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자인씽킹 스킬 - 문제해결의 지름길을 찾는 5단계
장수연.이지윤.김지연 지음 / 청년정신 / 2022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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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답은 하나가 아니다.'

'내 생각만이 정답은 아니다'

'고로 내 생각만으로는 정답을 찾을 수 없다'

이는 디자인씽킹의 근원을 이루는 3단논법이라고 합니다. 이는 디자인씽킹은 혼자하는 것이 아닌 집단지성을 효율적으로 활용하여 좋은 문제해결방안을 찾는 방법을 이야기합니다. 그리고 디자인씽킹을 통해 말하는 능력, 차이를 인정하는 능력, 한정된 자원속에서 미래의 가능성도 발견할 수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디자인씽킹 스킬>은 공감을 알려주고, 고객중심을 설명하고 스토리의 중요성을 알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 방법은 개인이나 조직도 유용하게 사용할 수있는 방법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SKT PS&M아케데미 출신 3인의 공동저서입니다. 장수연 몬스터교육연구소대표, 이지윤 KG아카데미대표, 김지연 이유노리대표이십니다.

디자인씽킹의 장점은 비전문가도 참여할수있고 참여자들의 수직관계를 수평관계로 만들어주며, 정답찾기가 아니라 테스크하기이며 논쟁보다는 성장을 추구하는 메시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디자인씽킹은 인간중심이고 문제해결을 위해 수많은 테스트와 개선의 반복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또 다른 장점은 디자인씽킹은 잡담도 돈으로 만들수있고 사람이 더 많이 모일수록 기회가 커진다는 점입니다.

저자들은 최근에 많은 관심을 가지게된 메타버스를 전면으로 들고 나옵니다. 이 메타버스시대에 디자인씽킹은 더 큰 빛을 낸다는 겁니다. 왜냐하면 사용자중심이기때문입니다. 사용자를 이해할려면 '공감'해야 하고 통합적사고는 기본이죠. 디자인씽킹은 프로토타입을 간단하게 만들어 빠르게 실패해보는 것이 중요하죠.

자 그럼 디자인씽킹의 5단계를 잠시 살펴봐야겠죠. 시작은 '공감하기'입니다. 사용자의 니즈를 발견하기위해 사용자를 관찰하고 참여시키는 거죠. 그리고 사용자들의 이야기를 듣는겁니다. 그리고 사용자들은 디테일하게 말하지 않는다는 점을 명심해야 합니다. 둘째는 문제정의입니다. 문제를 풀려면 문제의 원인이나 근본이유를 밝혀야겠죠. 3가지 방법이 진짜문제인가? 많은 가치창출이 가능한가? 나에게 영감이나 자극을 주는가?를 질문하고 검증해야 합니다. 3단계는 아이디어를 내야합니다. 유식하게는 아이데이션과정이라고 하죠. 이때 확산과 수렴의 단계를 거칩니다. 많은 아이디어를 내는 확산과정으로 브레인스토밍을 내면 좋고요. 이를 다시 추리는 수렴과정이 필요합니다. 4단계는 프로토타입입니다. 간단하게 만들어보는 거죠. 시각적으로 보고 만들수있도록 말입니다. 그래서 신속하게 저렴하게, 그리고 완벽하지 않게라는 방법이 들어가 있습니다. 망할거면 싸고 빠르게 망하면서 여러가지를 확인하라는 겁니다. 마지막 5단계는 테스트입니다. 테스트는 프로토타입과 계속 적인 반복을 해야 하는 겁니다. 그러면서 사용할 대상자의 요구를 잘반영했는지, 얼마나 창의적이고 혁신적인지, 적절한 비용인지를 확인하라는 겁니다. 그리고 이 5단계를 할때 사용하는 방법론을 단계별로 기술해두었습니다.

디자인씽킹의 사례를 8개를 알려줍니다. 대부분 공공기관들이 많네요. 어떤 방법론이나 이론을 배울때 사례가 무척 궁금할때가 있죠. 실제로 실행한 예이기때문에 자신의 경우와 비교해서 적용해 볼 용기를 주기 때문입니다. 사례가 좀 짧아서 아쉬움이 남습니다만 실제진행한 사진과 함께 결과까지 후일담으로 알려주어서 디자인씽킹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부분은 디자인씽킹의 과정소개입니다. 퍼실레이터를 하실 부분에게는 매우 좋은 프로그램 안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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