엘리어트 파동이론 - 기술적 분석의 시작과 끝 월가의 영웅들 2
랠프 넬슨 엘리어트 지음, 김태훈 옮김 / 페이지2(page2) / 2022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주식투자를 할때 가치투자와 기술적분석라는 2가지 방법이 있다고 통상이야기를 합니다. 가치투자를 하는 분들은 챠트를 보지 않고 기술적분석을 하는 분들은 투자기업의 펀더맨탈을 보지않는다는 거죠. 어느쪽이 더 좋은 지는 본인의 성향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단기투자하는 분들이 기술적분석을 많이 사용하는 걸로 압니다. 그 기술적 분석을 공부하는 고전이 바로 <엘리어트 파동이론>일겁니다. 기술적 분석을 하는 많은 분들이 대부분 이 책보다는 다른 책에서 소개된 엘리어트 파동이론으로 공부를 해서 실전에 적용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뭐든지 원저의 가치는 있는 거죠. 주식투자는 많은 공부를 하면 할수록 좋고 대도록이면 원저의 원칙을 뼈대로 세우는 것이 좋을 겁니다. 그런 의미에서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원저로 읽고 현실에 반영하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입니다. 대표적인 5파동에서 대한 근본으로 접근하여 알아보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저자 랠프 넬슨 엘리어트는 1871년도 미국 캔사스에서 태어나서 회계사와 작가로 살다가 1948년에 돌아가셨습니다. 그의 파동이론은 1930년이후 구체화되어서 1940년대가 되서야 완성됩니다. 재미있는 점은 그가 60세가 될때까지 주식에 대해서는 크게관심이 크지 않았다고 합니다. 질병으로 어쩔수없이 은퇴를 하고 나서 부터 본격적으로 주식을 공부하기 시작했습니다. 그후 부터 콜린스와 함께 <파동이론과 법칙>을 출간하고 1946년 <자연의 법칙: 우주의 비밀>을 마지막으로 출간합니다. 이번 엘리어트의 책이 출간의 의미는 유튜브에서 대형 투자채널로 성장하는 페이지2에서 <월가의 영웅들>과 <전설의 투자전략> 등 주식투자의 고전을 연속으로 발매하면서 기본에 출실한 투자를 할수있게 한 점이 매우 큰 의미라는 생각이 듭니다.


엘리어트 파동이론을 공부하면 처음 마주하는 것이 "자연의 리듬"입니다. 이 리듬은 인간의 활동도 포함한다는 겁니다. 이 활동은 파동으로 자연스럽게 설명된다고 합니다. 파동이론을 공부한 사람들은 엘리어트파동이론을 5파동임을 압니다. 여기서 5는 우주의 비밀이라고 하는 군요. 재미있는 것이 여기에 토도 달필요없이 그대로 받아들이라고 합니다. ^^ 5개의 파동은 3개는 같은 방향이고 2개는 반대방향입니다. 이 파동은 주가차트에서 명확히 나타나는데 주식이 오를때 직선으로 올라가는 경우는 별루없죠. 올라가다 떨어졌다 다시 상승 그리고 다시 하락 하는 모습을 그리며 이 움직임이 바로 파동입니다. 이 5개의 파동은 수학적 계산이 될 수 있을 것처럼 정교하게도 느껴집니다. 조정에서보이는 패턴, 삼각형 패턴의 다양한 모습도 중요한 요소임을 알게 됩니다. 모양에 따라 달라집니다.

파동이론은 과거 오랜시간 선인들에 의해 연구되고 레오나르도 다빈치도 연구한 기록이 있습니다. 이 파동은 5파동이 완료되면 다른 조정이 크게나 작게 찾아옵니다. 이 파동은 상승파동과 하락파동사이에 채널을 만들게 됩니다.(통상적으로 파동이 전환되는 점을 이어만들어주는 평행선) 이 선을 그어주는 것이 바로 기술적 분석의 기본이죠. 5파동을 볼때 중요시해야 할 점은 완료된 5파동이 시작입니다. 이것을 시작으로 비정상적인 조정파동 지긎그형, 플랫형 그리고 비정상적인 파동까지도 정리합니다.

<엘리어트파동이론>은 장마다 파동에 대한 정의를 반복합니다. 이를 통해 파동에 대한 이해력이 높아집니다. 그리고 파동에 대한 생각이 모두 문명과 자연 그리고 연구를 기반으로 변화의 근원으로 파악합니다. 개인적으로 엘리어트이론을 주식차트에 적용을 위해서는 확신이 필요한데요. 그 부분에 대한 신념을 높여주는 저자의 믿음이 많이 느껴집니다. 저자가 분석했던 1940년대 차트를 통해 그가 얼마나 수학적 공식으로 파동을 계산해서 챠트를 설명하려고 노력했는지를 느낄수있습니다. 엘리어트파동이론 사실 쉽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해해야 할 요소도 많습니다. 하지만 파동에 대한 믿음과 변칙적 부분까지 원리로 파악하려고 했던 저자의 노력을 통해 파동이론의 핵심으로 다가가는 느낌입니다. 주식시장이 현재 분위기로는 내일이라도 폭락하여 끝날것같지만 아마도 100년후에도 200년후에도 주식시장은 유지될 겁니다. 그 믿음으로 기술적분석의 원조를 머리속에 담아 현실 주가분석에 자신감을 높일 필요가 있습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으로 부터 무상으로 받아서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