점 :
우리는 학교에서 '화학'이라는 과목을 배웁니다. 요즘은 화학이 필수과목인지 선택과목이 있는지는 모르지만 학교에서 가르쳤다는 것은 그만큼 중요한 학문이기 때문입니다. 다만 얼마나 중요하지는 잘몰랐죠. 왜냐하면 배우는 화학과 우리 생활의 연관을 잘 몰라서 입니다. <이토록 재밌는 화학이야기>는 바로 그 점에 집중해서 우리에게 우리 삶을 둘러싼 많은 것들이 화학현상이 아닌것이 없고 그것의 역사부터 우리 알고 있는 음식인 카레, 맥주, 그릇의 재료인 세라믹스, 옷을 만드는 염료와 섬유, 위험하다는 마약 그리고 요즘 고가를 유지하지만 우리 과학문명의발전에 큰 영향을 키친 석유 등도 다루면 화학과 우리 생활이라는 주제를 재미있게 풀어줍니다.
저자는 사마키 다케오 과학강연자겸 작가입니다. 지바대 교육학부를 나와서 도쿄대학예대 물리화학 과학교육 석사를 했습니다. 26년간 고등학교 교사를 했고 호세이대학 생명과학부 환경응용화학과 교수도 했습니다. 과학교실과 강연회에서 과학수업을 하는 방식으로 운영을 하셨습니다. 나이는 49년생이십니다. ^^
고대 탈레스는 모든 물질은 '물'로 되어 있다고 했습니다. 정확이는 물질의 근원을 '물'로 본거죠. 물은 온도와 기압에 따라 변화합니다. 모든 물질의 변화도 물의 변화를 따릅니다. 그렇다고 탈레스가 진짜 물을 근원으로 본것은 아니고 물의 변화양상을 대표하는 것으로 물을 이야기한것이라고 합니다. 데모크리토스는 근원을 '원자'라고 했고, 4원소설과 연금술까지 화학과 연관된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어쩌면 일반인도 결국 화학의 기원이 바로 이런 이야기일겁니다.
물은 우리몸의 체중의 60%가량이라고 합니다. 이런 물의 작용은 용매작용, 운반작용, 체온조절, 체액의 흐름조절 등의 중요한 작용입니다. 인간과 물은 떼놓고 생각할 수가 없죠. 고대로마에는 놀랍게도 상수도와 공중목욕탕도 있었습니다. 그렇지만 하수도시설은 모자라서 하이힐과 향수가 개발된 이유가 되었다고 합니다. 생명수인 물은 우물을 이용해서 공급이 되었고 이곳이 콜레라의 전염의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 이유가 들어나자 상수도와 하수도 시설이 발전하게 됩니다. 음식으로는 카레와 맥주도 화학의 영역에 들어갑니다. 카레는 쌀이 중요한 요소이고 맥주는 보리죠. 와인, 맥주, 일본주의 변화도 보여줍니다. 일본주인 니혼주이야기가 나오니 저는 요즘 하이볼이 마음에 들더군요. 탄산과 증류주의 결합이 나은 카테일주의 맛말입니다. 오사카에 사는 사람들이라는 유튜브의 마츠다에게서 물이 든 모양입니다. 유리가 우리 문명에서 중요한 자리를 잡습니다. 유리도 화학현상이 들어가고요. 청동기, 철기 등의 당연히 열처리를 통해 화학반응이 중요한 역사로 자리잡습니다. 의학과 석유도 중요지점에 있습니다. 화학은 인간의 삶에 절대적인 영향을 키쳤고 앞으로도 그 영향력은 떨어지지 않을 겁니다.
물리학자 리처드 필립스 파인먼이 "모든 물질은 원자로 이루어졌다"로 시작해서 화학반응의 원톱 핵폭발문제까지를 다루었습니다. 이 모든 설명을 글자로만 하면 이해가 힘들죠. 그래서 대부분 사진자료를 첨부해서 설명에 도움줍니다. 그런데 <이토록 재미있는 화학이야기>는 핸드드로잉을 사용해서 도표와 그림을 그리고 화학에 좀 더 흠뻑 빠지도록 글과 그림을 조화롭게 했습니다. 그림보며 이해하는 재미가 작지 않았습니다.
화학은 우리가 사용하는 대부분의 물건에 사용되는 과학입니다. 그리고 우리 인간을 좌우할 지구온난화 현상도 확학현상이 들어있어서 그 해결책도 화학지식과 기술이 필요할 것이라합니다. 지구온난화의 문제에는 이산화탄소와 연관이 있죠. 이는 산업혁명과 크게 연관이 있습니다. 앞으로 이를 줄이는데 많은 화학자들의 노력이 크게 필요합니다. 이와 연관해서 지구온난화를 해소하는데 수소에너지가 크게 활동될거라 합니다. 수소전기자동차나 수소액화연료가 순기능의 역할을 할겁니다. 앞으로도 화학은 우리 인류에게 큰 도움을 줄거라고 봅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