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파이썬 딥러닝 케라스>에서는 케라스가 딥러닝 프로그램인 텐서플로를 쉽게 컨트롤 만들어진 API입니다. 좀더 자세히 표현하면 케라스는 파이썬 기반의 신경망모델(텐서플로)를 구축하기위해 고수준 API라는 딥러닝 라이브러리라고 합니다. 케라스가 나왔다는 것은 텐서플로로 사용하기 어려웠다는 단계가 있었겠죠. 물론 이 책은 케라스를 배우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딥러닝을 사용하기위한 중요한 수단인 케라스를 익히는데 목적이 있겠죠 저자는 이 책을 통해 딥러닝을 입문하는 사람, 주니어개발자, 자격증을 준비하는 대학생 등을 고려해서 쉽게 썼다고 합니다.
저자 조한성은 넥슨코리아 부장님이신듯합니다. 데이터 엔지니어시고 데이터경진대회에서 우승도 하신 18년차 IT앤지니어이십니다. 넥슨코리아 다 아시죠. 게임좋아하시느분아시나요. 바람의나라를 서비스하는 게임사죠. 한국최고의 게임사에서 데이터분석과 데이터베이스를 맡고 계시는 분이신듯합니다.
저도 매일같이 다양한 머신러닝, 딥러닝 책으로 인공지능을 공부하고 있습니다만 문제는 실제 데이터를 돌릴 환경입니다. 개인용 pc로는 딥러닝을 구현하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GPU를 개인적으로 구매해서 설치하는 것도 비용이 많이들고 더우기 배우는 단계에서 비용투자가 만만치가 않습니다. 그런데 가장 좋은 방법이 바로 구글에서 제공하는 코랩입니다. 이 책에서는 코랩과 미니콘다를 기본으로 알려줍니다.
캐라스를 시작하면서 파이썬의 기초격인 데이터의 구조, 연산, 인텍싱, 슬라이싱 등도 설명하고 모델구성과정을 예제와 함께 살펴볼 수있게 해두었습니다. 저자는 <파이썬 딥러닝 케라스>를 이론을 배우고 바로 코딩으로 익힐 수있도록 해두었습니다. 코딩은 무조건 따라 쳐보는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딥러닝을 배움에 있어서 동작원리를 배우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이 동작원리가 코딩속에 녹아나기 때문입니다. 가장 많이 듣는 용어가 순전파와 역전파죠. 순전파는 입력을 가중치와 편향을 주어서 출력을 뽑는 방법입니다. 결과적으로 선형을 비선형으로 출력하죠. 용어상으로 역전파는 순전파와 반대방향일겁니다. 그리고 딥러닝에서 1회 학습이라고 함은 순전파와 역전파를 1번했다를 뜻합니다. 역전파는 오차를 줄여가는 방향입니다.
<파이썬 딥러닝 케라스>는 딥러닝의 원리를 배우고 딥러닝모델을 조절하는 텐서플로를 쉽게 관리할 수있는 API인 케라스의 사용방법을 배웁니다. 이를 통해 파이썬 부터 인공신경망의 구조 그리고 정형데이터, 이미지데이터, 텍스트데이터, 시계열데이터 등까지 딥러닝으로 다루는 방법을 이론과 실습을 통해 익힐수있게 구성되었습니다. 에코시스템은 공생생태계를 말하는데 케라스튜너, 오토케라스, 텐서플로 클라우드, 테서플로 라이트 등 숙지시킵니다. 마지막으로 텐서플로 개발자 자격증 정보도 다룹니다. 현재 텐서플로 만큼 파이토치의 사용이 많이 늘었지만 기업들은 아직 대부분 텐서플로를 사용합니다. 이것에 대한 시험정보도 확인해 볼만합니다. 시험시간이 5시간이나 되고 만만치 않네요. 인공지능으로 한몸 불싸지르고 싶다고 하면 투자할 만한 진로일듯합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으로 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