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 혼자 스포츠마케팅 회사 창업하기
김주택 지음 / 신사우동호랑이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몇년전부터 스포츠마케팅에 관심있는 분들이 증가하고 있습니다. 아마도 축구, 야구, 골프 등 매이저스포츠에서 매니지먼트사업에 활성화되면서 부터일겁니다. 과거에는 주로 나이키,아디다스 등 스포츠의류업체를 중심으로 선수마케팅을 해왔는데 이제는 선수의 이적과 계약 등에도 관여하면서 스포츠마케터가 할 수있는 영역이 넓어비면서 관심을 커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마케팅을 안내해주는 서적은 많지 않았던것이 사실입니다. <나 혼자 스포츠 마케팅 회사 창업하기>는 스포츠마케터 취업과 창업 운영 노하우까지 알려줍니다.

저자는 김주택 (주)넥스트스포츠대표이사이시고 스포츠마케터십니다. 경희대에서 체육을 전공하셨습니다. 스포츠마케팅은 골프단으로 시작하셔서 20년경력이 되셨습니다. 넥스트스포츠도 골프선수를 중심으로 마케팅과 매니지먼트를 하십니다. 김보아, 임진희, 전예성, 곽보미,안소현 골프프로 등을 매니지먼트를 해오고 있습니다.

스포츠마케팅은 스포츠산업의 발전과 함께 해왔습니다. 그래서 스포츠마케팅업체가 규모가 큰 걸로 알지만 실제 작은 업체들이 난립한 정도라고 합니다. 그리고 이제 레드오션이라는 소리까지 나옵니다. 그런데 이는 돈이 되는 스포츠산업부분에 몰려서 나온 소리이지 국내 스포츠마케팅시장은 미개척부분이 많다고 합니다. 중요한건 스포츠는 이제 자본으로 움직입니다. 하지만 아직 많은 기업들이 스포츠마케팅으로 적자를 내지만 브랜드이미지때문에 적자를 감수하면서 비용을 부담하고 있습니다. 스포츠마케터로 취업을 위해서는 기획력과 영업력을 높여야 능력을 발휘할 수있다고 합니다.

스포츠마케팅으로 창업을 할때 얼마나 들까요. 저자는 1000~2000만원정도 예상합니다. 이 금액도 사무실얻는 비용이 큰 비중입니다. 창업을 했다면 아이템이 중요하죠. 수익을 바로내야하는 단기아이템과 중장기 아이템을 중요하고 스포츠마케팅에서 중요한 인적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합니다. 창업시기는 스토브리그 직전이라합니다. 한창 스포츠시즈중에는 힘들다는 겁니다. 스토브리그는 선수들이 재계약과 이전등을 하는 시기입니다. 그리고 구체적으로 운전도 잘해야하고 사람만나는 것도 좋아하고 조금의 멸시도 견딜수있고 절실한 것도 필요하다고 합니다.

스포츠마케팅을 하는데 있어서 네이버프로필 수정부터 스포츠대회운영과 이벤트운영대행, 대회대행입찰하는 법, 평가표설명, 스포츠구단운영대행방법, 브랜드홍보까지 스포츠마케터가 할수있는 다양한 영역을 알수가 있습니다. 마지막부분은 기획력과 업무력을 키울수있는 제안서, 보도자료, 협상기술, 상담기술 법까지 노하우로 알려줍니다.

대한민국은 세계가 주목하는 문화강국이라고 합니다. BTS가 미국시장을 점령했고 칸에서 얼마전 박찬옥감독이 감독상, 송강호배우가 주인배우상을 받았습니다. K-컨텐츠가 세계에 널리퍼지고 있습니다. 한국이 아직까지는 엘리트체육에서 위주라서 스포츠산업인재는 많이 양성하고 있지는 못하다고 합니다. 많은 청년들이 스포츠산업에 관심을 가져야 하고 작은 규모라도 도전이 필요함을 저자는 강조하고 그것이 바로 이책을 출간한 의미이기도 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