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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자인 프로세스
칼 애스펠룬드 지음, 한정현 옮김 / CIR(씨아이알) / 2022년 2월
평점 :
디자인을 배운다고 하면 대부분 그림을 잘그리는데 집중힙니다. 기본기가 되면 디자인아이디어개발,창의적 영감을 위한 교육정도로 디자인학과는 교육과정이 있고 여기에 모델링툴을 가르치는 정도입니다. <디자인프로세스>에서는 디자인의 시작인 '영감'부터 마지막인 '생산'까지 프로세스를 알려줍니다. 학생이 이 과정다음은 무엇인지에 대한 의문을 해결해줄 수있게 교재를 만들었습니다. 창작활동을 정량화하는 것은 불가능하지만 단계별로 필요한 도구와 사례를 통해 스스로 프로젝트를 운영할 수있는 능력을 키워주는데 이책의 목표가 있습니다.
저자는 칼 애스팰룬드 로드아일랜대 섬유패션 머천다이징 및 디자인학과 조교수입니다. 보스톤대에서 인류학 및 물질문화로 박사학위를 받았습니다. 그의 전공은 의류디자인조이고 개인 및 국가 정체성 창조분야도 관심연구분야입니다.
저자가 생각하는 디자인과정은 영감-판별-콘셉트 구성-검토/개선- 확정/모델링-소통-생산 순으로 7단계입니다. 이 과정을 모두 배우면 모든 디자인분야에 적용이 가능하며, 각단능계 마다 작업내용과 결과물을 구체적으로 알려주어서 초보디자이너가 가질 궁금증을 해소하고 경력자에게는 팀을 운영할때 업무운영의 참고서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자신이 약한 단계는 필요시 마다 재복습이 가능해서 작업현장에서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있는 내용이라고 확신합니다.
저자가 디자인을 멋지게 표현한 점은 이 프로세스가 '연애'라고 표현한 것입니다. 창의적 영감부터 생산까지 물이 흐르듯 흘러서 항상 지속가능한 모습이어야 합니다. 그리고 디자인은 '사회적책임'요소가 크다고 합니다. 제품은 단계마다 전체생애주기를 염두에 두라고 합니다. 디자이너의 결정이 현재뿐 아니라 미래에도 영향을 준다는 점을 명심하라고 합니다.
처음 시작은 '영감'입니다.. 자료수집도하고 박물관도 가고, 상상도 하면서 영감을 떠올리려합니다. 패션 자이너 예올리텡은 정보에서 영감을 얻는다고 합니다. 브레인스토밍도 하고 관찰, 소음까지도 영감을 얻는 원천이 됩니다. 3단계는 콘셉트구성입니다. 아이디어를 현실로 만드는 단계이고 유사성, 근접성,종결,연속성, 구성조건 등의 요소로 콘셉트를 만듭니다. 5단계는 확정/모델링입니다. 이는 실물로 구현하는 단계입니다. 기능성, 신뢰성,사용편의성, 능력개발 등의 요소를 살펴야합니다. 모델링은 실물같은 것이지만 실물은 아니죠. '대변'이라는 표현이 참좋습니다. 실물을 대변하는 것이 모델입니다. 요즘은 3D작업으로 과거에 비해 상당히 노가다가 줄어든 단계입니다. 마지막단계는 '생산'입니다. 생산자와 만나야하고 계속적인 업무 피드백도 받아야 합니다. 생산에서는 일정관리도 매우 중요한 요소입니다. 물론 전체적인 프로세스의 일정도 중요합니다만 생산는 다양한 부품을 만들어서 조립하는 과정이 있다면 더욱 일정이 중요합니다.
<디자인 프로세스>는 디자인교과서로 만들어진 책입니다. 챕터를 시작하면서 학습목표를 정해주고 핵심개념을 요약합니다. 사용되는 실전과제는 의상,가구,GUI부분을 보여주고 대도록이면 프로젝트의 범위를 좁혀서 독자가 교사가 없이도 접근할 수있게 해두었습니다. 개인적으로 의상과 가구, GUI부분이 아닌데 이 분야에 대한 시야도 넓게 하는 혜택도 있었습니다. 부록도 매우 흥미로운데요. 디자인요소에 관한 용어정리, 각 단계별 추천도서, 꼭 살펴봐야할 디자이너와 건축가, 트랜드와 디자인연대기까지 디자인에서 배워서훌륭한 현직디자이너가 될수있도록 배려했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