빅데이터나 인공지능에 관한 관심도 많아지고 그에 필요한 인력도 여러가관에서 양성하고 있습니다. 그 능력을 점검하고 평가하는 자격으로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시험이 생겼습니다. <데이터에듀 빅데이터 분석기사 실기 with Python>는 빅데이터 분석기사 필기를 합격하면 실기를 볼 자격이 생깁니다. 그런데 문제는 실기시험에 사용할 언어가 주로 R과 파이썬이 쓰입니다. 데이터에듀에서는 실기를 위해 몇달전에 R책을 발간하고 이번에 파이썬으로 작업형문제를 풀수있는 기사시험 준비서를 발간했습니다.
저자는 윤종식 데이터에듀대표십니다. 출판사 데이터에듀는 ADP 데이터분석전문가 시험대비 수험서를 오래전부터 전문적으로 내고 있죠. 이곳에서는 출판사업외에 교육사업, 컨설팅, 데이터바우처, 솔루션연구까지 하고 있다고 합니다. 저자 약력을 좀더 설명하면 동국대에서 데이터마이닝으로 박사를 받으셨습니다. 그리고 동국대에서 겸임교수도 하고 계시네요. 기업컨설팅과 빅데이터분석프로젝트도 하십니다.
잠시 빅데이터분석기사 시험에 대한 설명을 해야겠죠. 필기와 실기가 있습니다. 필기를 합격하면 실기를 볼 자격을 줍니다. 실기를 볼려면 필기는 합격해야겠죠. ㅎㅎ 실기는 필답형과 작업형으로 되어 있습니다. 필답형은 10문제가 나오고 배점은 30점입니다. 한문제에 3점이라는 거죠. 필기가 빅데이터분석이론의 객관식이라면 실기는 10문제이지만 주관식입니다. 총페이지수가 600페이지인데 이론은 1/3비중입니다. 다른 출판사의 실기책을 보면 필답형의 비중이 매우 적은 경우도 있는데 데이터에듀는 신경을 많이 쓴 편이죠. 작업형에 자신이 없으면 필답형에서 점수를 받고 가야죠. 과락은 없습니다. 무조건 100점중에 60점만 받으면 자격증이 나옵니다. ^^ 작업형은 총 4문제이고 파이썬과 R로 작업을 합니다. 이 책은 코딩을 파이썬으로 합니다. 그런데 R은 통계학과에서는 필수로 배우지만 범용성을 위해서는 파이썬으로 작업하는 것이 좋죠. 다른 출판사는 실기책을 R과 파이썬을 모두 소개하는 경우가 있는데 하나만 선택하는 경우는 아깝다는 생각도 들죠. 데이터에듀처럼 R로 작업형을 하는 실기책과 파이썬으로 작업형을 푸는 실기책을 출간한것은 좋은 선택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필답형은 빅데이터분석기획, 빅데이터탐색, 빅데이터모델링, 빅데이터결과해석으로 되어 있고 장마다 예상문제는 40문제씩 했고 모의고사는 3회로 시험전에 코딩으로 테스트를 충분히 할 수있도록했습니다. 244개의 단원별문제, 6회의 모의기술문제, 파이썬코드도 제공합니다. 카카오톡으로 실시간 질의도 할 수있는 통로를 만들어두었습니다. 유튜브에 데이터에듀채널이 있다고 해서 들어가 보니 '빅데이터분석기사'에 대해서는 내용이 좀 작아보이네요. 곧 올리시겠죠. 다만 관련된 빅데이터정보를 얻을수있습니다. 시험은 최근 일시는 12월3일이고 일년에 2번의 시험을 치룹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는 빅데이터실력을 확인해보거나 관련취업을 위해 점점 중요한 자격증이 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을 하던 데이터분석을 하던 기본적으로 빅데이터분석기사 자격증은 좋은 실력증명 수단이 될겁니다. 앞으로의 시대는 인공지능과 빅데이터의 시대임을 부인할 수 없습니다. 이제 5회를 맞았고 점점 시험도 안정화되고 있습니다 그래도 되도록이면 아직 초기시험이니 획득하는 것이 유리할 겁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