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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자를 위한 스타트업 - 나는 코딩 대신 창업한다
이종범 지음 / 정보문화사 / 2021년 12월
평점 :
스타트업이라고 하면 자영업하고는다르게 분류를 하죠. 자영업은 개인사업자를 가지고 하는 장사를 칭하죠. 이와 달리 스타트업은 기술이나 아이디어를 가진 개인사업자와 법인사업자를 포괄하는 소규모사업을 말합니다. 시장에서 과일을 판매하는 것은 자영업인데 과일을 팔아도 다른 경쟁자와 다르게(기술이나 BM을 가지고) 판매를 해서 매출을 크게 올린 가능성이 보이면 스타트업입니다. 문제는 창업자중 약 70%가 5년내에 망한다는 거죠. <개발자를 위한 스타트업>은 많은 스타트업중에서 개발자 즉 IT분야 창업자를 대상으로 한 창업학 강의입니다. 5년이지나도 생존하는 스타트업이 되도록 생존하는 기업이 되도록 구성했으며, 개발자외에 일반 자영업을 창업하신 분들이 읽어도 손색없이 고객관점에서 전반적인 창업을 살펴볼수있습니다.
저자는 이종범 다솔인대표입니다. 다솔인은 SNS마케팅회사입니다. 동국대 기술창업학과 겸임교수시면서 박사과정에도 다니고 계십니다. <블로그 포스팅 이기는 전략>(2013)에 내신 SNS마케팅전문가이십니다.
서평서두에 스타트업과 자영업을 비교를 했습니다만 구체적으로 스타트업은 "반복과 확장이 가능한 비즈니스모델을 검증하기 위해 조직된 임시조직'이라고 스티브블랭크가 정의했습니다. 문제와 해법, 제품과 시장, 고객창출로 확장로 이어집니다. 이를 위해 저자는 기업가정신부터 강조합니다. 이를 위해 10가지를 강조합니다. 그중에서 '내돈으로 시작하지 마라'라고 합니다. 저자도 부모님에게서 지원받아서 시작했지만 매우 힘드렀다고 합니다. 그래서 K-스타트업에서 제공하는 정보를 이용하라고 합니다. 창업은 혼자 많은 일을 처리를 해야 합니다. 월급쟁이때하고는 많이 다르죠. 네트워크도 하고, 멘토도 만들고 교육도 받고 생존을 위해 리스크를 줄이려고 많은 노력을 해야 합니다.
스타트업을 할려며는 아이템이 있어야합니다. 일반 사업은 남들이 하는 아이템을 차리면 되지만 스타트업은 차별성있는 아이템을 선정해야 하므로 아이템을 선정하는 것이 아니라 아이템을 창조해내야 합니다. 그 방법으로 관찰, 같이할 사람, 특별한 아니면 뛰어난 기술, 전문적 지식이 있어야 하지만 이것 모두 '필요성'이 있어야 합니다. 대부분의 스타트업이 망하는 이유중 가장 큰 이유가 '필요가 없어서'이기때문입니다. 개발자들이 자주 경험하는 사항이죠. 자신의 기술을 과신해서 고객의 니즈를 무시하는 현상입니다.
문제를 찾는 방법으로 브래인스토밍부터 디자인씽킹, 스캠퍼, PEST, SWOT분석 등 가장 많이 사용하는 방법을 알려줍니다. 스캠퍼는 매우 간단한 방법이지만 실제로 쓰는 경우가 많지는 안더군요. 간단하기에 아이디어를 생각할 때 쓰면 매우 유용합니다. 의지죠. 의지. PEST과 SWOT는 사업계획서에 넣으면 어필하기 좋기때문에라도 꼭 만들어봐야 합니다.
<개발자를 위한 스타트업>이 창업자에게 매우 유익한 점은 다른 창업관련책에 비해 고객파트가 많다는 점입니다. 고객타킷팅, 고객인터뷰, 고객가치제안 등 3개장에 걸쳐 고객개발에 대한 설명을 합니다. 스타트업방법으로 많은 각광을 받는 '린스트업기법'이나 '애자일방법'도 모두 고객의 반응을 보고 사업을 확장하는 최선의 방법입니다. 공급이 수요보다 넘치는 요즘 고객을 파악하지 않고 기술만 믿고 창업을 한다는 것은 무모한 일일겁니다. 고객에 대한 파악과 니즈를 끌어내는 법을 공부할 수있습니다.
그리고 요소요소에 관련되는 전문가의 인터뷰내용을 실어두었습니다. 저자가 운영하는 다솔인유튜브로 링크되어 영상으로도 인터뷰를 볼수가 있습니다. 창업은 실패를 줄이는 것이 중요하고 그러기위해 망하려면 빨리 망하고 생명력있는 제품과 서비스를 개발하려면 고객을 직접만나서 인사이트를 얻는 것이 리스크를 줄이는 길이라고 정리합니다.
창업쉽지않습니다. 돈과 시간이 소요되는 인생을 건 경쟁입니다. 정말 대충대충이 없는 찐~여행길입니다. 느리게 가는 것도 문제지만 진짜 준비를 많이하고 사람들을만나서 조언을 얻고 창업경연도 많이 나가서 평가를 받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리뷰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