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월 1억 원 매출이 오르는 상세페이지 기획법 - 스마트 스토어 왜 내 상품만 안 팔릴까?
박길현 지음 / 아티오 / 2022년 7월
평점 :
온라인 쇼핑몰을 운영하면서 광고만 하면 팔린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많다고 합니다. 하지만 현실은 그렇지가 않다죠. <월 1억원 매출이 오르는 상세페이지 기획법>은 상품상세페이지가 단순히 사진 잘찍고 이쁘게만 만들면 팔리는 것이 아니라는 것을 알려줍니다. 광고를 많이 하더라도 상세페이지가 부실해서 광고비만 날리고 구매전환이 안되면 적자만 쌓여가게 됩니다. 제품 상세페이지를 오랜경험의 저자의 노하우를 통해 광고비를 제대로 효과내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저자 박길현은 오와이오대표이며 스마트 스토어 상세페이지 기획전문가라고 합니다.지난 10년간 창업강의를 했고 10,000명이상의 수강생들에게 쇼핑몰강의를 해온 분입니다. 책도 카페24쇼핑몰제작법, 상세페이지를 만들기 위한 포토샵책도 내셨습니다.
요즘 온라인오픈마켓은 스마트스토어와 쿠팡이 선두라고 봐야 할겁니다. 몇년전까지만 해도 옥션, 지마켓, 11번가, 스마트스토어가 삼국지를 만들었지만 요즘은 스마트스토어와 쿠팡 그리고 옥션 정도로 재편된 상태입니다. 그래서 현재 온라인쇼핑몰 매출 1위를 하고 있고 수수료도 적은 스마트스토어에 관한 설명부터 시작합니다. 저자는 제품 선택을 어떻게 할지 부터 사업아이템 찾는 법(네이버 쇼핑의 스마트 스토어 베스트100)을 참조하라고 찍어서 조언합니다.
이 책의 제목에는 "월1억 매출을 올리는" 이라는 자극적인 제목을 달았습니다. 월1억이라 그럼 년 12억의 매출이면 솔직히 대박인데요. 혼자하기도 힘들고요. (제대로 사업이 되는거죠)제품이 잘팔려야 그것이 가능할 겁니다. 이를 위해서 구매전환율을 설명합니다. 사실 광고비를 많이 써서 유입량을 늘려도 구매전환이 안되면 돈만 날리는 겁니다. 이를 막기위해 상세페이지가 중요하다고 합니다. 물론 그 전에 판매채널도 잘 골라야 하고 가격도 중요하죠. 광고키워드도 중요합니다. sns마케팅도 요즘은 적극적으로 이용합니다. 그럼 구체적으로 무엇을 해야 할까요?
상세페이지도 위치와 방법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광고는 대부분 키워드광고로 진행합니다. 그럼 키워드타켓에 맞는 상세페이지기획을 해야겠죠. 그리고 오랫동안 노출이 되게 해야 합니다. 당연히 머리를 많이 사용해야 합니다. 저자가 노출이 안되면 판매가 안되겠지만 노출이 되어도 판매가 안되는 화나는 상황의 주인공이 본인이 될 수있다는 걸 알아야 합니다.
저자는 상세페이지는 '판매를 위한 뼈대'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작순서가 있습니다. 벤치마킹-키워드분석-기획서-사진촬영-이미지자료수집-디자인제작 순입니다. 상세페이지 기획에서 중요한 부분은 상단입니다. 대부분 상단에서 가장 오래머물죠. 상단에 상품명이 들어가는데 이부분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이를 위해 다른 인기제품의 제목들을 평소에 수집해놓는 것이 중요합니다. 평소에 준비하라는 거죠. 그리고 타겟을 3단계로 구분해서 전체타켓, 주요타켓, 세부타겟을 나눠서 광고도 집행을 해야 구매전환율이 높아질겁니다.
그리고 저자는 후기에 대한 중요도가 크게 봅니다. 사실 저도 다른 제품을 볼때 후기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나쁜평이 많으면 내가 산 제품이 그런 경우가 될까하는 불안감이 있죠. 구체적으로 상세페이지의 글을 쓸때 "매력+신뢰"가 보이도록 구성하라고 합니다. 이는 전문가인터뷰, 유명인사, d인증마크, 뉴스사용등이 매력+신뢰를 높입니다. 좀더 확실하게 11가지 구매유도 버튼도 알려줍니다. 숫자를 사용하라, 비교법을 사용하라 등 실제 이용이 가능한 방법을 알려줍니다.
<월 1억원 매출이 오르는 상세페이지 기획법>은 280페이지정도 되는 책이지만 온라인판매의 A부터 Z까지 판매에 대한 상당히 구체적인 방법을 알려줍니다. 이것만 제대로 숙지를 해도 좋은 결과를 얻을수가 있습니다. 물론 10명중에 8명은 대충하게 되겠죠. 2명밖에 안되는 성공하는 온라인판매업자가 되기위해 최선을 다해야 할겁니다. 운은 없습니다. 오로지 전문가의 지혜를 연구해서 구현하는 길이 최선일겁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의 중계로 무상으로 받아서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