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 어떤 상황에 부딪혀도 주저앉지 않는 독한 멘탈 키우기 프로젝트
데이먼 자하리아데스 지음, 김미정 옮김 / 서삼독 / 2022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멘탈이 강해지는 연습> 책제목이 매우 유혹적입니다. 자기개발서로써도 매우 공격적인 제목이죠. 저도 멘탈이 그리 세지 않습니다. 그래서 매우 기대가 됩니다. 멘탈이 강해지고 싶거든요. 좀 크게 수치스러운 일을 당해도 잠시 고심하고 툭 털고 뻔뻔히 살고 싶습니다. 하지만 대부분은 그렇지가 않죠. 수치심이 거의 몇년을 가고 가끔씩 분노에 치를 떨면서 자다가도 벌떡 일어 납니다. 담배를 못펴서 그렇죠. 새벽에 불쑥 일어나서 담배라도 한대 물고 싶은 때가 많죠. 이를 극복하는 방법이 확실하다면 학원이라도 다니고 싶을 겁니다. 저자는 강해지는 방법을 이론보다는 실천에 비중에 맞춰설명합니다.


저자 데이먼 자하리아데스는 자기개발멘토라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흥미로운 점은 강연이나 워크숍은 안하고 오로지 책을 내고 독자들과 소통하는 일만 하는 비밀주의라고 합니다. 전작으로 <작은 습관 연습>, <목표를 이뤄내는 기술>,<NO라고 말하는 기술>,<착한 사람을 그만 두면 인생이 편해진다> 등이 한국에도 소개되어 있습니다.


맨탈력은 '역경속에서 드러내는 내구력'이라고 합니다. 미국의 네이버씰교육(한국의 UDT훈련과 유사)은 매우 힘들어서 탈력자가 많이 나온다고 합니다. 네이버씰의 훈련이 체력훈련이라고 생각하지만 실제는 맨탈을 판단하는 정신력테스트입니다. 근성과 맨탈은 다른데 근성이 버티는 힘이라면 맨탈은 마음의 상태라고 정리합니다. 그럼 맨탈이 평온한 상태를 깨는 조건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자기연민, 자기의심,내면의 비판자, 두려움,게으름,완벽주의,감정적인 태도, 자기 제한적인 신념 등입니다. 물론 이런 요소들을 모두 제어할 수있다면 멘탈갑인 사람이 되겠죠.


멘탈을 깨는 요소를 극복하기 위해서는 감정, 내면의 비판자, 태도, 자신감을 조절하는 실전트레이닝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강한멘탈을 위해 감정은 별개라고 많이들 생각하는데 실제는 감정을 껴안으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공감이 중요하고 타인을 이해하려는 노력을 공감능력을 키우는 방법으로 소개합니다. 내면의 비판자도 못된 친구죠. 힘든 일을 만나면 조용히 속삭입니다. 니가 이걸어떻게 해 하는 식으로 악마의 속삭임을 합니다. 이를 극복하기 위해 악마의 속삭임이 들리면 증거를 요구하거나 정확한 판단인지 살펴보라고 합니다. 태도는 긍정적인 생각을 제시합니다. 자신감은 멘탈문제가 아니어서 가지고 싶은 요소입니다. 자신감만 있다면 무엇인듯할수있다고 생각하죠. 자신감을 높이려면 안전지대에서 벗어나겠다는 의지, 불편한 감정도 경험도 하겠다는 열린자세, 또 긍정적인 태도, 인정받으려는 욕구를 내려놓으라고 합니다. 쉽지 않지만 자신감은 저도 매우 강하게 키우고 싶네요.


멘탈은 근육이라고 합니다. 분명 학습으로 만들수있는 것이 멘탈강화이지만 쓰지 않으면 약화되는 것이 멘탈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8가지 멘탈력을 강화하는 운동을 한다면 멘탈약화는 걱정할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몇가지만 소개하면 '간단한 명상'입니다. 5분정도 시간을 내서 내려놓아야 할것을 끊도록 명상을 하라고 합니다. 최악의 상황을 고민해보는 것도 도움이 되고, 목표에 집중해서 완수해야 할 이유를 찾으라고 합니다.


멘탈은 분명 학습으로 가능합니다. 또한 유지하려고 노력해야 합니다. 그러다보면 자신이 하고자하는 많은 어려움이 사라질거라는 겁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