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2022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기본서 - 필답형 + Python 분석 + R 분석 ㅣ 2022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나홍석 외 지음 / 영진.com(영진닷컴) / 2022년 5월
평점 :
구판절판
빅데이터분석기사(빅분기)가 이제 4회를 끝냈습니다. 실제는 3회죠. 1회는 코로나로 인해 취소가 되었기때문입니다. 이 빅분기 필기에 합격하면 실기가 기다리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필기보다는 실기가 더 힘들죠. 왜냐하면 주관식문제와 작업형(직접 코딩)문제가 있기 때문입니다. 국가자격증시험은 항상 중요한 것이 효율적으로 공부하는 겁니다. <2022 이기적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 기본서>는 컴퓨터출판의 명가 영진닷컴에서 낸 지명도가 높은 책으로 알라딘닷컴으로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가 가장 많이 팔린책으로 되어 있습니다. 그 만큼 수험생들이 수험서를 잘못 골라 시험을 망칠 혹률이 낮다는 거죠.
저자는 고려사이버대학교 AI빅데이터연구소팀으로 2022 빅데이터분석기사 필기를 집필한 팀으로 나홍석, 배원성, 이건길, 이혜영 등입니다. 나홍석은 고려대 컴퓨터학 박사이고 고려사이버대 교수십니다. 이건길은 고려대경영학석사출신이고 고려사이버대 외래교수시군요. 배원성은 고려대 수학박사시고 이혜영은 고려사이버대 겸임교수십니다.
빅분기 실기책은 2권으로 되어 있습니다. 1권은 필답형 정리로 데이터 수집고 전처리, 분석 모형구축과 평가 등으로 10문제(각3점)가 나옵니다. 작업형은 제1유형 3문제(각10점) 제2유형1문제(40점)가 나옵니다. 필답형 5개맞추면 15점, 작업형1유형 3문제맞추면 30점이고 작업형2유형에서 15점이상만 맞추면 자격증이 손안아들어오는 거죠. ㅎㅎ 이기적 빅분기 실기의 장점은 작업형을 파이썬과 R을 모두 대비하게 구성했다는 점입니다. 다른 수험서들은 파이썬고 R중에 선택을 하는데 이기적만은 2가지 모두 대비하게 해두었고 실제 요즘은 파이썬과 R을 모두 알아야하는 추세여서 파이썬으로 시험을 보더라도 나중에 R로 다시 공부할 수있는 기회를 가질수있게 한것이 특징입니다. 꽁먹고 알먹고 할수있는 구성이죠. R은 별도로 책을 구성해서 파이썬으로 시험보는 분들은 따로 챙겨둬도 되도록 했습니다.
책만으로 공부를 하면 부족하기에 동영상강의도 마련하고 네이버카페인 '이기적 스터디카페'를 통해 추가적으로 보완을 해두었습니다. 핵심분석과 실전학습 그리고 추가자료까지 3중으로 공부를 할수있게 했습니다. 파이썬과 R도 기초부터 공부할 수있게 해서 효율적으로 합격의 영광을 얻도록 했습니다. 제가 보기에도 3번만 반복해서 따라서 풀어보면 시험장에서 180분동안 해결을 할수있을거라는자신감도 듭니다. 다만 확인은 불가능하고 모든 코딩을 모두 친후에 결과만 볼수있기에 반복적 연습만이 합격이 가능하게 할겁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 실기는 데이터분석의 데이터수집과 전처리, 분명모형구축과 평가의 4단계로 되어 있습니다. 필답형은 이에 필요한 이론이고 작업형은 이 4단계를 거쳐서 코딩을 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서로 연계가 된것이므로 데이터분석의 과정임을 명심하고 공부하면 더욱 좋은 결과 나올듯합니다. 빅데이터분석기사가 이제 4회를 지나면서 점점 열기를 더해가고 있지만 아직도 초반이므로 올해 안에 취득하는 것이 유리할 듯합니다.
본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서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