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
신병휘 지음 / 굿인포메이션 / 2022년 3월
평점 :
우리가 살고 있는 인터넷 모바일 세상은 상당부분 플랫폼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아침에 일어나면 카톡과 페북을 확인합니다. 그리고 옥션과 쿠팡을 통해 물건을 구매를 하고 유튜브로 다양한 정보와 재미를 얻습니다. 사실 우리 삶에서 플랫폼을 빼면 상당부분이 허무해지는 것도 확실합니다. <플랫폼 성장패턴에 올라타라>는 코로나시대에 더욱 성장한 플랫폼의 성장패턴을 분석해서 알려줍니다.
저자 신병휘 플랫폼웍스 대표는 싸이월드 도토리열풍을 일으킨분입니다. 그당신 sk컴즈에서 사이월드그룹장을 하셨습니다. 벅스 티빙,엠넷다컴등 다양한 플랫폼을 이끈 플랫폼의 산증인이십니다. 대림정보통신에서개발자로 출발하여 롯데맴버스 마케팅 부문장까지 역임하셨습니다. 저작으로 <인사이트 커뮤니티>가 있습니다.
플랫폼은 생산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사업모델이고 디지털생태계이며 네트워크로 이루어져있습니다. 이 정도의 정의만 외우고 있어도 플랫폼의 역할을 충분히 이해할수있을 겁니다. 이러한 플랫폼을 만들기위해 많은 시도가 있었지만 그 만큼 실패도 많습니다. 그것을 극복하는 방법으로 완벽한 준비보다는 애자일방식을 추천합니다. 작게라도 만들어서 반응을 보라는 거죠. 완벽하지는 않지만 빠르게 진행하라는 겁니다. 르기고 계속적인 사용자피드백을 받아서 개선해가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애자일을 실천하기위해 최소화하라고 합니다. 이를 위해 팀을 만들고 이 팀은 상하관계보다는 같은 목표와 같은 가치를 추구하는 협력관계를 추구해야 합니다. 이 팀에서 만든 BM은 오스트월더의 비즈니스모델컨버스를 이용하라고 권합니다. 한장의 종이에 BM을 9가지 블랙으로 도식하여 한번에 볼수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무신사(프리첼), 중고나라(네이버카페), 야놀자(다음카페)등은 다른 플랫폼의 카페형식으로 시작해서 유니콘으로 성장한 기업들입니다 . 그리고 실험을 일상화하라는 것도 꼭 새겨들어야 할 핵심입니다.
플랫폼기업의 특징은 일정규모에 다다르면 급격하게 한꺼번에 성장해서 투자를 회수하는 겁니다. 아마존도 8개월만에 2배성장을 했습니다. 더욱더 놀라운것은 아마존이 1000억개의 사물인터넷과 연결작업을 하고 있다는 겁니다. 앞으로 10조개와도 연결될거라합니다.. 성장규모는 더욱 더 커질겁니다. 물론 주가연동까지는 확신을 못하지만 꿈의 영역인 양자컴퓨팅까지는 가지않을까요. 그리고 WEB3와의 연동도 기대해봐야합니다. 물론 NFT와 연결해서 무모함을 이야기하는 측면도 있지만 메타버스의 성장과 함께 플랫폼기업의 변신은 확실합니다.
분명한 것은 플랫폼의 종류는 더욱 다양해지고 그 역할도 기술의 발전과함께 모습은 다원화될수있지만 플랫폼이 가지는 기본적인 구조자체는 크게 변하지 않을겁니다. 그 기본을 다질수있는 것이 이책이 주는 큰 강점입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