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퓨전360(Fusion 360) with Arduino(아두이노) 실전편 한글판 - 자동펌핑기/미니무드등 만들기
갓쌤(이건호) 지음 / 잇플ITPLE / 2021년 11월
평점 :
fusion360은 몇년전까지만 해도 기계전문3D모델링프로그램인 솔리드워스나 인벤터의 아류정도로 여겨졌습니다. 조금 쉬운 간단한 3D모델링 프로그램정도였지만 이제 점점 그 수준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맞수로 여겨졌던 라이노의 기능이었던 T스플라인을 사들여 퓨전360에 연결하여 제품디자인도 가능하게 했습니다. <Fusion360 with 아두이노>(실전편)은 기본편에 이어 아두이노소개를 통해 3D프린터로 완성된 기능을 가지도록 학습할수있도록 도와줍니다.
저자는 갓쌤 이건호님은 패스트캠퍼스 퓨전360대표강사이고 유튜브 갓쌤TV를 운영합니다. 갓쌤TV를 보면 최근에 오징어게임에 나오는 영희인형에 CCTV회로를 심어서 CCTV를 만드는 영상도 올려두셨습니다. 3D프린터에 흥미를 더하게 해주는 다양한 영상을 통해 메이커로서의 성장할 수있는 기회를 잡게 도와줍니다.
책의 구성은 간단한 퓨전360소개, 아두이노의 기초적인 설명 그리고 나머지 70%는 실전으로 자동손세정제기계와 리쏘페인무드등 만들기가 따라하면 만들수있도록 구성해두었습니다. 어느 프로그램은 리쏘페인무드등만들기로 8만원의 수강료를 책정해두었던데 퓨전을 좀 아시는 분은 8만원의 수강료를 절약할 수있는 기회인듯합니다. ㅎㅎ 퓨전에 익숙하신 분들이 보기에 좋은 실전프로그램을 자세히 해두셔서 기본과정을 학원에서 공부하신분들의 실력주지나 더좋은 실력향상을 할때 유익합니다.
아두이노는 초소형컴퓨터라고 소개합니다. 2005년 이탈리아 마시모반지가 만들었고 마이크로비트나 라스베리파이가 후에 나왔지만 상당한 영역을 아두이노가 아직 차지하고 있을정도로 위력을 발휘하는 프로그램이고 기판은 20여종류가 있는데 여기서는 우노라는 보드를 사용합니다. 장치를 움직이게 하는 컨트롤로가 될겁니다. 아이언맨 헬멧, 전동관람차, RC카, 어몽어스 가습기, 자동손세정제 등을 만드는 방법을 QR코드로 유튜브의 동영상으로 공부할수있게 해두었습니다. 다만 좀 아쉬운것이 아두이노의 가장 기본적인 설명을 해두었습니다. 그래서 아두이노의 공부는 다른 책을 통해 하고 실전부분에 개념이해와 완성의 의미를 크게 두면 좋을 듯합니다.
아무리 아두이노를 배울기회를 준 책이라고 하지만 원칙적으로는 이책은 FUSION360책입니다. 70%비중의 실전편 두 제품을 보면 자세히 모델링을 할수있도록 설명해주고 아두이노부분만 갓쌤TIPS을 통해 좀더 세밀히 조립하는데 실수가 없도록 안내해줍니다. 저도 FUSION360은 왠만큼 한다고 생각하는데 이걸 매일하지않고 했다 안했다를 반복하니까 자신감이 떨어집니다. 하늘이 두쪽이 나도 매일매일 모델링을 통해 실력향상과 실력저하를 막는 것이 중요합니다.
본 도서는 출판사로부터 무상으로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했습니다.