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퍼스트 브랜딩 First Branding - 압도적인 브랜딩은 어떻게 가치를 창출하는가?
국도형 지음 / RISE(떠오름) / 2022년 4월
평점 :
<퍼스트 브랜딩>은 개인브랜드 실무지침서라고 합니다. 평생직장이 사라진 요즘 퍼스널브랜드가 필요합니다. 저자는 자신의 10년경험으로 쌓은 노하우로 개인브랜드의 필요성, 개인브랜드 육성, 개인브랜드 활용도구 사용법 등을 알려주어서 성공한 인생을 만들기를 도와줍니다.
저자는 국도형 넛지스트로대표입니다. 한국사회공헌협회 회장, 한국저널리스트대학 마케팅기획 교수 등 다방면의 활동을 하고 계십니다. 학교는 동국대 언론정보대학원 광고홍보학 석사를 하셨고 JTBC TV정보쇼 오아시스전문가패널, 국민TV 아이엠피터, 유튜브 도형선생도 운영하고 계십니다. 이런 좋은 스팩을 만들기는 24살때부터 시작했습니다. 집안사정으로 대학을 포기하고 자동차영업사원을 하고 보험영업을 하면서 금융전문가가 되려고 최선을 하고 프랜차이즈 가맹사업, 전시장 전통식품판매원, 교육회사 교육복지사업 총괄매니저 등을 하면서 마케팅에 눈을 떳다고 합니다. 그리고 5년만인 2018년 자산가치 10억원의 결과를 만들어냈습니다. 지금은 컨설팅일을 제안받아도 시간이 없어서 못나갈 정도로 바쁜 일상을 살고 있다고 합니다.
자영업, 한국은 OECD에서 수가 3위라고 합니다. 이렇게 많은 자영업자가 있지만 5년내 90%가 폐업을 한다고 합니다. 취업할곳은 없고 결국 창업을 해야 한다면 분명히 남들과 다른 길을 가야 합니다. 그것이 바로 개인브랜드입니다. 개인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은 대상이 사물이 아니라 사람이라는 겁니다. 이 개인브랜드를 만들때 중심은 자신이 가진 포인트를 끌어내야 합니다. 그 포인트는 스토리, 경험, 노하우, 경력 등입니다. 이 요소에서 개인브랜드를 만들때 자신의 경험에 질문을 던져라라는 의미가 중요합니다.
본격적으로 어떻게 개인브랜드를 만들까 이는 질문에서 시작합니다. 나는 얼마짜리인가? 내 최대수익은? 내 주변에는 얼마나 대단한 사람들이 있는가? 등의 질문을 특이점을 찾지 못한다면 평범한 사람일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그럼 이 평범함에서 차이를 만들려면 상대방에는 없는 나만의 필요성만 있더라도 자신은 2%내의 인간이 됩니다. 개인브랜드를 완성하는 데 있어서 상대방을 돕는 것이 중요합니다. 돕는다는 것을 통해 상대방에게서 많은 기회가 온다고 합니다. 즉 남을 돕는 것은 결국 나를 돕는것이라고 합니다.
개인브랜드를 만든다는 것은 쉽지 않은 작업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인내해야 하고 '긍정적'이어야 합니다. 이는 자기 자신가의 싸움이라는 거죠. 강력한 자기확신도 매우 중요한 동인입니다. 개인브랜드를 만들었으면 홍보를 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등을 이용합니다. 책출판도 매우 중요한 도구라고 합니다. 물론 그 안에 담는 내용이 더 중요하겠죠. 브랜드를 홍보할 다양한 채널을 확보한 후에 적극적으로 그 채널에 맞게 자신을 홍보한다면 성공한 개인브랜드가 될 겁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리뷰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