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결산서 3분 속독으로 "10배株주" 찾는 법 - 주식으로 자산 36억을 만든 샐러리맨 출신 투자자의 비법 대공개
핫샨 지음, 이정은 옮김 / 지상사 / 2022년 9월
평점 :
주식투자에는 가치투자와 성장주투자가 있습니다. 이 부분에 대한 논쟁은 상당히 오래되었습니다. 가치투자의 아버지는 벤자민 그레이엄이고 성장주투자의 아버지는 필립피셔라고 합니다. <결산서 3분 속독으로 10배주 찾는 법>은 성장주투자를 추종하는 방법을 소개합니다. 좀더 공격적으로 투자하는 방법일텐데요. 재미있는 것은 가치투자에서 주로 사용하는 기본적분석 즉 결산서를 기본으로 투자가능성을 판단하는 점입니다. 이 방법은 저자 본인이 시장에 적용해서 성공했고 그것을 핫샨식 이론주가를 가지고 투자하는 방법을 수식으로 알려줍니다.
저자 핫샨은 일본에 사는 개인투자자입니다. 이 책 제목과 같이 결산서를 보고 투자를 합니다. 2019년 자산이 30억이 넘기고 다니던 회사도 그만두고 전업투자자가 되신 분입니다. 30억이면 일본에서도 경제적 자유를 얻은 분이라고 봐야겠죠. 현재 자산은 36억이라고 합니다. 계속 불어나고 있습니다. ㅎㅎ주식블로그도 하고 sns도 하면서 개인투자자들을 돕고 있다고 합니다. 취미가 열대어와 마라톤이 있는 것이 멋져보이네요.
저자는 성장주투자를 하고 10배의 수익(텐배거)을 목표로 합니다. 이런 텐배거를 찾는데 결산서(재무제표)를 딱3분안에 보고 주가와 실적 연동을 5초안에 확인할 수있는 능력을 배양합니다. 이를 위해 외워햐 할께 많죠. '매출이 2배가 되면 이익은 2배가 되고 주가도 2배가 된다'는 명심하라고 합니다.
결산서(재무제표)를 3분안에 볼려면 몇가지를 찍어서 빠르게 학인해야 합니다. 저자는 10가지 체크포인트를 10계명으로 정리합니다. 매출과 이익의 증감여부부터 주가의 방향성까지 재무제표를 통해 확인할 수있게 했습니다. 이 10가지를 종목결산서를 통해 빠르게 확인할 수가 있어야 계속 반복적으로 연습을 해야 할듯합니다.
이 책은 재무제표를 통한 수익을 추구합니다. 이는 트레이드하고 다릅니다. 최소 과거 5년의 자료를 보고나 기업에서 발표하는 향후 3~5년정도의 중기경영계획을 발표하는 경우가있습니다. 이때 사용하는 EPS예측과 전망치를 활용하는 것도 주식투자에 요긴하다고 합니다. 더우기 기업이 세우는 중기계획을 빠르게 달성한다면 성장주후보로 좋다고 합니다. 물론 중기계획을 발표하지 않는 기업도 ROE를 계산해서 스스로 중기계획을 세워볼 수준이 되면 성장주투자의 수익은 더 올라갈겁니다.
주식으로 돈을 끊임없이 버는것 만만한 작업이 아닙니다. 고수들의 투자법도 끊임없이 공부해야 하고 그리고 자신에게 맞는 투자성향을 분석하여 실전에 적용하는 것도 중요한 방법입니다. 저는 퀀트투자법에 관심이 있어서 파이썬을 공부하고 있는데 저자가 설명하는 엑셀시트투자법과 이론주가 계산기를 자동으로 계산할 수있게 할 수있다는 희망을 보았습니다. 자산가치, 사업가치, 이론주가를 계산기로 두드려서 계산하려고 들면 하세월일겁니다. 저자의 이론을 구현해서 실전에 적용하기 위해 파이썬 공부를 더욱 강력히 추진해봐야겠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