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르는 주식을 사들이는 차트매매법
황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2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머니가 고모에게서 용돈을 받았던것이 2021년 초였습니다. 주식해서 큰돈을 벌었다고 준거였죠. 2020년은 3월에 큰폭의 하락이 있은후 2021년 초까지 코스피도 3300까지 치솓던 장세에서 고모도 돈을 많이 버신거죠. 저의 고모만 돈을 번게 아니었죠. 주식을 가진 대부분의 투자자는 수익을 냈다고 합니다. 소위 말하는 대세상승장이고 장이 매우 강했습니다. 코스피지수가 4000간다는 소리가 나오고 삼성전자가 십만전자에서 13만전자를 외치는 전문가가 나서더니 주식은 고점에서 2-30%떨어진채 현재 1년째 횡보중입니다. 여러 유튜브를 보면 끝없이 손실을 본 개미들이 전문가들에게 종목을 찍어달라고 하고 전문가들은 화면에 종목추천이 아니고 투자판단에 참고만 하시는 것이고 투자는 스스로 책임지는 것이라 자막을 넣습니다. <오르는 주식을 사들이는 차트 매매법>은 바로 종목구걸꾼에서 스스로 역량을 키워 수익을 내는 법을 알려줍니다. 주식투자법중에 기술적분석법이라고 하는 챠트매매법을 중점을 두고 기초부터 알려줍니다. 언제까지 종목을 찍어달라고 미어캣처럼 이방송 저방송을 옮겨다니겠습니다. 스스로 해야 할 시기죠.





저자 황족은 네이버에서 주식카페 '거북이투자법'을 2013년부터 운영중이시고 가입자가 거의 50만명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종목추천,종목상담, 투자기법 100%물료로 알려준다는 캐치프레이드를 달고 운영하고 있습니다. 유튜브도 2020년개설해서 현재 구독자 10만명을 향해 전진중인 채널도 운영중입니다. 채널설명을 보니 유료리딩방도 운영을 안하신다고 하고 '주식은 왕도가 없다 투자자가 만들어가는 것이다', 주식은 마라톤이다, 익절은 언제나 옳다.리스크 관리하세요 라는 경고문도 올려두셨습니다. 한문장한문장 새겨들어야 할 경구들입니다.

책은 2부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1부는 주식을 하는 기초적인 지식을 맨탈부터 챠트기초, 계좌관리, 투자습관까지 다루고 2부는 본격적으로 챠트로 수익내는 법으로 기술적분석방법, 재무제표참고법, 매수법과 매도법까지 한권에 모두담아두었습니다. 약300페이지의 책에 주식의 a에서 z까지 다뤘습니다. 사실 주식이 많은 공부를 해야하는 것은 맞지만 한가지라고 확실히 공부해서 실전에 적용해서 꾸준히 갈고닦아서 리스크관리하면서 수익을 내는 것이 사실 장땡인데 대부분 못하는 것이 문제죠. 이 책을 통해 전반적인 주식투자법을 공부하고 자신에게 맞는 원칙을 세워야 합니다.

주식은 사실 맨탈이 90%라고 많은 전문가들이 이야기합니다. 저자도 맨탈로 3가지를 강조합니다. 투기가 아니라 투자를 한다고 생각하라, 주식투자를 시작한 이유를 생각해라. 나만의 원칙을 세워라. 중요한 이야기인데 사실 많은 투자자들이 지키지 못하는 것이 현실이죠. 자신이 투자한 종목을 산이유가 종목을 분석해서가 아니라 누구에게 들어서, 전문가가 찍어주어서, 그냥 오를것 같아서라고 하면 이건 투자가 아니라 투기임을 실토하는 것이 겠죠. 돈을 쫒지않는 투자로 분산투자, 종목갯수를 정하라, 분할매수를 권합니다. 순간적으로 큰돈은 못벌지 모르지만 분명히 안전한 투자임에 확실하는데 왜 주식시장에만 오면 텐배거니 100%수익이니 하는 것에 눈에 멀게 되는지 맨탈가장 중요한 듯합니다.

저자는 매매상황을 상상이상으로 자세히 기록하고 있습니다. 지겹더라도 한줄한줄을 줄을 처가면서 그 챠트상황을 공부할 필요가 있습니다. 챠트매매는 일봉,주봉,월봉을 무조건 봐야합니다. 챠트는 기본적으로 추세추종입니다. 대추세에 소추세가 반복하는 거죠. 이런 공부를 해야 놀림에서 반등할때 이것이 개미털기인지 설거지인지 구분하는 능력이 생깁니다. 책을 통해 공부해보고 실전을 통해 계속 경험치를 올리고 계좌관리 리스크관리를 해야 저자가 이야기하는 70%이상 익절경험을 가지고 투자금을 본격적으로 늘릴수가 있습니다. 디테일한 테크닉으로 고점으로 장대양봉이 쏫으면 지지선과 저항선을 그리고 지지선을 돌파할때와 저항선을 하향할때의 시나리오를 만들라고 합니다. 사실 매일 이걸하는 사람들은 쉽다고 생각하겠지만 주린이들에게는 매우 어려운거죠. 하지만 꼭해야하는거죠. 물론 돈을 잃는다는 공포속에 시나리오라뇨. 하지만 분명한건 이것을 하는 사람들이 바로 고수이고 꾸준한 복리수익을 올리는 투자자일겁니다. 매수할때 도화선을 그려라 매도할때 감정을 버리는 방법등 꼭 알아야할 기법들이 소개됩니다.


우리는 가끔 슈퍼개미들의 이력을 보면 학력이 그리 좋지 않는 경우을 보죠. 주식에는 학력이 중요하지않음을 알수가 있습니다. 하지만 최소한 주식자체에 대한 공부를 확실히 해야 하고 돈을 다루는 일이기에 감정적으로 통제가 가능한 사람이 바로 주식시장에서 살아남는 고수임을 압니다. 공부만이 답입니다.저도 여러번 정독할 생각입니다. 그리고 메이트북스 유튜브에 30편의 저자 직강강의가 올라와있습니다. 동영상과 책을 같이 보면 더욱 이해가 잘될듯합니다.

본 도서는 리뷰어스클럽의 도움으로 무상으로 받아서 주관적인 리뷰를 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