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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쟁 우위 전략 - 개정판
브루스 그린왈드.주드 칸 지음, 홍유숙 옮김 / 처음북스 / 2022년 1월
평점 :
구판절판
경쟁우위전략'하면 마이클 포터의 영양력은 경영계에서 대단합니다. 더우기 5가지 경쟁요소로 정리하는 5force는 산업구조분석의 최고이론으로 받아들입니다. 하지만 이 이론은 1980년도에 소개되어 40년이나 되었고 경영환경도 변화했고 포터의 5force를 적용했을때 미비점들도 제기되었습니다. <경쟁우위전략>은 복합했던 포터의 이론을 진입장벽과 규모의 경제를 중심으로 단순하게 정리합니다. 하지만 내용이 쉽지만은 않습니다. 다양한 경영지표가 사용되고 회계적인 수치도 많이 등장합니다만 경영자체가 쉬운것이 아니죠.견뎌내야 좋은 성과를 볼 수있겠죠.
저자 브루스 그린왈드는 컬럼비아대 자산관리교수입니다. MIT 학사, 프린스턴대 석사 MIT대 박사입니다. <창조적학습사회>,<가치투자>등이 국내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공저자 주드 칸은 경영컨설턴트이고 하버드대를 졸업하고 버클리캘리포니아대학(UC버클리)에서 역사학박사를 했습니다. 저자들은 웨슬리안 대학교에서 같이 근무를 했었습니다.
전략적 사고란 성공을 쟁취하고 유지하는 계획이라고 소개합니다. 구체적으로 경쟁자의 행동이나 대응에 집중하는 계획이 전략입니다. 기업은 경쟁우위를 점해서 유지하고 최대한 이용하는 것을 전략적사고라고 저자는 정리합니다. 이는 좀 암기해도 좋을 듯합니다. 그리고 저자는 전략적 사고의 첫번째를 진입장벽과 규모의 경제로 판단을 합니다. 진입장벽이 있고 없고의 차이를 명확학게 알려줍니다. 그리고 규모의 경제가 가지는 진입장효과에 대한 다양한 기업의 예를 통해 알게 해줍니다. 구체적으로 미국의 대표적인 유통기업 월마트의 성공요인을 분석하면서 연구자들의 5가지 오해를 분석하고 월마트가 타사에 비해 월등한 운임, 광고비, 그리고 임원관리에서 우수성이 바로 월마트가 미국 유통의 왕자가 된 이유로 밝힙니다. 그리고 그들의 장점으로 효율성, 지역규모, 뛰어난 경영진, 저가정책을 통해 튼튼한 진입장벽을 친 사례를 보여줍니다. 진입장벽이 왜 중요한지는 PC산업을 보면 쉽게 느낍니다. IBM, 컴팩, 델로 이어지는 PC산업은 엄청난 생산을 통해 모든 기업과 가정에 보급이 되었지만 누구나 쉽게 만들수있는 성격탓에 PC산업은 무한 경쟁에 빠져들었습니다. 하지만 OS와 CPU는 높은 진입장벽을 만들고 PC조립업체(상자제조업체)들과는 다른 길을 갔습니다.
필립스가 CD에서 보였던 폭발력, 코크와 팹시가 보였던 죄수의 딜레마, 폭스방송사가 신생기업으로 시도한 진입장벽 진입하기 그리고 보였던 물량경쟁등을 통한 포퍼의 5FORCE가 가져야할 경쟁우위전략을 보여줍니다.
생산성에 있어서도 기업마다 차이가 크게 납니다. 이또한 진입장벽처럼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경영진의 질과 관심의 차이라고 설명합니다. 이를 운영진의 태도라고 정리합니다.
비즈니스에서 경쟁은 피할수없습니다. 경쟁기업과의 경쟁에서 우위에 서야 기업도 생존할 수가 있습니다. 기존기업이라면 진입장벽을 더욱 공고화해야 하고 신규업체라면 기존업체의 진입장벽안으로 진입을 해야 합니다. 독점과 과점으로 사업을 하겠다고 생각하는 기업이 있다면 욕심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경쟁은 필연이고 무조건 경쟁업체보다 경쟁우위에 서야 기업은 유지됩니다. 그 핵심에 진입장벽과 규모의 경제로 정리를 했습니다. 월마트가 진행한 전략, 버드와이저의 기업 앤하이저부시와 쿠어스의 전략비교 등을 통해 당시 기업의 현황도 살펴보면서 진입장벽과 규모의 경제를 다뤄봅니다. 이 책의 특징중에 성공사례만 다루지 않는 다는 점입니다. 성공사례와 실패사례를 골고루 다뤄서 보완할 부분에 대한 논의도 같이 진행합니다. (쿠어스맥주가 맥주공장을 여러군데 만들었다면 같은 가정 논의) 앞으로의 기업환경은 장기적으로 지속하기 힘듭니다. 진입장벽조차 시장상황에 따라 쓸모없어질수있습니다. 그리고 이것을 결정하는 것은 경영진들의 능력임도 저자들은 강조합니다. 이 책을 통해 명심해야 할 것은 유능한 경영진이 자신의 기업의 위치를 찾고 그 위치에 맞는 진입장벽을 쌓아서 경쟁우위를 지키는 것이고 이러한 전략적 결정을 돕는 다양한 방법과 사례를 만날 수있었습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인 리뷰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