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위한 경제지표 9 - 개미가 주식차트 볼 때, 고수는 경제지표 본다!
하이엠 지음 / 무블출판사 / 202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2020년 하반기 한국 주식의 주가는 고공행진을 했습니다. 하지만 2021년 초반부터 횡보를 하더니 현재는 코스피2400대까지 폭락이라고 할 정도로 떨어져있습니다. 2021년초반에 들어운 주린이들은 현재 고점매수를 해서 30%정도 물려있는 상황입니다. ㅠㅠ 주린이들이 각성을 해서 정말 오지게(?)공부를 하고 있습니다. <흔들리지 않는 투자를 위한 경제지표9>는 주린이들에게 투자를 하는데 꼭 봐야할 거시경제지표를 알려줍니다. 장단기금리차,테일러룰, 일본 엔, 유가, 실질금리, 수출금액지수, 인구, 구리와 철광석, 영업이익 등 9가지 지표를 핵심만 끌어모아서 알려주십니다.

저자는 유튜브 하이엠을 운영하시는 하이엠입니다. 서울대와 런던대에서 경영학을 전공하셨다고 합니다. 인사이트엠이라는사이트와 네이버카페 행복투자 하이엠를 통해 경제지식을 공유하고 계십니다. 유튜브에 가서 하이엠님 동영상을 보니 목소리도 듣기 좋고 전문적 느낌도 매우 크게 나셔서 신뢰감이 크네요. 그리고 경제지표에서도 투자의 타이밍을 발견할수있다는 말씀이 인상적입니다.

저자는 9개의 경제지표를 제시하고 설명합니다. 경제지표외에 중요한 것은 9개의 경제지표를 묶어서 해석하는 프레임워크라고 합니다. 묶는 방법으로 하이엠의 '매직 경제 프레임워크'를 4가지 제시합니다. 1)경제는 사이클이고 2)물가,금리, 성장율은 같이 움직이고, 3)금리는 미국 연준이 움직이며 4)팍스암리카나가 끝나고 분리된 세상이 온다라는 프레임워크를 잡았습니다. 미국의 시대는 끝났다는 인식인가요.

9개의 경제지표중 몇가지만 간단히 살펴보면, 경기흐름을 예측하는 '장단기금리차'입니다. 장단기금리차가 역전이 되면 경기불황이 온다고 하죠. 금리가 2년금리와 10년금리가 역전이 경기하향을 전문가들이 예상합니다. 중요한건 장기금리이고 특히 10년금리이고 단기경제사이클을 볼때는 시티 인덱스를 보라고 안내합니다. 증시의 방향을 말해주는 '실질금리'입니다. 경제용어가 아리송하는 것들이 많습니다. 잠재성장율, 기준금리등이 있죠. 뜻은 말만들어서는 알기힘듭니다. 실질금리는 금리의 이란성 쌍둥이라고 표현합니다. 실질금리는 명목금리에서 인플레이션값을 뺀거라고 합니다. 거품같은걸 뺀걸까요. 주가에 영향을 크게 주는 이유는 실질금리가 낮을 수록 증시가 오를 가능성이 높아진다고 합니다.

저자는 9개의 경제지표를 다루었습니다. 경제지표에는 수백개가 존재한다고 합니다. 그런데 이 수백개는 9개로 귀결된다고 저자는 확신합니다. 최소 9개의 경제지표는 주기적으로 챙기라는 강조겠죠. 그럼 9개의 경제지표로 어떻게 투자를 할것이냐. 이는 사이클을 봐야 합니다. 제조사이클은 수출금액지수이고 금융사이클은 테일러룰이나 실질금리라고 합니다. 제조사이클때문에 매월1일 산업통상자원부에서 발표되는 수출입동향을 꼭 읽어보라는 이야기도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를 하죠. 현재는 제조업사이클도 하향이고 금융사이클로 하향이어서 위기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는 2023이나 2024년에는 엄청난 상승이 있다는 거겠죠. 현재는 긴축의 시간이지만 경제지표를 이해함으로 장기투자가 가능해진다는 겁니다.

본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