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정석 (시리즈 20만 부 기념 특별판) - 기획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10가지 습관
박신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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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획의 정석>이 특별판이자 개정판이 나왔습니다. 2013년 초판이 나온후 횟수로 10년만에 20만권을 돌파했다고 합니다. 기획책중에서는 가장 많이 팔린 책이 아닐까하는 생각도 듭니다. 기획이라고 하면 일종의 방법이고 '아이디어'일겁니다. 사업기획이라고 하면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와 프로세스죠. 공연기획이라고 하면 무대에 공연을 올리는 프로세스를 뜻합니다. 저자는 기획을 '상대방의 두려움을 줄이는 것'이라고 합니다. 두려움을 안심으로 바꾸는 방법이 10가지 습관을 배움으로써 기획을 매우 잘하게 되는 것이라 합니다.

저자는 박신영은 기획스쿨이사십니다. 제일기획 광고기획자,폴앤마크이사,대통령직속 청년위원도 역임하셨습니다. 기획스쿨에서는 12년째 학생들을 가르치고 있습니다. 여기서 학생들은 대기업직원부터 스타트업직원까지 분포되어 어쩌면 답이 있을 수없는 기획에 대한 막연함을 해소해주는 일을 해오고 계십니다. 그리고 대학생때는 공모전을 거의 휩쓸대시피한 것도 저자의 광고에서의 위상을 보여주는 듯합니다.

10가지 습관은 Brain,Focus,3WR,Key message,5Why,Whom,Flow,Dividing,Binding,Expectation effect입니다. 모두 영어내요.ㅎㅎ Brain(뇌)는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하기 싫다고 해도 미친듯이라는 단어를 떠올리면 '미친듯이'생각한다는 것이 뇌라고 합니다. Focus(핵심)은 상대방의 뇌에 중요한 핵심만 남기는 겁니다. 상대방의 뇌리에 강하게 남아야 합니다. 3WR은 Why,Why So, What을 묻는 훈련입니다. 생각을 정리하거나 떠오릴때 이러한 방법을 쓰는것이 매우 논리적 정리가 되죠. Key message는 한마디로 정리하는 겁니다.__를 위한__제안으로 정리하거나 숫자로 정리하기,비교,비유방법이 소개됩니다. 5Why는 계속 질문해서 상대방의 입장을 정리합니다.

Whom(고객)은 Tom-Sam-Som으로 이해합니다. 문제를 가진 집단을 찾는 것입니다.Flow는 상대방의 입장을 고려해서 설명하는 방법으로 왜?-뭐?-어쩌라고?-꼭해야하나?에 맞쳐 답을 적어서 내용을 정리하는 겁니다. Dividing(쪼개기)은 문제를 분리해서 점검하는 형태입니다. Binding(묶기)는 말그대로 쪼개진걸 묶어서 의미를 찾는 겁니다. Expectation Effect는 가성비를 점검하는 겁니다 기획은 시간,비용, 사람이 들어갑니다. 이 모든것이 돈이죠. 그래서 상대방은 항상 묻는 다고 합니다. 꼭해야 하냐고요. 그래서 돈을 어떻게 활용하느냐는 꼭 따져봐야하는 부분입니다.

지금도 많은 직장인들이 상사로부터 매출증대방안, 홍보방안, 신사업기획 등을 요구받을 겁니다. 인터넷에 떠도는 것을 다운받아 가져다 주면 욕이란 욕을 다 먹을 겁니다. 남들과는 다른 고객들을 만족시킨 기획이 필요합니다. 그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무언가 다른 능력이 필요하고 저자가 이야기하는 습관도 매우 중요해보입니다. 고객의 고통을 덜어주고 새로운 비타민을 안겨줄 방법을 아는 방법을 찾기위해 기획마인드의 굳건함을 세워 봐야 할듯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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